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화면으로
새봄에 꼭 걷고 싶은! 천하절경 황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밴드 공유하기
  • 인쇄하기
  • 본문 글씨 크게
  • 본문 글씨 작게
정기후원

새봄에 꼭 걷고 싶은! 천하절경 황산

2019년 4월 황산·삼청산 트레킹

*프로그램 마감됐습니다^^

새봄에 꼭 걷고 싶은, 천하절경 중국 황산 서해대협곡 트레킹에 초대합니다. 3박4일 일정으로, 봄이 활짝 피는 4월에 한 차례 열립니다. 황산(黃山·1,864m)은 네팔의 안나푸르나, 뉴질랜드의 밀포드 트랙과 함께 세계 3대 트레킹 코스로 꼽히기도 합니다.황산은 중국 안휘성(安徽省) 중부에 있습니다. 명나라 지리학자 서하객(徐霞客)은 일생 중국 천하를 다녀본 후 "오악(五岳, 泰山·華山·衡山·恒山·嵩山)을 보고 나면 다른 산이 보이지 않고, 황산을 보고 나면 오악이 보이지 않는다"라고 칭송했습니다.

▲천하명산 황산1 Ⓒ이정수(사진작가)

[황산] ‘중국의 가장 아름다운 산’으로 알려진 황산(黃山, Mount Huangshan)은 중국 역사에서 예술과 문학을 통해 끊임없이 찬사 받은 곳이다. 예를 들면 16세기 중엽에 번성했던 ‘산수화’ 양식을 예로 들 수 있다. 이 산은 구름바다 위로 모습을 드러낸 수많은 화강암 봉우리와 바위 들이 연출하는 장엄한 풍경으로 유명하며, 오늘날에도 이곳을 찾는 방문객, 시인, 화가, 사진가들을 변함없이 매혹시키고 있다.

황산은 중국에서 경치가 가장 아름다운 만큼 복잡한 지질사로도 흥미로운 곳이다. 1억 년 전에 중생대의 지각 운동과 잇따른 융기 작용을 거치면서 옛 해양인 양자해(揚子海 Yangtse Sea)가 사라지고 나서 이곳에 수많은 봉우리가 눈길을 끄는 흥미로운 지형이 형성되었다. 이 유적은 거의 유례가 없을 정도로 아름다운 장관을 이루며 높은 산과 숲, 호수, 계단식 호수, 폭포, 석회질 모래사장 등이 어우러져 눈길을 사로잡는다. 호수는 맑은 파란색에 옥색 또는 초록색을 띠며 가을에는 나뭇잎이 온갖 색으로 물드는 이곳은 색채가 다채롭기로도 유명하다. 식물과 동물도 매우 다양하지만 많은 수가 멸종이 우려된다.

▲황산2 Ⓒ이정수

주봉은 연꽃 모습의 연화봉(蓮花峰, 1864m)이며, 해발 800m 아래에는 마미소나무(马尾松, Masson's Pine, Chinese Red Pine)가, 800~1,800m에는 황산소나무(黄山松, Huangshan Pine)가 유적의 절반 이상을 덮고 있다. 해발 600m와 1,100m 사이에는 습지 상록수림이 펼쳐진다. 1,100m부터 1,800m까지는 낙엽수림이, 그 위로는 고산 초지가 펼쳐져 있다.

기록에 따르면 식물이 약 1,650종에 이르는데, 그중에 약 1,450종이 토착종이고, 나머지는 지난 20년 동안 들여온 것이다. 수많은 나무가 오래된 수령과 기괴한 모양을 자랑하고 가파른 비탈에 서 있어 유명하다. 척추동물은 300종이 서식하고 있으며 포유류, 조류, 파충류, 양서류, 어류 등을 포함한다. 총 13종이 국가 보호종이다.

중국 역사를 보면 언제나 황산을 찬탄하였고 이것이 ‘황산문화’가 되었다. 사람들은 대대손손 이 산을 칭송하며 예술과 문학 유산을 풍부하게 남겼다. 황산은 중국 산수화의 경치 중에 으뜸이다. 당(唐)나라 때인 747년 6월 17일에 황제의 명령으로 이 산 이름을 황산(黄山)이라고 불렀다. 그러나 그때까지 외부 세계에서 이 산으로 접근할 수 없었다. 그 후로 시인, 문학가, 수많은 저명인사들이 이곳을 찾았고, 원(元, 1271~1368)나라 때에 이곳에 64개의 사원이 건립되었다.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으로 지정되었다.

▲황산3 Ⓒ이정수

황산을 찾는 많은 사람들이 이곳에서 햇빛을 보고자 함이 아닙니다. 안개와 구름을 보기 위해서입니다. 안개가 자욱한 날이면 눈앞에 아무것도 보이지 않는 것 같습니다. 바로 그때 안개가 조금씩 움직이기 시작합니다. 마치 마법처럼, 솜사탕 같은 뿌연 장막 뒤에서 거친 바위 봉우리가 모습을 드러내기 시작합니다. 그리고는 몇 초 동안, 부드러운 백색의 바다 위에 신비롭게 떠 있습니다. 구름이 다시 한번 움직이면 이 환상적인 풍경도 다시 모습을 감춥니다.

