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야흐로 케이팝(K-팝) 열풍이 불고 있다. 도쿄에서, 베이징에서, 방콕에서, 그리고 파리에서, 런던에서, 뉴욕에서 케이팝은 새로운 글로벌 팝으로 부상하고 있다. 방송과 인터넷 미디어는 케이팝이 한국의 문화적 우수성을 세계에 알리는 글로벌 아이콘이라고 떠들고 있다. 그러나 정작 우리는 얼마나 케이팝을 알고 있을까? 케이팝은 어떤 조건 속에서 글로벌 팝으로 각광을 받고 있을까? 케이팝의 음악은 어떻게 만들어지고, 어떻게 소비되고 있는가? 케이팝은 과연 실체가 있는가?
우리가 알고 있는 케이팝은 케이팝이 아니다. 케이팝은 아이돌들의 음악만을 다루기 때문이다. 그리고 케이팝의 외부와 내부는 단절되어 있다. 해외 케이팝 팬들과 국내 음악팬들이 케이팝을 바라보는 관점이 다르기 때문이다. 케이팝은 마치 무노조 신화로 글로벌 기업으로 등극한 삼성과도 같다. 아이돌 그룹들은 열심히 노력해 글로벌 스타가 되었지만, 정작 자신들의 고민과 고통을 제대로 말할 수 있는 창구가 봉쇄되어 있다. 노조 없는 글로벌 기업 삼성처럼, 케이팝도 자유가 없는 무한 경쟁의 글로벌 팝이다.
케이팝의 글로벌 열풍은 분명 존재하는 사실이지만 미디어에 의해 과장되어 있다. 왜 그런가? 미디어들이 연예제작사와 공모관계에 있기 때문이다. 2010년에 있었던 SM Town Live in LA를 취재하기 위해 20여개의 한국 언론사가 취재에 동참했다. 물론 모든 경비는 SM에서 부담했다. 공연 다음날 공짜로 취재한 미디어들이 일제히 케이팝을 찬양 기사를 쏟아냈고, 이 덕분에 SM의 최대주주 이수만의 주식은 순식간에 60여억 원가량 올랐다. 이수만의 주식가치는 현재 2000억 원이 넘고, 작년 말에 코스닥에 상장한 YG엔터테인먼트 대표 양현석의 주식 시가는 1400억 원대다. 2011년 SM Town Live in Paris에는 한국관광공사가 3억 원을 지원했다. 케이팝은 언론과 정부의 집중지원을 받으며 국내 시장을 평정하고 세계로 진출하고 있다.
케이팝은 10대에서 20대 아이돌 팝을 좋아하는 글로벌 팬들이 만든 초국적 현상이다. 음악적으로 실력이 검증되었다기보다는 현재 세계 팝음악 시장에서 사라진 아이돌 팝의 공백기를 메우면서 대박이 난 것이다. 케이팝의 음악은 현재 미국의 팝음악의 트랜드를 참고하면서 탁월한 댄스실력을 가미해 특이한 음악을 만들어 내고 있고, 제3세계 음악시장은 다시 케이팝을 모방하는 아이러니한 상황이 벌어지고 있다.
한국대중음악상 탄생에 큰 역할을 하고, 서적 <아이돌> 등을 통해 한국 대중음악에 진지한 접근을 해 온 이동연 한국예술종합학교 교수가 케이팝을 설명하는 연재를 시작한다. 이 연재는 케이팝의 겉과 속, 외면과 내면, 음악과 산업, 생산과 소비의 비밀을 파헤치고자 한다. 이 연재는 일주일에 한 번씩, 총 열 개의 꼭지(예정)를 들고 독자 여러분을 찾을 예정이다. 그 첫 번째 토픽은 케이팝의 현주소를 가장 잘 보여주는 JYJ다.
우리가 알고 있는 케이팝은 케이팝이 아니다. 케이팝은 아이돌들의 음악만을 다루기 때문이다. 그리고 케이팝의 외부와 내부는 단절되어 있다. 해외 케이팝 팬들과 국내 음악팬들이 케이팝을 바라보는 관점이 다르기 때문이다. 케이팝은 마치 무노조 신화로 글로벌 기업으로 등극한 삼성과도 같다. 아이돌 그룹들은 열심히 노력해 글로벌 스타가 되었지만, 정작 자신들의 고민과 고통을 제대로 말할 수 있는 창구가 봉쇄되어 있다. 노조 없는 글로벌 기업 삼성처럼, 케이팝도 자유가 없는 무한 경쟁의 글로벌 팝이다.
