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시명 교장선생님은 제16기를 열며 이렇게 말합니다.
날이 추워졌습니다. 따끈한 모주 한 잔이 그리워집니다. 양푼에 막걸리와 술지게미를 함께 붓고 생강 한 톨, 대추 여섯 톨, 감초 두 조각, 계피 너댓 조각, 그리고 흑설탕을 넣고 두어 시간 끓이면 알코올 기운만 남은 따뜻한 음료가 완성됩니다. 따뜻한 모주 한 잔을 함께 나누며 겨울을 날 막걸리학교 16기를 모집합니다.
지난 10월 25일에 제2회 막걸리의 날 행사가 치러졌습니다. 대한민국 우리술 품평회도 함께 열려 새로운 막걸리들이 최우수 막걸리로 선정되었습니다. 산천어축제가 열리는 강원도 화천군에서 빚는 산천어막걸리, 당진군의 백련막걸리와 왕매실막걸리, 소백산 자락의 백년친구 풍기홍삼막걸리들이 상을 탔습니다. 새 술은 새 부대에 담아야 하는 것인지, 신생 막걸리양조장들이 기라성 같은 선배들을 제치고 상을 받았습니다. 한국인들은 어떤 맛에 사로잡혀 있는 것일까? 상을 받은 술들을 맛보면 그 궁금함을 풀 수 있습니다. 막걸리학교 16기에서는 그 술들과 전국 방방곡곡의 술들을 맛보면서, 한국의 맛에 대해서 논의하게 될 것입니다.
막걸리학교는 후각과 미각을 중심에 두고 수업을 진행합니다. 지나치게 시청각 교육의 포로가 되어 눈과 귀만 커졌다고 여기시는 분들은, 막걸리학교에서 후각과 미각에 활기를 넣어봅시다. 향기와 맛을 많이 기억하는 이들의 감성이 그렇지 않는 사람보다 훨씬 더 풍부하다는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한국 사회에서 술을 좋아한다는 말은 복합적인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사람을 좋아한다는 얘기이기도 합니다. 막걸리를 좋아한다는 말은 또 다른 의미를 지니고 있습니다. 스트레이트로 소주를 마시는 이들은 스트레스가 많은 분들이며, 직선적이고 저돌적입니다. 그런데 막걸리를 좋아하시는 분들은 아주 느긋합니다. 소주와 양주를 좋아하시는 분들보다는 훨씬 더 여유 있고 느긋하며 목소리도 낮습니다. 소주를 좋아하는 분들이 강철을 닮았다면, 막걸리를 좋아하는 분들은 나무를 닮았습니다. 나무는 내 맘에 맞게 조각하기 편합니다.
한국문화에 관심있는 분들은 막걸리학교로 오십시오. 한국인이 가장 오랫동안, 가장 푸짐하게 즐겨온 음료, 막걸리와 함께 올 겨울을 나봅시다. 막걸리학교 16기의 문을 열고 들어오실 분들이 벌써부터 궁금해집니다.
막걸리학교 제16기의 강의 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교장 / 허시명
사무국장 / 문선희
▶2012년 12월 5일 ~ 2013년 1월 30일(매주 수요일 늦은 7시 ~ 9시 30분 총 10강)
* 술빚기 실습 2회, 막걸리 칵테일실습 1회, 현장답사 1회 (막걸리 시음 1회에 평균 5종류 시음)
* 제3강은 당일 현장 답사로 진행되며 답사비는 추후 별도 책정됩니다.
* 강의일정은 변경될 수 있습니다.
* 60% 이상 출석할 경우, 농림수산식품부 지정 <우리술 교육훈련기관> 수료증이 발급됩니다.
제16기 참가자는 다음과 같이 모집합니다.
▶일반모집
- 지원자격 : 제한 없음
- 모집인원 : 30명 내외
- 신청일자 : 11월 12일(월) 오전 10시부터 순서대로 접수 받습니다.
- 접수방법
1. 막걸리학교 홈페이지 또는 카페 로그인 후 수강신청 지원서 내려받기
2. soolschool@naver.com로 참가신청서 제출
3. 합격자 발표 : 지원 당일 문자메시지로 통보
4. 합격자는 휴대전화 합격 문자메시지 받으신 후 참가비 입금 바랍니다.
▶서류선발
- 지원자격 : 양조업에 종사하시는 분, 막걸리학교 동문 추천자
- 모집인원 : 정원의 30% 안에서 선발
- 접수방법 : 이메일로 참가신청서 수시접수 soolschool@naver.com
막걸리학교 참가비는 48만원(수강료, 교재비, 막걸리 빚기 실습재료비, 막걸리 칵테일 실습비, 막걸리 시음비, 안주비 등 포함. 단, 1회의 현장 답사비는 별도)입니다. 강의 장소는 서울시 종로구 삼청로4(사간동 126-6) 광성빌딩 3층입니다(광화문 동십자각 바로 옆이며 아래 약도 참조)
자세한 내용과 문의는 전화 02-722-3337 막걸리학교 홈페이지 www.soolschool.com 막걸리학교 카페 http://cafe.naver.com/urisoolschool 이메일 soolschool@naver.com을 이용해주세요.
<막걸리학교 가는 길>
전체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