▲황산4 Ⓒ이정수

<황산캠프>(캠프장 김창원·염재동, 해외트레킹전문가)가 4월 11(목)-14(일)일 준비·진행하는 이번 황산 트레킹은 특히 황산에서도 절경 중의 절경으로 소문난 서해대협곡까지 포함한 전 코스를 종주합니다. 그리고 산의 정상 호텔에서 1박 합니다.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인 황산의 서해대협곡의 트레킹 코스가 갖춰진 것은 오래지 않습니다. 20여 년의 등산로 작업을 하기 전까지 그곳에는 누구도 쉽게 발을 들여놓지 못했습니다.

케이블카도 없던 1979년, 76세의 나이로 배운정에 오른 중국 지도자 등소평은 서해대협곡을 보고 감탄하여 개발을 지시했고, 12년의 루트 설계와 9년의 공사기간을 거쳐 옥병루-천해-배운정의 등산로가 80년대 말에 거의 완성된 것에 비해 서해대협곡은 2001년에야 완성되었습니다. 서해대협곡의 진수는 수백m 높이의 깎아지른 절벽 중턱을 가로질러 만든 계단길 자체로, 탄성의 대상이며 중국 10대 관광지 중 하나로 꼽힙니다.

▲황산5 Ⓒ이정수

이번엔 특히, 황산에 오르기 전 하루를 내서 또 하나의 비경인 이웃의 삼청산을 유람합니다. 중국 강서성(江西省)에 있는 명산으로, 삼청산(三淸山)이란 이름은 옥경봉(玉京峰)·옥화봉(玉華峰)·옥허봉(玉虛峰) 등 3개의 산봉우리가 웅장하면서도 기이한 형상이 마치 도교의 시조인 옥청(玉淸)·상청(上淸)·태청(太淸)이 봉우리에 앉아 있는 것 같다고 하여 붙여졌습니다.

▲삼청산 Ⓒ이정수

둘레의 길이가 100㎞, 주봉인 옥경봉은 해발 1,817m에 이르며, 기암괴석과 기이한 소나무들이 운치가 넘치고, 구름바다와 저녁노을, 달밤, 시냇물과 호수, 폭포 등이 경탄을 자아낼 정도로 아름답습니다. 예로부터 “태산의 웅장함[泰山之雄]과 화산의 험준함[華山之險], 황산의 기이함[黃山之奇]과 노산의 수려함[廬山之秀]을 두루 겸비하였다”는 찬사를 받습니다.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으로 지정되었습니다.(자료 출처 : 유네스코, 마중여행사, 마로니에북스 등)

이번 황산·삼청산 트레킹 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상기 일정은 항공 및 현지사정에 의해서 조정될 수 있습니다.

▲황산 트레킹 코스ⓒ투어사피엔스

이번 황산·삼청산 트레킹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 황산 서해대협곡 풀코스 트레킹(총 산행: 약 8~9시간 / 서해대협곡만 약 5시간, 난코스는 모노레일 편도 이용)- 황산의 산 정상 호텔에서 1박. 환상적인 해돋이/해넘이 감상
- 또 다른 비경 삼청산 트레킹- 무릎 보호를 위해(특히 하산시) 황산 및 삼청산 4회 케이블카 이용
- 황산시 휘주박물관, 황산옛거리 탐방(옛 명·청 유적)
- 휘주의 역사와 문화를 보여주는 종합예술공연 휘운가무쇼
- 황산시 특식 쇼웨이양 샤브샤브 제공
- 트레킹의 피로를 풀어주는 발마사지
- 현지가이드 엄선 선정
- 편안하고 정확한 국적기(대한항공) 직항 이용. 왕복 마일리지 적립- 가이드·기사팁/세금/입장료/비자비/보험료 등 포함, 일체의 추가 비용 없음(NO-TIP, NO-OPTION, NO-SHOPPING)

<참가신청 안내>
★포털사이트 검색창에서 '인문학습원'을 검색해 홈페이지로 들어오세요. 유사 '인문학습원'들이 있으니 검색에 착오없으시기 바라며, 반드시 인문학습원(huschool)을 확인하세요(기사에 전화번호, 웹주소, 참가비, 링크 사용을 자제해 달라는 요청이 있어 이리 하니 양지하시기 바랍니다).
★홈페이지에서 '학교소개'로 들어와 '황산캠프'를 찾으시면 4월 기사 뒷부분에 상세한 참가신청 안내가 되어 있습니다^^
★인문학습원 홈페이지를 방문하시면 참가하실 수 있는 여러 학교와 해외캠프들에 관한 정보가 있으니 참고하세요. 회원 가입하시고 메일 주소 남기시면 각 학교 개강과 해외캠프 프로그램 정보를 바로바로 배달해드립니다^^

이 기사의 구독료를 내고 싶습니다.

+1,000 원 추가
+10,000 원 추가
-1,000 원 추가
-10,000 원 추가
매번 결제가 번거롭다면 CMS 정기후원하기
10,000
결제하기
일부 인터넷 환경에서는 결제가 원활히 진행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kb국민은행343601-04-082252 [예금주 프레시안협동조합(후원금)]으로 계좌이체도 가능합니다.
프레시안에 제보하기제보하기
프레시안에 CMS 정기후원하기정기후원하기

전체댓글 0

등록
  • 최신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