케이팝의 글로벌 열풍은 분명 존재하는 사실이지만 미디어에 의해 과장되어 있다. 왜 그런가? 미디어들이 연예제작사와 공모관계에 있기 때문이다. 2010년에 있었던 SM Town Live in LA를 취재하기 위해 20여개의 한국 언론사가 취재에 동참했다. 물론 모든 경비는 SM에서 부담했다. 공연 다음날 공짜로 취재한 미디어들이 일제히 케이팝을 찬양 기사를 쏟아냈고, 이 덕분에 SM의 최대주주 이수만의 주식은 순식간에 60여억 원가량 올랐다. 이수만의 주식가치는 현재 2000억 원이 넘고, 작년 말에 코스닥에 상장한 YG엔터테인먼트 대표 양현석의 주식 시가는 1400억 원대다. 2011년 SM Town Live in Paris에는 한국관광공사가 3억 원을 지원했다. 케이팝은 언론과 정부의 집중지원을 받으며 국내 시장을 평정하고 세계로 진출하고 있다.
케이팝은 10대에서 20대 아이돌 팝을 좋아하는 글로벌 팬들이 만든 초국적 현상이다. 음악적으로 실력이 검증되었다기보다는 현재 세계 팝음악 시장에서 사라진 아이돌 팝의 공백기를 메우면서 대박이 난 것이다. 케이팝의 음악은 현재 미국의 팝음악의 트랜드를 참고하면서 탁월한 댄스실력을 가미해 특이한 음악을 만들어 내고 있고, 제3세계 음악시장은 다시 케이팝을 모방하는 아이러니한 상황이 벌어지고 있다.
한국대중음악상 탄생에 큰 역할을 하고, 서적 <아이돌> 등을 통해 한국 대중음악에 진지한 접근을 해 온 이동연 한국예술종합학교 교수가 케이팝을 설명하는 연재를 시작한다. 이 연재는 케이팝의 겉과 속, 외면과 내면, 음악과 산업, 생산과 소비의 비밀을 파헤치고자 한다. 이 연재는 일주일에 한 번씩, 총 열 개의 꼭지(예정)를 들고 독자 여러분을 찾을 예정이다. 그 첫 번째 토픽은 케이팝의 현주소를 가장 잘 보여주는 JYJ다.
추방당한 JYJ
JYJ는 케이팝의 아웃캐스트, 즉 망명자다. 그들은 케이팝의 호모 사케르(Homo Sacer), 즉 신성한 추방자다. 로마법에 나오는 호모 사케르란 추방당한 자이며, 누군가에 의해 죽임을 당한 자, 사회로부터 삭제 당하고 시민의 권리가 박탈당한 자다. JYJ는 물론 정치적 망명자, 사회적 천민집단이 아니다. 여전히 케이팝의 흥행 스타이자 많은 팬덤을 보유한 JYJ가 외롭고 힘든 정치적 망명자들처럼 불행하다고 단정할 수는 없다. 그러나 자신의 나라에서 자신들이 하고 싶은 것을 하지 못한다는 점에서 망명자이자 추방자의 성격을 지닌다.
JYJ는 지금도 한국에서 정상적인 방송활동을 하지 못하고 있다. 2011년 9월 초에 있었던 대구세계육상선수권대회 폐막식 축하무대에 나선 것이 유일한 방송활동이다. 그들은 동방신기로부터 떨어져 나온 뒤 2년간 공식 음반을 발매하고 국내외에서 많은 음반을 판매했지만, 단 한 번도 국내 대중음악시상식에서 상을 타지 못했다. 열악한 음반시장의 환경에도 불구하고 그들의 데뷔앨범 [더 비기닝(The Beginning)]과 2번째 정규앨범 [인 헤븐(In Heaven)]이 각각 35만여 장 이상 팔렸다는 점을 감안하면, 이들이 왜 음악시상식에서 후보 지명조차 되지 않았는지는 선뜻 이해하기 어렵다. '제주세계7대경관' 홍보대사로 지명되었다가 석연치 않은 이유로 취소되고, 방송출연이 예정되어 있던 KBS <뮤직뱅크> 일정도 돌연 취소된 저간의 상황을 돌아보면, 이들의 활동을 누군가가 조직적으로 방해하고 있거나, 서로 동조하고 묵인하는 거대한 이익집단이 있다는 것을 짐작할 수 있다.
