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화면으로
순천시, 'RE100 반도체 산단' 유치 총력… "전남 동부권 재도약 골든타임"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밴드 공유하기
  • 인쇄하기
  • 본문 글씨 크게
  • 본문 글씨 작게
정기후원

순천시, 'RE100 반도체 산단' 유치 총력… "전남 동부권 재도약 골든타임"

행정 통합 성과·수도권 반도체 클러스터 한계 극복 기대

ⓒ순천시청

전남 순천시가 'RE100 반도체 국가산단' 유치를 통해 전남 동부권 산업 지형 재편의 전환점 마련에 행정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16일 순천시에 따르면 최근 노관규 순천시장이 'RE100 반도체 국가산단' 유치를 공식 건의하자 순천시는 그 후속 조치로 전담 TF구성에 이어 전담 조직인 '반도체팀'을 신설, 분야별 대응체계에 들어갔다.

이같은 움직임에 국립순천대와 청암대, 순천제일대 등 지역 대학이 호응하며 지지에 나섰고, 순천시의회도 지역균형 발전 차원의 반도체 산단 조성을 요구하며 한 목소리를 냈다.

순천시가 기존의 생태와 치유, 문화 콘텐츠 등의 시정 목표에 더해 새해 벽두 '반도체' 화두를 던진 것은 지역 산업 대전환과 국가 전략산업 정책 변화에 맞춰 지역이 가진 장점을 바탕으로 미래 성장 동력을 확보하려는 움직임으로 볼 수 있다.

◇지역 산업구조 대전환·국가 전략산업 분산

전남 동부권은 석유화학·철강산업을 기반으로 지역 및 국가 경제를 견인해 왔으나 글로벌 산업 환경 변화와 경기 둔화로 절체절명의 위기에 직면했다.

여수 석유화학 업계는 구조적 위기 심화에 따라 산업구조 개편에 들어갔고, 기업들은 취급 품목을 '스페셜티 케미칼'로 전환하며 위기 타개를 모색하고 있다.

광양 중심의 철강업계도 '고부가가치 전략 소재' 중심으로 신속히 사업 영역을 재편하는 한편 글로벌 탄소 규제에 대응하기 위해 수소환원제철과 전기로 고도화 등 '녹색 철강' 전환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또 다른 요인은 정부가 지난해 말 발표한 광주(첨단 패키징)-부산(전력 반도체)-구미(소재·부품) 중심의 남부권 반도체 성장축 확대 전략에 따라 광주 첨단 패키징과 전남 반도체팹(실리콘웨이퍼 제조공장)을 연계해 통합적인 효과를 기대하기 위함이다.

정부는 최근 수도권과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가 직면한 전력·용수 공급 한계를 보완·해소하고, '5극 3특' 균형성장과 국가전략 자산인 반도체 반도체 산업을 지방으로 확산하려는 전략을 지속적으로 논의해 왔다.

이러한 논의의 핵심은 반도체 입지 정책을 '수도권 집중'으로 고정하기 보다는 새로운 거점 확보를 통해 리스크 분산 효과를 가져오고, 재생에너지 기반 경쟁력(RE100) 강화에 있다.

실제 대만은 3개소(신주·타이중·가우슝)에 반도체팹을 분산 배치하고, 일본도 구마모토와 홋카이도 등 2곳에 팹을 분산배치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어, 남부권 반도체 성장축 확산 전략에 힘을 싣고 있다.

◇광주·전남 행정통합 시너지 효과 기대

여기에 더해 광주·전남 행정통합이 급물살을 타면서 광주·전남 초광역 반도체 전략산업을 추진할 경우 통합의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하고 실질적인 성과를 보여줄 수 있다는 계산도 나온다.

특히 순천시는 전남 동부권 RE100 반도체 국가산단에 삼성전자, SK하이닉스 등 반도체 기업을 유치해 지역 산업 판도를 재편하고, 경남 서부권까지 산업 영역 확장과 동시에 경남권 인재를 흡수하는 반도체 벨트 구축이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

아울러 순천시를 포함한 전남 동부권이 반도체 산업의 핵심 기반 요건인 부지·전력·용수·정주 여건을 고르게 갖춘 것으로 평가받는 점도 'RE100 반도체 국가산단' 유치 건의 배경으로 작용하고 있다.

노관규 순천시장은 "RE100 반도체 국가산단 유치는 순천을 중심으로 전남 동부권의 재도약을 위한 마지막 골든타임"이라며, "수도권 반도체 클러스터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최적지인 전남 동부권에 반도체 국가산단이 조성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전남 동부권 반도체 국가산단 유치 대상 지역은 순천시 해룡면과 광양시 광양읍 세풍산단 일원 약 396만㎡(120만 평)이며, 유치 특화 업종은 반도체팹 공장과 반도체 소재 및 부품 등이다.

▲신규 국가산단 후보지ⓒ순천시
지정운

광주전남취재본부 지정운 기자입니다.

프레시안에 제보하기제보하기
프레시안에 CMS 정기후원하기정기후원하기

전체댓글 0

등록
  • 최신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