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SR은 1979년 미국 메사추세츠주립대학 메디컬센터에서 만성통증이나 만성질병에 노출된 환자들의 스트레스를 감소시키기 위해 잔 카밧진(Kabat-Zinn) 박사에 의해 창안된 프로그램으로 <Time> <Newsweek>와 ABC, NBC 등 유수 언론을 통해 소개되면서 가장 유명한 심신이완 및 스트레스감소 프로그램으로 인정받고 있으며, 국내에서도 KBS특집 다큐멘터리 <마음>을 통해 소개된 바 있습니다.
카밧진 박사 초청 워크숍 대회장은 안희영 교수(인문학습원 MBSR학교 교장)가 맡았습니다. 그는 서울불교대학원대학교 심신통합치유학과 교수이며 MBSR 지도자입니다. 미국 MBSR본부(CFM)로부터 한국인으로서는 최초로 MBSR 지도자 자격인증을 받았습니다.
카밧진 박사는 내한에 앞서 다음과 같은 메시지를 보내왔습니다.
"우리가 곧 함께 할 체험 위주의 워크숍에서 우리는 MBSR에서 활용되는 마음챙김을 함양하기 위한 여러 가지 방법을 수련하게 될 것입니다. 우리는 또한 ▶마음챙김 수련에 관한 우리 자신의 직접 경험 ▶이러한 수련이 우리의 내담자와 환자들에게 가질 수 있는 잠재적 적용, 그리고 ▶삶의 질을 향상하고 스트레스를 감소하며 심신의 안녕감을 높여주는 방법을 찾는 사람들에게 그 수련들이 가지는 가치에 관해서 대화를 나누게 될 것입니다. 우리는 바디스캔, 정좌명상, 마음챙김 요가, 걷기 명상, 그리고 먹기 명상을 수련하게 됩니다. 우리의 직접 경험인 보는 대상, 소리, 냄새, 맛, 감촉에 마음을 열고 비판단적으로 주의를 기울임으로써 문자 그대로 그리고 은유적으로 우리의 감각에 돌아오는 방법을 수련할 것입니다. 우리는 자각이라는 여유롭고 깨어있는 마음을 익히고 침묵과 고요 속에서 그러한 자각 안에서 어떻게 쉴 수 있는가를 배우게 되는데 이것은 행위의 영역에서 존재의 영역으로의 전환을 의미합니다. 우리의 직접경험에 기초한 집단 대화가 중간 중간 이어질 것입니다."
이번 3일간의 워크숍에서는 매일 카밧진 박사의 직접 지도로 마음챙김 명상과 MBSR에 대해 체험 위주로 진행합니다. <2일간 워크숍>은 MBSR 프로그램과 마음챙김 명상의 핵심적이고 보편적인 내용에 대하여 카밧진 박사가 직접 시범을 통해 알려드릴 것이며, <3일차 워크숍>은 2일 워크숍의 심화된 내용으로 진행될 것입니다. 이 기회를 통해 MBSR 프로그램과 마음챙김 명상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소중한 체험의 시간을 가져보십시오. 문의와 참가신청은 한국MBSR연구소, 전화 02)525-1588 팩스: 02)522-5685 http://cafe.daum.net/mbsrkorea 를 이용해주세요.
전체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