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화면으로
지카 바이러스, 크게 걱정할 필요 없다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밴드 공유하기
  • 인쇄하기
  • 본문 글씨 크게
  • 본문 글씨 작게
정기후원

지카 바이러스, 크게 걱정할 필요 없다

모기 감염…임신부 여행 자제 필요성은 있어

지카 바이러스 감염증에 대한 우려가 확산하면서 이 바이러스의 잠복기가 최대 2년에 달한다거나 공기를 통해 전염할 수 있다는 등의 잘못된 정보가 따라 퍼지고 있다.

질병관리본부는 국민이 지카 바이러스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알고 예방 수칙을 지킬 수 있도록 질문과 답변(Q&A) 자료를 제작해 29일 배포했다.

이 내용을 일문일답 형식으로 정리했다.

- 지카 바이러스에 감염된 모기에 물리면 증상이 2년 뒤에도 나타날 수 있다던데.

"전혀 사실이 아니다. 바이러스에 감염된 모기에 물리면 통상 2∼7일 이후, 최대 2주 안에 증상이 나타난다. 2주 정도 시간이 지났으면 안심해도 된다."

- 지카 바이러스의 감염 경로는. 공기 전염 등 모기에 물리지 않는 방식으로도 감염되나?

"지카 바이러스는 감염된 모기에 물리는 경우에 사람에게 전파될 가능성이 있다. 사람 사이의 일상적인 접촉으로는 감염되지 않으며, 공기로도 전염되지 않는다. 감염자의 혈액을 수혈 받거나 성적인 접촉으로도 감염될 가능성은 있지만 드물다. 국내에서는 해외여행 이후 1개월이 지난 이후에만 헌혈이 가능하기 때문에 수혈로 감염될 가능성은 없다."

- 임산부가 지카 바이러스에 감염된 남성과 성적인 접촉을 한다면 이 임산부의 태아에게 소두증이 나타날 수 있나.

"환자와의 성적 접촉을 통해 감염될 가능성이 없지는 않다. 그러나 전문가들은 성적 접촉을 통한 전염을 확신할 근거는 부족한 것으로 보고 있다. 또 임신부가 지카 바이러스에 감염된다고 해서 모두 소두증이 있는 아이를 출산하는 것도 아니다."

- 지카 바이러스를 옮기는 모기가 우리나라에도 서식하나.

"지카 바이러스를 가장 많이 전파하는 이집트숲모기는 우리나라에 없다. 다만, 우리나라에 있는 흰줄숲모기도 바이러스를 옮길 가능성은 있다. 그러나 현재까지 우리나라에서 흰줄숲모기가 이 바이러스를 보유한 것으로 확인된 사례는 없다."

- 지카 바이러스 발생 국가로 태교 여행을 계획중이라면 여행을 취소해야 할까.

"임신부의 경우 최근 2개월 이내 환자가 발생한 국가로의 여행은 연기할 것을 권고한다. 꼭 해당 국가로 여행해야 하는 경우에는 의사의 상담을 받을 필요가 있다."

- 지카 바이러스 유행 지역을 여행하고 돌아왔다. 증상이 없지만 검사를 받을 수 있나.

"증상이 없으면 진단 검사를 받을 필요가 없다. 여행 후 2주 이내에 의심 증상이 나타나면 의료 기관에서 진료를 받아야 한다."

- 지카 바이러스에 감염되면 나타나는 증상은?

"일반적으로 발열, 발진, 관절통, 눈충혈 등의 증상이 나타나지만 대부분 경미하다. 증상이 없는 경우도 있다. 드물게 소두증, 길랑바레증후군과의 관련성이 제기되고 있지만 세계보건기구(WHO), 미국 질병통제관리센터(CDC) 등의 최종 연구 결과 확인이 필요하다.

- 지카 바이러스를 이겨낼 치료법이 있나. 예방 접종은?

"치료약과 예방 접종은 현재 없다. 곧 개발될 수도 있겠지만, 충분한 휴식과 수분 섭취로도 대부분은 회복된다. 증상이 지속되면 의료 기관에 방문해 해열제, 진통제 등의 처방을 받으면서 치료받으면 된다."

- 지카 바이러스가 법정 감염병으로 지정되나?

"추진 중이다. 2월 초에 지정 완료될 예정이다."

지카 바이러스 감염증 환자 발생 국가(2016년 1월 28일 기준)

중남미 : 가이아나, 과들루프 섬, 과테말라, 도미니카공화국, 마르티니크, 멕시코, 바베이도스, 베네수엘라, 볼리비아, 브라질, 세인트마틴 섬, 수리남, 아이티, 에콰도르, 엘살바도르, 온두라스, 콜롬비아, 파나마, 파라과이, 푸에르토리코, 프랑스령 기아나, 미국령 버진아일랜드. (22개국)

태평양 섬 : 사모아.

아시아 : 태국(타이).

아프리카 : 카보베르데.

이 기사의 구독료를 내고 싶습니다.

+1,000 원 추가
+10,000 원 추가
-1,000 원 추가
-10,000 원 추가
매번 결제가 번거롭다면 CMS 정기후원하기
10,000
결제하기
일부 인터넷 환경에서는 결제가 원활히 진행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kb국민은행343601-04-082252 [예금주 프레시안협동조합(후원금)]으로 계좌이체도 가능합니다.
프레시안에 제보하기제보하기
프레시안에 CMS 정기후원하기정기후원하기

전체댓글 0

등록
  • 최신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