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화면으로
전직 전북도의장들, 여행사 '뇌물·선물' 미끼에 낚여 정치인생 '와르르'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밴드 공유하기
  • 인쇄하기
  • 본문 글씨 크게
  • 본문 글씨 작게
정기후원

전직 전북도의장들, 여행사 '뇌물·선물' 미끼에 낚여 정치인생 '와르르'

ⓒ이하 프레시안, 전북도의회, 게티이미지뱅크


전북도의장을 지낸 도의원들이 '여행사' 뇌물 미끼에 낚여 한순간에 정치인생의 꿈을 접게됐다.

해외연수와 관련한 여행사 선정부터 뒷말이 무성하지만, '현금과 선물'이라는 올가미에 걸려 의원직을 상실하거나 공천과정에서 불이익을 당하는 등 애써 쌓아온 공든 정치탑을 스스로 '와르르' 무너뜨려 버렸다.

전북도의회에서는 지난 9대 전반기와 11대 전반기 의장을 역임한 도의원 2명이 모두 여행사 로비 그물에 걸린 후부터 빠져나오지 못한 채 정치현장에서 종지부를 찍고 사라졌다.

이들은 공교롭게도 해외연수 여행사 선정에 나름 입김을 불어넣을 수 있는 자리인 행정자치위원장을 역임했고, 그 행자위원장 시절에 인연을 맺은 여행사 대표들과의 적절치 못한 관계형성으로 자승자박하고 말았다.

최근 대법원으로부터 상고를 기각당한 11대 전반기 의장 출신인 송성환(50) 도의원이 곧바로 의원직을 상실, 의회에서 자신의 짐을 빼는 신세가 됐다.

송 의원은 여행사 대표로부터 뇌물을 수수한 혐의로 1·2심에서 의원직 상실형을 선고받고 상고했지만, 대법은 지난 28일 뇌물수수 혐의로 기소된 송 의원의 상고를 기각했다.

원심과 항소심에서 징역 4개월에 집행유예 1년, 벌금 2000만 원, 추징금 775만 원을 선고받았던 그는 전북도의회 행정자치위원장이던 지난 2016년 9월 해외연수에 덜미를 잡히기 시작했다.

당시 동유럽 해외연수를 주관한 여행사 대표로부터 현금 650만 원과 1000유로(약 125만 원) 등 총 775만 원을 받은 혐의로 사법당국의 수사를 받아왔고, 결국은 기소돼 법의 심판을 받기에 이른다.

지난 2010년 7월 제9대 전주시의원에 당선에 지방의원에 발을 들여 놓은 뒤 2014년 도의원 도전에 성공, 행자위원과 행자위원장을 비롯해 2018년 7월부터 2년 간 제11대 전반기 의장을 지내며 탄탄대로를 걸어온 인사 중 한명이다.

하지만, 여행사 문제로 12년 간의 정치를 접고 말았다.


여행사로 인해 정치인생이 꼬여버린 또한명의 역대 도의장도 있다. 물론 송성환 의원과 법의 테두리에서의 그 결은 다르고, 결과적으로 억울하게 정치를 정리해야했던 김호서 전 의장이 바로 그다.

9대 전반기 의장을 지냈던 그가 정·관가 여행사 로비 파문 사건에 연루되면서 당시 총선에 나갈 준비를 하던 중 주저 앉고 말았다.

그는 지난 2012년 당시 도내 한 여행사 대표로부터 선물을 받은 혐의로 경찰에 출석해 11시간 동안 강도높은 조사를 받았지만, 조사 전후 내내 억울함을 호소했다. 

"선물을 받은 적은 있지만 '대가성'으로 받은 적은 없다"며 "해당 사건과는 전혀 무관한 일이다"고 주장했다.

같은해 4월 검찰은 이 여행사 로비 사건과 관련해 10명의 정치인과 공무원에 대해 기소유예(9명)와 혐의 없음(1명) 처분을 내리고 수사를 마무리했다. 수사 종료 후에는 김호서 전 의장에 대한 동정여론이 일었지만, 그 때는 이미 시간을 되돌려 놓을 수 없는 상황이었다.

검찰 관계자는 "기소유예 처분한 9명의 정치인과 공무원들은 현금이 아니고 대부분 양주와 과일 선물을 받았다"고 밝혔다. 뇌물수수 혐의를 받았던 혐의자 대부분이 기소유예 처분됐다.

이 사건으로 최대 피해자는 당시 민주통합당 공천 경쟁에 나섰다가 탈락한 김 전 의장이었지만, 결국 여행사라는 겉옷을 잘못 입었다가 공천을 위한 배수 압축 과정에서 탈락, 청운의 꿈을 완전히 접어야 했다.

이 기사의 구독료를 내고 싶습니다.

+1,000 원 추가
+10,000 원 추가
-1,000 원 추가
-10,000 원 추가
매번 결제가 번거롭다면 CMS 정기후원하기
10,000
결제하기
일부 인터넷 환경에서는 결제가 원활히 진행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kb국민은행343601-04-082252 [예금주 프레시안협동조합(후원금)]으로 계좌이체도 가능합니다.
프레시안에 제보하기제보하기
프레시안에 CMS 정기후원하기정기후원하기

전체댓글 0

등록
  • 최신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