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화면으로
인간의 진면목과 진하게 만난다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밴드 공유하기
  • 인쇄하기
  • 본문 글씨 크게
  • 본문 글씨 작게
정기후원

인간의 진면목과 진하게 만난다

3월의 정신분석학교

"인간의 진면목과 진하게 만나는" 정신분석학교(교장 이창재)가 새해 봄학기 강의를 준비합니다. 이번 강의 주제는 <현대의 정신 병리와 '정상적정신증'>.

이창재 교장선생님은 연세대에서 철학박사 학위를 받고, 정신분석학으로 시카고대학에서 포스트닥터 과정을 밟았습니다. 연세대 등과 학술단체에서 20여년간 '정신분석' 과 철학 강의를 했고 한국학술진흥재단 '정신분석' 학술연구교수, 한국독서치료학회 정신분석 교육이사로 있으며 <프로이드정신분석연구소(www.freudphil.com)> 소장으로 정신분석 상담과 교육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저서로 <프로이트와의 대화> <정신분석과 철학> <예술작품과 정신분석> <니체와 프로이트> 등이 있습니다.

▲21세기 한국인은 어떤 대상이나 유쾌한 '망상'에 의지하면서 정신의 안정을 꾀한다. ⓒ정신분석학교

2014년 봄학기 교장선생님의 '강의 개요'는 이렇습니다.

"21세기 한국인은 인생의 목표와 방향을 명료히 안내하는 '대(大)타자'가 모호한 포스트모던 환경에서 살고 있다. 사람들은 '대타자처럼 보이는' 어떤 대상(유사 대타자)이나 유쾌한 '망상'에 의지하면서 정신의 안정을 꾀한다. 이런 환경에선 어떤 정신 병리들이 발생되고, 우리에겐 어떤 대처 방법이 있는가? 프랑스, 영국, 미국 & 한국 정신분석가 관점의 동일성과 차이성은 무엇인가?"

이번 봄학기는 3, 4월 강의로 매주 수요일 저녁 7시부터 9시까지 총 8강입니다.

제1강[3월5일] 유사 대타자
우리는 현재, 대체 어떤 환경에서 살고 있는 것인가?

제2강[3월12일] 스크리아빈
'정상적 정신증'의 문화적 발생 배경, 원인

제3강[3월19일] 밀러
'정상적 정신증'의 특성, 구조, 대처방법

제4강[3월26일] 스타이너
정신적 은신처와 병리적 인격조직

제5강[4월2일] 비온
왜 머리가 종종 '멍'하게 되는가? : 정신증 현상과 베타요소-알파기능

제6강[4월9일] 스포니츠
자기애적 신경증(편집증, 분열증, 심한 우울증)의 주요 병인과 치료기법

제7강[4월16일] 리더
광기와 망상의 능동적 가치와 후유증

제8강[4월23일] Eagles
현대정신분석학이 주목하는 인간정신의 주요 '병인'과 치유방법

이번 강의는 인문학습원 강북강의실(서울 중구 정동 프란치스코교육회관. 아래 약도 참조. 강의실이 바뀌었으니 착오없으시기 바랍니다)에서 열리며 참가비는 22만원이며, 자세한 문의와 참가신청은 인문학습원 홈페이지 www.huschool.com 전화 050-5609-5609 이메일 master@huschool.com 을 이용해주세요. 정신분석학교는 생활 속의 인문학 체험공동체인 인문학습원(대표 이근성)이 지원합니다.

☞참가신청 바로가기

이창재 교장선생님은 <정신분석학교를 열며> 이렇게 말했습니다.

정신분석은 우리의 삶을 부자유스럽게 하는 원인들과 의미를 억압·망각된 '무의식'에서 발견하는데 관심을 쏟습니다. 그 과정에서 자기 자신과 타인에게 가해졌던 가혹하고 경직된 '평가의 칼날'들을 회한의 눈물과 더불어 창조 에너지로 전환시키는 해방 학문입니다.

인생을 불편하고 억울하게 만드는 '무의식'의 원인들을 하나하나 성찰하여 고통을 수용하고 극복하는 '자기분석' 과정은 곧 인류가 추구해온 '깨달음'에 이르는 활동입니다.

자기 자신과 인간의 진면목을 단순한 지식습득으로서가 아니라 진한 정서 역동과 더불어 체득하는 '아하!' 체험은, 지난 100여 년간 정신분석의 상징으로 지속되어 왔습니다.

'또다른 나'인 자기 무의식에 도달하는 길은 꿈 해석, 예술작품 해석, 신화 해석, 비합리적 성격과 증상 해석 등등 여러 갈래가 있습니다. 그리고 현대인의 욕망, 상처, 불안, 심리상태 등을 섬세하게 공명하며 안내하는 프로이드와 여러 현대정신분석 학파들이 있습니다. 정신분석학교와 더불어 이 다양한 깨달음의 길을 향유하기 바랍니다.

▲강의실 약도

이 기사의 구독료를 내고 싶습니다.

+1,000 원 추가
+10,000 원 추가
-1,000 원 추가
-10,000 원 추가
매번 결제가 번거롭다면 CMS 정기후원하기
10,000
결제하기
일부 인터넷 환경에서는 결제가 원활히 진행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kb국민은행343601-04-082252 [예금주 프레시안협동조합(후원금)]으로 계좌이체도 가능합니다.
프레시안에 제보하기제보하기
프레시안에 CMS 정기후원하기정기후원하기

전체댓글 0

등록
  • 최신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