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림대학교 유효종 화학과 교수팀의 나노입자 합성 연구결과가 SCI급 저널 ‘켐나노맷(ChemNanoMat)’ 3월호 표지로 선정됐다.
표지로 선정된 이미지는 별 모양 금 나노입자 표면에 백금 코팅을 입히는 등의 방법으로 혼합성분 나노입자를 다양한 조건에서 성공적으로 합성한 모습을 형상화했다.
금나노입자는 금의 입자 크기가 나노미터인 것으로, 1~9m 정도의 사이즈에 있는 입자를 말한다. 크기가 매우 작아 일반적인 광학현미경으로 관찰이 어려우며 TEM, SEM 등 고해상도 현미경을 이용해 관찰할 수 있다.
금나노입자는 완전한 구 모양이 아니라 불규칙한 모양으로 돼 있으며 각각의 모양과 크기에 따라 상태와 색상이 다르다. 금속나노입자는 전자, 광학, 촉매, 의료 분야에서 폭넓게 연구되고 있다.
유효종 교수는 “이 연구는 다중가지를 갖는 별모양의 독특한 형태를 보이는 혼합 성분 나노입자의 합성을 담았으며 형태적인 면으로도 매우 흥미롭지만, 구성 성분인 금과 백금의 혼합 시 생기는 촉매로서의 상승효과를 밝혀 가치가 있다”며 “연구에 도움을 준 정용희 교수께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이번 연구는 한국연구재단 기초연구실지원사업과 개인연구(중견연구)지원사업의 지원을 받아 이뤄졌다. 연구팀은 관련 기술을 특허 출원했다.
‘켐나노맷’은 Wiley사에서 출판되며 화학과 나노과학, 재료과학 영역의 융합연구들을 주로 소개하고 있다.
전체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