잠시 포털 사이트의 실시간 검색어 순위가 '삼성 + OO대'로 도배됐습니다. 삼성이 각 대학별로 매겼다는 신입사원 추천 인원 할당 정보가 공개되면서 불거진 현상이지요. 당황스러운 것은 대부분의 문제제기가 '할당인원의 많고 적음'에 국한되어 있다는 사실입니다. 대학이란 곳은 어쩌다 기업의 평가에 안달하게 되었을까요. 기업은 어쩌다 대학의 서열까지 좌우할 수 있게 된 걸까요. 무엇보다 '우리'는 왜 대기업 입사를 꼭짓점으로 한 위계질서에, 불안함이든 호기심이든 고작 검색어 클릭으로 대응하게 되고 만 걸까요.
'저들'이 세우는 질서를 뒤집을 수는 없겠지만, '나만큼은 관심이 없다'고 거부를 할 수는 있습니다. 획일화된 성공의 기준, 세상이 이야기하는 행복의 위계에 단호히 No를 이야기하고 싶은 분들을 특별한 강연에 모십니다. 세상이 보면 "먹고 사는 데 중요한 이야기"가 아닐지 몰라도, 그렇기에 이 위태로운 세상에 더욱 시급한 이야기들을 들려 드립니다. 문학과 예술, 사회와 철학에 걸친 네 번의 연속 강연은 '누군가 정한 세상'이 아닌 여러분이 진정 원하는 것, 필요로 하는 것이 무엇인지 스스로 생각하게 하는 좋은 기회가 될 것입니다.
<밤이 선생이다>의 황현산, <화첩기행>(전5권)의 김병종, <애완의 시대>의 이승욱·김은산, <삶을 위한 철학수업>의 이진경 등 5인의 저자가 네 번에 걸쳐 강연합니다. 본 강연은 출판사 문학동네와 인터넷 서점 YES24, <프레시안>이 함께 준비합니다. <프레시안>은 각 강연당 조합원·프레시앙 스무 명을 모십니다.
"5인의 명사에게 듣는다 - 2014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는 다음과 같은 순서로 진행됩니다.
2월 14일(금) 오후 7시 / 홍대 상상마당 아카데미
1강(문학) : 이 시대, 우리가 문학을 읽는 이유 - 황현산
2월 17일(월) 오후 7시 / 홍대 인사이트 클래스
2강(예술) : 길에서 만난 삶과 예술 - 김병종
2월 18일(화) 오후 7시 / 홍대 인사이트 클래스
3강(사회) : 대한민국에서 생존한다는 것 - 이승욱, 김은산
2월 24일(월) 오후 7시 / 홍대 인사이트 클래스
4강(철학) : 우리 삶을 구원하는 한 줌의 철학 - 이진경
강연을 듣고 싶으신 분은 담당자 이메일(undo@munhak.com)로 △신청을 원하는 강연(숫자 1~4로 표기), △신청자 성명과 동반 인원 여부(최대 1명), △연락 가능한 전화번호를 적어 보내주십시오. <프레시안>을 통해 신청하시는 분들은 조합원·프레시앙 여부를 확인할 수 있도록 메일 제목 말머리에 [프레시안], 내용 중에 프레시안 아이디를 함께 적어주십시오.
신청 마감은 1강(황현산) 2월 10일, 2강(김병종)·3강(이승욱·김은산) 2월 12일, 4강(이진경) 2월 19일입니다. 당첨자는 마감일로부터 이틀 뒤에 발표하며, 개별적으로 연락드립니다.
2014년의 2월, 앞으로의 삶을 진지하게 모색하고자 하는 여러분의 많은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1강 강연 장소 약도(☞크게 보기)
2, 3, 4강 강연 장소 약도
(☞크게 보기 : 사이트 접속 후 인사이트 클래스 소개 - 위치 안내)
*두 곳 모두 건물 내 주차가 어렵습니다. 가급적 대중교통을 이용해 주시고, 승용차를 이용하실 경우 인근 주차장을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체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