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001년 일본 문부과학성이 과거 제국주의의 침략과 식민지배를 정당화하는 '새 역사교과서 모임'의 후소샤 왜곡교과서를 검정 통과시킨 것을 계기로 2002년 3월 한중일의 역사학자와 교수, 시민이 모여 만들기 시작한 <동아시아 3국의 근현대 공동역사교과서>가 4년만에 그 모습을 드러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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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년간 산고(産苦)끝에 <미래를 여는 역사> 3국 동시 출판"**
아시아평화와역사교육연대(일본교과서바로잡기운동본부)는 26일 명동 전국은행연합회관 14층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한중일3국 공동역사편찬위원회는 지난 2002년 3월 중국 난징에서 '역사인식과 동아시아 평화포럼' 1차대회를 열고 '3국의 청소년들이 서로를 진정으로 이해하고 반성과 화해에 기초해 미래를 함께 개척할 수 있는 공동교과서 제작'에 합의한 후, 4년간 11회에 걸쳐 국제회의를 열고 치열한 토론끝에 공동역사교재 <미래를 여는 역사>를 3국에서 각국 언어로 동시 출판하게 됐다"고 밝혔다.
이들은 "일본의 2005년도 검정판 <새로운 역사 교과서>(후소샤 교과서)는 2001년보다 더 노골적으로 한국 역사를 비하하고 침략을 합리화했으며, 또한 이에 대한 자긍심을 고취하고 있다"며 "우리는 동아시아의 평화를 위해 결코 이러한 교과서가 교육계에 채택되지 않아야 하며, 또 일본의 역사왜곡 비판이 단순한 일본 혐오의 감정으로 확대되서는 안된다고 본다"고 밝힌 후 "한중일 3국의 상호존중과 평화를 소망한 이 교과서가 평화로운 동아시아에 미래에 기여하길 바란다"고 밝혔다.
이번 한중일 공동역사교과서 <미래를 여는 역사>에는 6명의 총편집위원회(서중석 성균관대 교수, 김성보 충북대 교수, 부핑 중국사회과학원 근대사연구소장, 우광이 중국사회과학원 세계경제정치연구소 연구원, 오비나타 스미오 와세다대 교수, 다와라 요시후미 어린이와교과서전국네트워크21 사무국장)를 필두로 한국 집필진 23명, 중국 측 17명, 일본 측 14명이 참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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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중일의 제각각 '역사 해석', 진통끝에 합의"**
이들은 "역사적 '사실'에 대한 합의에는 각 나라의 이견 차이가 없었으나, '사실'을 바라보는 관점과 태도는 한중일 각각이 상이했다"며 주요 쟁점을 소개했다.
'근현대사 시기구분과 서술의 기본방향'에 있어 일본측은 일본의 메이지 유신, 청일·러일 전쟁등 일본의 주요사건을 기준으로 구분, 부정·긍정적이든 일본이 동아시아 근현대사의 흐름을 주도했다는 인식을 보였으나, 한국과 중국은 이러한 일본 중심의 서술을 반대하고, 3국 각각의 내적인 근대국가 건설과정과 일제의 강점·침략전쟁과의 상호관계를 함께 고려하길 요구해 일본측이 수용했다.
또 한국은 '19세기 말 청나라의 외압이 한국 근대화에 장애 요소가 됐다'는 주장을 폈지만 중국 측은 '중국은 이웃 국가에 해를 끼친 적이 없다'고 반대해 '청나라의 외압은 객관적인 사실이나, 성격이 제국주의적인가 중화의식의 발로였는가는 과제로 남겨뒀다. 또 한국은 '한국의 3.1운동이 중국의 5.4운동에 영향을 큰 미쳤다'고 생각했지만 중국은 '금시초문'이라는 입장이었으며, '중국 5.4운동을 이끈 지식인들은 한국의 3.1운동 소식을 전하며 반일 투쟁을 호소했다'정도로 합의했다.
중일전쟁에 대해서도 중국은 '발단이 된 루거우차오(盧溝橋)사건은 일본이 도발했다'고 봤지만 일본은 '누가 먼저 도발했는지 사실은 확인되지 않았다'고 입장차이를 보여 '일본군이 노구교 사건을 일으켰고, 구실은 중국군의 불법사격이었다'는 서술로 합의했다.
