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2년부터 현재까지 약 40여명의 조리기능장을 배출해온 양진삼 강사의 수강생 2명이 각각 복어 부분과 양식 부분에서 합격의 영광을 안았다.
복어 부분에서 합격한 고정호씨는 20년간 복어를 부친의 대를 이어받아 전공하고 한식 조리기능장 부분을 양진삼 강사에게 집중적으로 교육받았고, 양식 부분에서 합격의 영광을 안은 이원해씨는 서울 특급 호텔 양식 주방장으로 역시 20년간 양식을 전공하고 조리기능장 한식 과목을 양진삼 강사로부터 사사받아 제49회 조리기능장 양식부분에서 합격의 영예를 안게 되었다.
대한민국 조리기능장(Master Craftsman Cook)이란,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실시하는 국가공인의 최고급 조리기능자격시험으로, 1987년부터 실시되어, 호텔주방장, 대학 교수, 일반 업장에서 최고의 주방장 위치에 있는 전국의 내로라 하는 요리 고수 약 4,000여명이 도전하여 왔으나, 현재까지 약 250명만이 조리기능장 자격을 취득하여 '조리의 달인 중의 달인'임을 인정받아 왔을 뿐이다., 이번 시험에서도 단 5명의 합격자가 나왔으며, 그 중 2명을 서울요리학원에서 배출해내는 기염을 토한 것이다.
또한, 최고의 조리전문가인 조리기능장을 배출해낸 유일한 기관이니만큼, 서울요리학원은 올해 상반기 조리산업기사의 배출 성과에 있어서도 50%의 합격률이라는 경이로운 성적을 거둬냈다.
조리산업기사는, 산업기사 자격이지만 기능장 자격에 준하는 높은 난이도의 문제가 출제된다. 일반적으로 80여명이 시험에 응시하면 정작 합격자는 5∼6명에 불과할 정도로 합격률이 저조하다는 것이 정설인데, 서울요리학원은 2011년 올해 상반기 조리산업기사 2차 최종 실기시험에서 조리산업기사 최종합격생들을 16명이나 배출해 내는 기염을 토해낸 것이다.
조리전문 자격증인 조리기능장과 조리산업기사 과정을 운영하는 유일한 기관인 서울요리학원은, 체계적으로 축적해온 시험 노하우와 전문 강사의 세심한 지도, 그리고 최종 모의 테스트 과정까지를 운용하여, 타 조리 교육기관이 쉽게 범접하기 힘든 시스템을 이미 구축하였다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조리기능장 합격을 하기 위한 노하우를 서울요리학원 조리기능장 최고위 과정 양진삼 강사에게 들어본다.
"체계적인 기능장 교재가 없어서 어려움이 많은 분들이 좀더 쉽게 시험에 접근 할 수 있도록, 과년도에 출제된 문제들을 빠짐없이 꼼꼼하게 기록하고 조리법도 출제기준에 맞추어 열심히 연습을 하셔야 합니다. 학원에서는 늦어도 2년 걸릴 것이, 혼자서는 7년 이상이 걸릴 수도 있는 것이 시험의 현실임을 바로 보셔야 합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서울요리학원(http://www.seoulcooking.net)에서 확인 가능하다.
▲ <제49회 조리기능장 복어 조리기능장 고정호 합격자 분> |
전체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