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화학교의 올 봄 강의는 <영화로 읽는 신화>입니다.
유재원 교장선생님은 말합니다.
신화 속에서 드러나는 권력에 대한 해석과 신화의 영웅들은 부당한 권력에 어떻게 투쟁하는가를 살펴보는 것이 이번 학기의 주제입니다. 우리는 7편의 명화 속에 나타난 신화를 통해 신화와 인생의 의미를 살펴보려 합니다.
▲ ⓒ프레시안 |
강의는 이렇게 진행됩니다.
제1강[3월 8일] 동방불패
사랑 없는 명예와 권력의 덧없음 - 당신의 소원은 무엇인가? 그것이 이루어진다면 당신은 행복할 수 있을까?
제2강[3월15일] 대부 2편
권력의 비정함 - 권력 역시 행복을 가져다주지 않는다. 왜 모두가 바라는 권력을 얻었는데도 마이클은 불행하게 되었을까?
제3강[3월22일] 지옥의 묵시록
권력의 불안함과 잔혹함 – 인간은 과연 신이 되어서도 행복해질 수 없는 것인가?
제4강[3월29일] 집시의 시간
권력의 천박함과 야비함 – 권력을 쥔 사람이 천박하고 야비하다면 세상은 어찌 될 것인가?
제5강[4월 5일] 메트릭스
온갖 음모와 술수로 교묘하게 민중을 속이는 권력의 가면을 벗길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가?
제6강[4월12일] 바베트의 만찬
권력에 대한 소극적 반항, 태업 – 힘없는 사람이 자시의 뜻과는 반대로 권력에 시중을 들어야 한다면 그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
제7강[4월19일] 바이올린 플레이어
비폭력 저항 - 권력자가 가장 싫어하고 속수무책인 비폭력 저항은 그것을 감수하는 사람에게 어떤 고통을 가져다 주는가?
제8강[4월26일] 마무리
권력에 대해 신화는 어떻게 이야기 하고 있는가? 또 권력의 횡포에 대해 인간이 어떻게 하라고 가르치는가?
강의는 오후 7시부터 9시까지, 서울 강남구 신사동 인문학습원 강의실에서 열립니다. 자세한 내용과 학교별 참가비, 참가신청은 인문학습원 사이트 www.huschool.com를 이용해주시고 문의는 전화 010-9794-8494 또는 050-5609-5609 이메일master@huschool.com을 이용해주세요.
전체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