***"3국의 일본의 침략전쟁 논의, 그야말로 곳곳 지뢰밭"**
공동역사편찬위원회는 "1930년대 일본의 침략전쟁과 그로 인해 중국과 한국, 나아가 일본 민중들이 감내해야했던 끔찍한 기억들은 상호이해와 공동의 인식을 모색하는데 가장 어려움이 많은 그야말로 지뢰밭이었다"며 "난징대학살, 일본군 위안부 문제, 강제동원등 치열한 쟁점이 담겨 일본 우익과의 치열한 진실공방이 예상되는 제3장은 출판전까지도 일본측이 가장 예민하게 반응했던 부분이며, 한중일 3국이 마지막까지 치열한 토론을 벌였던 부분"이라고 전했다.
위원회는 "일본 측은 우선 위원부의 존재마저도 부정하는 역사인식이 만연한 일본 내 분위기에서 상당한 용기를 가지고 중국 측이 요구한 '일본군의 난징대학살등 잔악 행위의 세세한 기록'에 동의했다"며 "다만 일본측은 중국 측이 제시한 다소 과장된 숫자와 잔혹한 중국 민중들의 아비규환 묘사에 대해 정확한 근거 제시를 요구했으며, 한국 측 역시 성폭력의 자세한 묘사나 '일본군의 중국 여성의 다리를 잘라 만두를 만들었다'는 엽기적인 묘사등은 교재용으로 부적절하다고 삭제를 요구하기도 했다"고 밝혔다.
또 일본측은 '일본 민중도 전쟁의 피해자였다'으며, 미국의 원폭 투하에 대해 '미국이 투하를 통해 얻고자 했던 의도'에 집중했지만, 한국과 중국은 일본의 가해자적인 측면을 강조했으며 특히 중국은 '미군의 폭격은 침략에 대한 응징이며, 미국의 저의보다는 원폭의 위력과 일본의 피해상황에 집중할 것'을 주문했고, 근대사를 '국가 대 민중'이라는 관점에서 국가주의를 비판해온 일본 측 집필자들은 당혹스러워하면서도 '정의의 전쟁'이라는 인식을 인정했다.
***"중국, '한국은 피해당사국이면서 왜 일본과 쉽게 합의하나' 항의키도"**
위원회는 "중국 측이 제시하는 방대한 자료와 분노에 찬 서술에 비하면 식민지하 총동원체제속에 신음했던 한국민중들에 대한 서술은 오히려 밋밋하고 담담한 편이었고, 이에 중국 측이 오히려 '한국은 왜 같은 피해당사국이면서 일본 측과 더 쉽게 합의하냐'고 항의해 참으로 당황스러웠다"며 "아와 적이 분명한 전쟁이 끝나고 중국이 한간(일본과 내통한 중국 간첩) 처단에 성공했지만, 한국은 식민지내 기득권층을 끌어안으며 '통치'한 제국이 물러가도 가진자와 못가진자의 논란으로 '친일파 처단'에 실패한 차이에서 오는 역사적 인식의 다름을 절감하기도 했다"고 설명했다.
한중일 집필자들은 2차대전 후 민족주의에 대한 평가에서도 한국·중국(일본 민족주의 비판, 다만 한국 중국의 저항적 민족주의는 긍정)과 일본(양국 입장 이해하지만 궁극적으로는 민족주의 뛰어넘는 세계시민 강조)이 미묘한 차이를 보였지만 '편협한 민족주의를 극복하고 시민운동의 국제연대를 중시하는 방향'으로 마무리했다.
공동역사편찬위원회는 오는 8월까지 역사교재 편찬 경험을 구체적으로 백서를 남길 예정이며, 한중일 3국의 교류와 상호이해를 위한 2백여명이 참여하는 '한중일 청소년 역사체험 캠프'(8월 3일~10일)와 함께 승전 60주년, 패전 60주년 역사인식과 동아시아 포럼(8월 13~15일, 북경)을 개최할 예정이다.
<'미래를 여는 역사'와 '새역모 교과서' 비교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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