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화면으로
[DVD 월드] 찰리와 초콜릿 공장 Charlie and the Chocolate Factory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밴드 공유하기
  • 인쇄하기
  • 본문 글씨 크게
  • 본문 글씨 작게
정기후원

[DVD 월드] 찰리와 초콜릿 공장 Charlie and the Chocolate Factory

감독 팀 버튼 | 출연 조니 뎁, 프레디 하이모어, 헬레나 본햄 카터 시간 115분 | 화면비율 애너모픽 1.85: 1 | 오디오 돌비 디지털 5.1 EX 출시 워너 <찰리와 초콜릿 공장>은 이미 원작 소설과 영화로 더욱 유명한 작품이다. 로알드 달의 동명 소설은 수십 개 국에 번역되면서 현대 아동 문학의 대표 작품으로 각광받았다. 원작을 먼저 스크린으로 옮긴 멜 스튜어트 감독의 <초콜렛 천국 Willy Wonka & the Chocolate Factory>(1971) 역시 고정 팬을 확보한 컬트 영화로 자리매김했다. 당시 원작자 로알드 달은 직접 영화의 시나리오를 각색했으며, 프로덕션 디자이너 하퍼 고프(<해저 2만리>)의 세트 디자인과 영화음악가 앤소니 뉼리의 뮤지컬 스코어도 활력을 불어넣었다. <찰리와 초콜릿 공장>에서 두드러지는 화려한 프로덕션 디자인과 흥겨운 음악은 원작 영화의 영향이 두드러지는 요소다.

