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중수 한림대학교 총장의 글로벌 경제 위기관리를 위한 구체적 제안이 담긴 논문이 경제학분야 국제저명학술지(SSCI)인 ‘Emerging Markets Finance & Trade’ 저널에 실렸다.
이 논문은 빠르게 진행되고 있는 경제 글로벌화로 인해 2008년의 서브프라임 모기지 사태가 전 세계적으로 총체적 경제위기를 초래했음에도 불구하고 더욱 가속화되고 있는 글로벌 경제 현황을 분석하고, 이에 대응하기 위한 글로벌 경제 안전망 강화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위기대응을 위한 충분한 외환보유고의 확보, 국가간 중앙은행의 통화스와프 거래, 지역 금융 협정전략과 국제통화기금(IMF)과 같은 글로벌 수준의 지원체계 확보 등의 위기관리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또 다른 금융위기가 언제든지 찾아올 수 있는 현 상황에서 이 논문은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신흥시장국 정책입안자들의 글로벌 경제 안전망 강화에 대한 최선의 노력을 당부하고, 풍부한 현장경험을 바탕으로 한 구체적이고 다층적인 전략이 제시됐다.
김중수 총장은 제11대 한국개발연구원(KDI) 원장, 대통령실 경제수석비서관, 제24대 한국은행 총재, 駐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대사를 역임한 재정 및 경제전문가로 잘 알려져 있다.
전체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