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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립발레단 주역 무용수들을 만나다, 발레리노 이동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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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립발레단 주역 무용수들을 만나다, 발레리노 이동훈

[人 스테이지] 발레 '왕자호동' 릴레이 인터뷰 1

오는 18일 발레 '왕자호동'이 예술의전당 오페라극장 무대에 오른다. 발레 '왕자호동'은 신비한 북 자명고를 둘러싼 낙랑공주와 호동왕자의 슬픈 사랑 이야기로 우리나라의 설화를 바탕으로 한다. 드림팀이라 할 만한 연출진들이 모여 제작한 이 작품은 우리나라 최고의 무용수들이 무대를 채운다. 그 중에서 호동왕자 역을 맡은 이동훈을 만났다.

▲ ⓒ프레시안

이동훈은 2008년 발레 '호두까기 인형'으로 3개월 만에 전막 발레의 주역으로 데뷔한 국립발레단의 새로운 별이다. 그는 2009년 장크리스토프 마이요의 발레 '신데렐라'에서도 왕자 역을 맡아 언론의 호평을 받은 바 있다. 이동훈은 달콤한 마스크에 힘이 넘치는 도약과 회전 등으로, 우아하면서도 남성적인 힘이 넘치는 아름다운 발레를 구사한다는 평을 받고 있다. 그는 2006년 러시아페름아라베스크국제발레콩쿠르 동상, 2007년 동아무용콩쿠르 금상, 2009년 모스크바국제발레콩쿠르 은상을 수상한 바 있다. 그가 발레 '왕자호동'에 대한 기대감을 풀어놓았다.

- 발레 '왕자호동'의 공연이 얼마 남지 않았다. 소감이 어떤가?
개인적으로 아직까지 연습이 많이 부족한 것 같아요. 그럼에도 빨리 무대 리허설을 해보고 싶은 마음이 있고요. 저 스스로 어떻게 작품을 해석해나가고 이끌어나갈지에 대한 부담감이 없지 않지만 기대도 많이 되죠.

- 발레 '왕자호동'은 한국적인 작품이다. 이와 유사한 작품 경험이 있는가?
대학교 다닐 때 '몽유도원도'라는 작품을 했었어요. 구성이나 연출 부분에서는 많이 다르나 한국적 소재를 갖고 있다는 것, 또한 왕들끼리의 다툼을 그리고 있다는 점에서 어느 정도 비슷한 것 같기도 해요. 그때 당시 많이 힘들었어요. 흔히 봐오던 클래식이 아닌 창작 작품이었기 때문에 많은 고민과 노력이 있었는데 그 때의 기억들이 도움이 되는 것 같아요. 그렇다고 이 작품이 쉽지만은 않았어요. 아무래도 안무가가 다르고 새로운 연출의 작품이다 보니 처음에는 힘들었는데 지금은 몸에 어느 정도 밴 것 같아요.

- 그 동안의 해왔던 작품들과 발레 '왕자호동'의 차이점은 무엇인가?
의상과 분장이 그동안 해왔던 작품과 많이 달라요. 머리 모양도 그렇고. 특히 음악 부분에 있어서는 외국의 클래식 음악을 듣다가 한국 음악을 듣다보니 이 음악을 어떻게 해석해서 춤을 춰야 할지에 대한 고민이 있었어요. 안무도 클래식 동작이 있긴 하지만 그동안 많이 경험해보지 못했던 것들이 많기 때문에 처음에 겁을 먹기도 했죠. 지금은 파트너 김지영씨께서 잘 도와주시고 많은 선배 형들도 신경 써 주셔서 나아지고 있는 것 같아요.

- 왕자 호동을 이해하기 위해 노력한 부분들이 있는가?
그냥 제 개인적으로 현재 사극 등을 많이 봤어요. 또 그 시대에 대해 자료 검색도 많이 하고요. 같은 왕자인데 우리나라만의 왕자 특징이 있을 것 같았거든요. 처음에는 안무가 선생님께도 여쭤보고 그랬어요. 우리만의 한국적 왕자를 어떻게 표현해야 할지를 몰랐는데 결국 다 비슷하더라고요. 똑같은 왕자고 정서가 다를 뿐. 그럼에도 처음 듣는 음악의 왕자를 표현하는 부분에 있어서는 힘들었죠.

▲ ⓒ프레시안

- 이동훈이 생각하는 왕자 호동은 어떤 인물인가?
인간적인 것 같음에도 자신에게 주어진 배경이나 상황 때문에 비인간적인 행동을 많이 하게 되는 인물이에요. 그리고 그걸 견뎌내지 못한 것 같아요. 의외로 많이 약한 왕자가 아닐까 생각돼요.

- 호동 외에 극 중 탐나는 역할이 있다면?
저는 필대 장군도 탐이 나고 사슴 역할도 있는데 그것도 좀 탐이 나요. 길조를 의미하는 흰 사슴이 등장하는데 매력적인 것 같거든요. 그 사슴이 광대랑 또 연결이 돼요. 캐릭터 적으로 강하다보니 끌리는 부분이 있어요. 또 솔로의 사슴 독무가 있는데 그 부분에서 잘못 표현하게 되면 작품 전체의 이해가 잘못 전달돼요. 중요한 역할이죠.

- 이번 작품의 파트너 김지영씨는 어떤 무용수인가?
제가 지영씨를 신데렐라라는 작품에서 처음 만났었어요. 제가 발레를 배울 때 김지영씨는 우상이었어요. 그 우상과 함께 춤을 추게 되다보니까 처음에는 머리가 백지처럼 하얘지더라고요. 춤을 추며 남자가 리드를 해야 하는데 오히려 지영씨가 저를 리드하곤 했어요. 지영씨는 무대 위에서 제가 떨거나 긴장하지 않고 작품에 집중할 수 있도록 많은 도움을 줘요. 연습할 때 역시 제가 생각하지 못했던 조언 등을 많이 해주세요. 아무래도 경험에서 나오는 노련함이겠죠. 그 부분에서 뛰어나세요.

- 둘의 호흡은 잘 맞는가?
저는 잘 맞는다고 생각하는데 지영씨가 어떻게 생각할지는 잘 모르겠어요(웃음).

- 평소 발레 외에 즐겨하는 것들은 무엇인가?
저는 영화 감상하는 걸 좋아해요. 또 여행도 좋아하고요. 그래서 시간이 되면 교외로 자주 나가 바람 쐬곤 해요. 스포츠 종류로는 농구 되게 좋아하는데 제가 공연이 많을 때는 그런 것들을 전혀 못 즐겨요. 다칠 수도 있고 몸살이 나는 경우도 많아서요.

- 특별한 몸 관리 비법이 있는가?
굉장히 단순해요. 평소 몸 관리를 위해서 제가 하고 싶은 운동 등을 못하잖아요. 제 취미가 활동적인 게 많았는데 이제는 그 취미생활이 많이 바뀌었어요. 그러면서 일찍 자고 일찍 쉬어요. 간단한데 먹은 만큼 움직이려고 노력하고 그 후에는 푹 쉬어요. 이것들을 꾸준히 이행해요. 아무리 힘들어도 아침에 항상 몸을 푸는 등 그 리듬을 유지하려고 노력하죠.

- 발레 '왕자호동'의 이후 계획은 어떤가?
이후에는 발레 '백조의 호수'를 통해 왕자 역으로 다시 무대에 서게 될 것 같아요. 항상 부족하지만 관심 많이 가져 주셨으면 해요. 저 또한 무대 뒤에서 노력한 것들이 무대 위에서 다 드러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그래서 관객 분들이 무언가를 얻어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할 테니 격려 부탁드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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