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화면으로
10㎏이 쏙! '검은 콩 다이어트'의 비밀은?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밴드 공유하기
  • 인쇄하기
  • 본문 글씨 크게
  • 본문 글씨 작게
정기후원

10㎏이 쏙! '검은 콩 다이어트'의 비밀은?

[이상곤의 '낮은 한의학'] 다이어트

갈수록 비만 환자가 늘어나는 탓에 다이어트가 시대의 화두이다. 얼마 전 한 방송국에서 '검은 콩 다이어트'가 어떤 효과를 가지는지 설명해 달라는 의뢰를 받았다. 검은 콩으로 다이어트를 했더니 살이 10킬로그램 이상이 빠지는 효과를 보았는데, 그 이유가 무엇인지 궁금했던 것이다.

검은 콩을 물에 몇 시간 담가 두면 붉은색 물이 우러난다. 여기에 묘한 이치가 있다. 한의학에서 검은색은 신장을 상징하고, 붉은색은 불(火)을 상징한다. 물속의 불(水中火), 이것은 신장 안에서 양기를 간직한 '명문'을 가리킨다. 명문 혹 단전은 한의학에 문외한일지라도 한 번쯤은 들어보았을 것이다. 좀 자세히 살펴보자.

신장은 본래 가장 음의 성질을 띠는 기관이다. 그러나 이 신장이 균형을 잃고 음의 기운을 너무 많이 띄면 신진대사에 큰 문제가 생긴다. 소변에 문제가 생기는 것은 물론이고 설사, 불임, 정력 감퇴, 무릎 시림 등의 병이 생긴다. 이렇게 신장이 균형을 잃지 않도록 보일러처럼 양의 기운을 공급해주는 역할을 하는 것이 바로 명문, 단전이다.

한양방의 통합을 꾀했던 조헌영은 이 명문을 부신이라고 보았다. 부신에서 분비되는 호르몬 코티졸은 인체의 가장 뜨거운 보일러다. 인체는 에너지를 만들고자 당을 사용한다. 그런데 몸에 당이 적을 때는 몸속에 저축해 있던 지방을 당으로 전환해서 에너지를 생산한다. 이 때 코티졸과 같은 호르몬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

만약 부신의 기능이 떨어지면 몸속에 저장된 지방을 에너지로 사용하지 못하고, 저혈당 상태가 지속돼 식욕을 증가해 비만으로 이끈다. 물속의 불, 검은 콩은 바로 부신, 즉 명문의 기능을 북돋아 몸의 혈당이 균형 상태를 가지도록 도와줌으로써, 결과적으로 다이어트를 돕는다.

▲ 검은 콩, 마황 등이 다이어트에 효과가 있는 것은 한의학에서 '명문'이라고 부르는 부신의 기능을 돕기 때문이다. ⓒ프레시안(자료)
검은 콩은 남녀를 막론하고 이른바 '물살' 때문에 속을 썩는 이들에게도 도움이 된다. 이런 물살은 대부분의 여성과 일부 남성에게서 발견되는데, 대개 생활습관이 비슷하다. 이들은 우선 운동량이 적고, 음료수를 많이 섭취한다. 이런 생활습관은 몸을 차갑게 하고, 에너지 소비가 적어져 비만을 촉진한다. 검은 콩은 몸을 데우는 역할을 해서 비만을 막는다.

검은 콩뿐만 아니라 마황도 부신을 자극해서 신진대사를 도와 살을 뺀다. 그러나 마황의 효과는 폭발적이어서, 그만큼 위험하다. 미국 등에서 마황의 사용을 엄격히 제한하는 것도 이 때문이다. 마황은 푸른색으로, 눈이 와도 그 위에는 쌓이지 않을 정도로 뜨거운 기운을 품고 있다. 마황을 많이 사용하는 처방은 소청룡탕이다. 마황의 푸른색에서 기원한 이름이다.

그렇다면, 마황이 이렇게 부신 자극 효과가 큰 이유는 무엇일까? 한의학에서는 마황 열매가 가운데가 검고 결이 붉다는 데서 출발한다. 마황의 열매도 '수중화'로 명문의 기능을 돕는다는 것이다. 인체 내부에서 마황은 진액, 혈액을 끓게 해 결과적으로 살을 빼는 부수적 효과를 낳는다. 마황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것은 이 때문이다.

마황을 사용할 때는 섬세한 진단이 필요하다. 나는 가끔 마황을 알러지성 비염 치료에 사용한다. 이 때문에 환자에게 체중을 물어본다. 표준 체중에 미달되는 환자에게는 사용에 신중을 기한다. 또 피부를 만져보기도 하는데, 피부가 두껍고 탄력이 있어야 한다. 이렇지 않은 사람은 한 첩만 먹고도 꼬박 밤을 새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얕은 잠을 자는 사람에게도 마황의 사용을 주의해야한다.

배를 만지는 복진도 중요한 근거가 된다. 뱃가죽이 얇거나 딱딱한 사람은 내부 기관의 혈액량이 부족할 때가 많으므로 마황의 부작용을 특히 조심해야 한다. 월경이 곤란한 여성도 마찬가지다. 마황을 복용하면 자궁으로 흘러들어가는 혈액의 양이 줄어들어서, 월경 장애가 일어날 가능성이 커진다.

고혈압 환자가 마황을 복용하면, 수축압의 상승이 이완기 혈압보다 높아져 증상 악화의 우려가 높다. 고혈압 약과 마황을 함께 사용한 경우에는 심장 박동에 분란을 유발할 수 있다. 갑상성 기능 항진증 환자도 조심해야 한다. 이 환자는 가만히 있어도 운동한 것과 같은 증상을 보이는데, 여기에 마황을 더하면 불에 기름을 끼얹는 격이다.

위장이 허약한 사람도 조심해야 한다. 위장이 허약한 사람은 대부분 침이 잘 나오지 않고 입안이 깔깔한 경우가 많은데 이것은 위장의 점액이 잘 나오지 않기 때문이다. 마황은 인체의 땀을 냄으로써 수분을 말리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위장 장애를 유발할 가능성이 크다.

이밖에도 마황에서 추출한 에페드린이 함유된 천식 약을 복용하는 이들도, 마황을 섭취하면 동일 성분을 과다 섭취할 우려가 있으므로 조심해야 한다. 카테콜아민제처럼 교감신경을 자극하는 약을 마황과 복용하면 더욱더 흥분 상태에 빠지기 때문에 복용을 같이해서는 안 된다.

이렇게 주의를 기울이면서도 마황을 쓰는 것은 마황만큼 훌륭한 효과를 내는 약을 발견하기가 참으로 힘들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런 약에 의존하는 다이어트는 결코 자연스럽지 못하다. 부신 즉 명문의 기능을 서서히 회복하는 것이야말로 가장 훌륭한 다이어트 비법이다. 식욕이 당기고, 살이 찐다면 부신의 상태를 점검해 보는 게 먼저다.

이 기사의 구독료를 내고 싶습니다.

+1,000 원 추가
+10,000 원 추가
-1,000 원 추가
-10,000 원 추가
매번 결제가 번거롭다면 CMS 정기후원하기
10,000
결제하기
일부 인터넷 환경에서는 결제가 원활히 진행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kb국민은행343601-04-082252 [예금주 프레시안협동조합(후원금)]으로 계좌이체도 가능합니다.
프레시안에 제보하기제보하기
프레시안에 CMS 정기후원하기정기후원하기

전체댓글 0

등록
  • 최신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