턱의 발달로 인한 돌출입은 턱교정수술을 통하여 개선될 수 있다. 잇몸뼈 일부를 넣어주는 돌출입수술과 위 아래 턱뼈 전체가 이동하는 돌출입 양악수술은 증상에 맞게 선택할 때 좋은 외모를 만들 수 있다.
◆ 돌출입양상에 따라 다른 수술방법을 택해야
돌출입은 아래턱과 위턱이 정상 위치보다 많이 튀어 나와 있는 경우를 말한다. 입이 나와 있으면 화난 것처럼 보이기 쉬우며 상대적으로 팔자주름이 깊어져 나이 들어 보인다. 골격적 부조화로 인해 연조직이 무리하게 긴장되어 턱끝이 뭉쳐 있어 표정 없이 있을 때는 특히 완고한 느낌을 주기 쉽다. 웃을 때는 윗잇몸이 드러나는 거미스마일(gummy smile)이 되기도 한다.
돌출입이라고 무조건 돌출입 수술을 적용하게 되면 입의 돌출 양상은 없어지더라도 결과적으로는 옹니가 되어 합죽이처럼 보이고 잇몸 노출은 그대로 남아 있는 등, 오히려 얼굴의 이미지가 나빠지는 부작용을 낳을 수도 있다. 특히 약간이라도 긴얼굴인 경우, 돌출입 수술을 통해 나온 입만 넣어주게 되면 수술 후 더욱 길어보이는 안모가 만들어질 수 있다.
위즈치과 김기정 원장은 돌출의 양상과 얼굴의 균형, 구조를 고려한 수술 계획과 선택이 반드시 선행되어야 한다고 말한다. 돌출입의 원인과 상태에 따라 돌출입 수술 (전방분절골 절단술)이나 양악수술 중 적합한 수술법을 적용해야 안모의 개선이 이루어질 수 있다는 것이다.
◆ 돌출입 양악수술, 얼굴의 조화를 고려해야
돌출입을 개선하기 위해 수술을 적용할 때에는 얼굴의 전체적인 비율을 고려하는 것이 중요하다. 돌출입 양악수술은 위턱이 전체적으로 뒤로 들어가면서 돌출입의 주된 증상 중 하나인 잇몸노출까지 한 번에 해결할 수 있어 효과적이다. 턱끝을 살려주는 이부성형술을 함께 시술하면 완벽한 측면 S 라인이 형성된다. 턱과 입이 들어가면서 상대적으로 코가 높아 보이는 효과도 볼 수 있다. 이러한 외모 개선의 효과를 위해 입체적인 외모 개선을 위한 수술 계획과 수술법을 적용해야 한다.
얼굴은 입체적인 구조로 되어 있는데다 골격을 감싸는 연조직이 얼굴에 미치는 영향이 크기 때문에 얼굴의 전체적인 구조를 충분히 고려하여 입체적으로 계획하고 시술해야 한다. 이러한 총체적인 수술 계획을 세울 수 있는 병원은 많지 않다. 심미와 기능적인 측면을 모두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오랜 경험과 심미안을 갖춘 구강외과 의사를 찾는 것이 바람직하다.
도움말 : 위즈치과 김기정 원장
전체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