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각턱 축소술은 이제 단순한 2차원적인 수술을 넘어서 3차원적 볼륨을 줄이는 수술로 변해가고 있다. 기존의 사각턱 부분을 깎는 것에 그치지 않고, 정면에서의 폭까지 줄여주기 때문이다. 3D CT를 통해 아래턱의 모양 및 두께를 확인한 뒤, 적절한 양의 두께를 줄여줌으로써, 아래턱의 폭이 더 좁아 보이고 갸름해 보이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홍진주성형외과 김지연원장님 말씀에 의하면 양악수술에서 사용되고 있는 시상분할하악절골술(Sagittal split ramus osteotomy)이라는 수술법을 응용한 방법으로 시상분할피질골절골술(Sagittal split corticotomy)을 통해 턱의 폭을 줄여줄 수 있는데, 이 수술법은 기존 수술방법과 마찬가지로 통증도 심하지 않고 1주일이면 회복이 가능하다고 한다.
그러나 이것만으로는 V라인이 되기 어려운 경우가 많다. 바로 턱끝이 문제가 되는 것이다. 턱끝이 뭉툭하거나 짧은 경우라면, 이를 보정해주어야 V라인이 완성된다. 간단하게는 실리콘이나 고어텍스 같은 보형물 삽입으로 가능하지만, 무턱이나 주걱턱이 심한 경우라면 뼈자름술을 이용한 턱성형술을 해주는 것이 좋다. 이 수술은 사각턱 수술과 함께 가능하며, 수술 후 회복기간도 비슷하다.
절개는 모두 입안을 통해 이루어지고 수술당일 저녁부터 식사가 가능하기 때문에 예전보다 훨씬 간단하고 효과적으로 v-라인이 될수있다.
도움말 홍진주성형외과 김지연원장
전체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