영화는 가난한 소년 찰리(프레디 하이모어)가 네 명의 또래 아이들과 함께 베일에 가린 초콜릿 공장을 견학한다는 내용이다. 기괴한 초콜렛 공장 사장 윌리 웡카(조니 뎁)의 안내에 따라 신기한 구경을 즐기던 아이들은 탐욕을 부리다 하나둘씩 탈락된다. 이 과정을 주도하는 인물은 초콜릿 공장에서 일하는 난쟁이 요정 움파룸파. 케냐 출신의 배우 딥 로이가 모두 연기한 수백 명의 움파룸파는 영화의 중요 국면마다 신나는 노래와 춤을 선보이며 영화에 흥을 더한다. 물론 팀 버튼은 원작에서 한발 더 나아가 이 신비로운 이야기를 자기 식으로 변형한다. 아버지의 결핍에 대한 성찰과 가족 중심주의의 휴머니즘이 바로 그것이다. <찰리와 초콜릿 공장>은 멜 스튜어트의 오리지널 영화보다 훨씬 화사하고 매끄러우며 투명하고 보편적인 메시지를 담고 있다. 두 장의 디스크로 이루어진 DVD 역시 영화만큼이나 화려하다. 극장 개봉 당시 가장 인기를 끌었던 인물이 움파룸파인 만큼, DVD는 철저히 움파룸파 중심으로 구성돼 있다. 초콜릿 공장 세트에서 아이디어를 얻은 메뉴 화면부터 딥 로이가 직접 등장해 유머러스하고 아기자기한 모습을 선보인다. 첫 번째 디스크에는 본편 영화와 함께 예고편과 OST 정보 등 간략한 영상물이 보너스 피처로 들어 있다. 본편 영화의 트랜스퍼 상태는 상당히 훌륭한 편이다. 초콜릿의 짙은 갈색부터 울긋불긋한 정원, 차가운 메탈 느낌의 실험실 내부까지 매우 또렷하고 생생한 색감을 자랑한다. 돌비 디지털 5.1 EX를 지원하는 사운드는 영화의 뮤지컬 스코어를 더욱 돋보이게 한다. 서로 다른 장르로 이루어진 신나는 움파룸파 댄스곡은 이 영화에서 절대 놓쳐서는 안 되는 부분이다. 결정적으로 아쉬운 것은 제작진 음성해설이 담겨 있지 않다는 사실. 팀 버튼의 전작들이 거의 모두 음성해설을 들려준다는 점에 비춰보면 다소 어리둥절한 구성이다.
찰리와 초콜릿 공장 ⓒ프레시안무비
두 번째 디스크에는 근래 출시됐던 DVD 가운데 최상급이라 할 만한 부가 영상이 담겨 있다. 먼저 'Special Feature' 부문에서는 다양한 제작 다큐멘터리를 볼 수 있다. 먼저 '다람쥐의 공격(Attack of the Squirrels)'은 부잣집 응석받이 소녀인 바이올렛이 탐욕을 부리다 다람쥐 떼의 습격을 받는 장면을 자세히 풀어낸다. 동물 훈련사가 진땀을 흘리며 다람쥐를 훈련시키고, 로보틱스를 이용한 가짜 다람쥐를 동원하며, 컴퓨터 그래픽으로 디테일을 다듬는 지난한 과정이 생생히 드러난다. '움파룸파 되기(Becoming Oompa-Loompa)'는 딥 로이가 일인다역의 움파룸파로 변신하는 과정을 담고 있다. 음악과 춤을 연습하는 리허설 장면부터 실제 촬영에 이르기까지 상세히 소개한다. '판타스틱 미스터 달(Fantastic Mr. Dahl)'은 원작자 로알드 달을 회고하는 약 18분 분량의 다큐멘터리다. 로알드 달의 가족과 주변 인물, 여러 영화인들의 인터뷰를 들을 수 있다. 영화의 환상적인 제작과정을 좀더 자세히 알고자 하는 팬들에게는 '메이킹 더 믹스(Making The Mix)'가 매우 유용할 것이다. 영화를 제작하게 된 배경에 대해 팀 버튼과 조니 뎁의 자세한 인터뷰를 담은 'Charlie and the Chocolate Factory: Chocolate Dreams', 개성 강한 아역 배우들의 캐스팅 과정과 캐릭터에 대한 해설을 담은 'Different Faces. Different Flavors', 팀 버튼의 오랜 파트너 작곡가 대니 엘프먼이 영화 속 음악을 자세히 설명하는 'Charlie and the Chocolate Factory: Sweet Sounds', 화려한 세트 제작 뒷이야기를 수록한 'Designer Chocolate', 그리고 영화의 특수효과와 시각효과 작업 과정을 기록한 'Under the Wrapper'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 이 가운데 가장 재미있는 것은 대니 엘프먼의 영화음악에 대한 설명이다. 팝 음악의 여러 장르를 대중적인 감각으로 풀어낸 대니 엘프먼의 재치와 위트에 감탄하게 된다.
찰리와 초콜릿 공장 ⓒ프레시안무비
보너스 디스크의 또다른 재미는 'Activities'라 명명된 재미있는 게임들. 먼저 '움파룸파 댄스'에서는 극중 등장하는 여러 춤 가운데 두 가지를 따라해 볼 수 있는 코너다. 딥 로이가 직접 춤 동작을 하나하나 반복 시연함으로써 시청자가 쉽게 배울 수 있도록 배려했다. 그밖에 수록된 세 가지 종류의 인터랙티브한 게임 역시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는 흥미로운 메뉴다. <찰리와 초콜릿 공장>은 극장 개봉작의 단순한 재미를 뛰어넘는, DVD만으로도 독창적인 재미를 선사하는 타이틀이다.

이 기사의 구독료를 내고 싶습니다.

+1,000 원 추가
+10,000 원 추가
-1,000 원 추가
-10,000 원 추가
매번 결제가 번거롭다면 CMS 정기후원하기
10,000
결제하기
일부 인터넷 환경에서는 결제가 원활히 진행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kb국민은행343601-04-082252 [예금주 프레시안협동조합(후원금)]으로 계좌이체도 가능합니다.
프레시안에 제보하기제보하기
프레시안에 CMS 정기후원하기정기후원하기

전체댓글 0

등록
  • 최신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