JYJ의 많은 팬들은 그 방해자가 이들의 전 소속사인 SM 엔터테인먼트라고 믿고 있다. JYJ의 국내 방송활동에 제동을 걸 수 있는 유일한 집단은 바로 3명의 탈퇴를 처음부터 못마땅해 한 SM 엔터테인먼트밖에는 없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JYJ는 불공정 계약의 부당함과 수익 분배의 불투명함을 공개적으로 폭로해, 잘 나가는 SM을 곤경에 빠뜨렸다. JYJ 팬들은 SM이, 할 수 있는 한 JYJ의 활동을 최대한 방해해서 자신을 배반한 자들의 최후가 어떻게 되는지를 본보기로 보여주려 한다고, 그리고 현재 소속 아이돌 그룹들에게 암묵적으로 복종의 경각심을 심어주려 한다고 생각한다. 갱스터의 세계에서나 가능한 이야기들이다. SM은 최고의 아이돌 그룹이었던 동방신기가 계약 문제로 설사 활동에 치명적인 상처를 입는다 해도, 현재 데뷔를 손꼽아 기다리고 있는 연습생 그룹들을 자신들이 갖고 있는 제작 권력을 활용해 동방신기의 위치에 올려놓으면 된다고 판단하는 듯하다. 그들에게 동방신기는 자신들의 연예제작의 파워를 공고하게 해주는 효자이면서 동시에 언제든지 내칠 수 있는 서자이기도 했다.
▲ JYJ는 '노예'로까지 비유되는 한국 아이돌의 계약관행을 다시금 사회에 이슈화시켰다. ⓒ뉴시스 |
SM의 잘못된 판단
SM이 JYJ의 활동에 제동을 걸어 이들을 무력화할 수 있다고 판단한 이유는 두 가지다. 하나는 케이팝의 가장 막강한 아이돌 그룹 제작사로 성장한 SM이 자신의 힘으로 JYJ의 방송활동에 영향을 줄 수 있다고 믿고 있기 때문이다. 한국 대중음악의 특성상 방송 없는 흥행은 불가능하다. SM 소속 아이돌 그룹들이 지상파와 케이블 방송에서 차지하는 비중과 역할은 막강하다. 이들 멤버들은 다른 어떤 연예제작사 소속 아이돌 멤버보다 음악프로그램과 연예오락프로그램, 라디오 프로그램 DJ와 고정 출연의 비중이 크다. 방송사들은 직접적인 압력을 받지 않더라도 많은 출연진을 보유하고 있는 SM의 눈치를 볼 수밖에 없고, SM의 암묵적 동의 없이는 JYJ의 방송출연을 감행할 수가 없다. 지난 '대구세계육상선수권대회' 폐막식에 JYJ가 KBS에 나올 수 있었던 것도 그나마 이 방송이 예능국 소관이 아니었기 때문이다. 방송국에서는 SM과 JYJ의 소송 때문에 이들을 출연시킬 수 없다고 하지만, 이미 법원은 SM과 이전 동방신기와의 전속계약이 부당하다는 1차 판결을 내렸기 때문에 그 주장은 설득력이 없다. 또한 언론 보도에 따르면 공정거래위원회는 SM이 JYJ의 활동을 방해했다는 진정서를 받고 조사한 끝에 몇 가지 단서들을 발견하고 수억 원의 과징금을 부과할 준비를 하고 있다.
두 번째로, SM은 JYJ가 동방신기 시절에 버금갈 정도로 제대로 된 매니지먼트 시스템을 확보하기 못할 것이라고 판단했을 것이다. 아이돌 그룹이 국내뿐 아니라 외국에서도 인기를 끌기 위해서는 그룹의 역량도 중요하지만, 그들을 관리하는 체계적인 관리(management) 시스템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아이돌 그룹의 활동에는 음악창작과 안무부터 코디네이션, 일정 관리에 이르기까지 많은 스태프들이 필요하다. SM 측은 방송활동이 여의치 않은 상황에서 아무리 동방신기 전 멤버라 하더라도 기획사의 막강한 지원 체계 없이는 이들이 성공할 수 있는 가능성은 그다지 많지 않다고 본 것이다.
그러나 이상한 건, 현재 JYJ가 승승장구하고 있다는 점이다. 오히려 SM의 전폭적인 지원받아 활동하고 있는 2명의 동방신기가 JYJ만큼의 활발한 활동을 하지 못하고 있다. 과거 동방신기의 팬들도 JYJ의 활동과 명분을 압도적으로 지지하고 있다. 3명의 JYJ와 2명의 동방신기 간의 콘서트 매진율, 쇼케이스 흥행, 음반 판매, 광고 모델 활동, 인터넷 검색 인지도 등을 비교해보면 JYJ가 훨씬 성공적이라고 판단할 수 있다. 왜 이런 일이 벌어졌을까?
팬덤의 정의로움
동방신기의 불공정 계약 파문 이후 SM이 간과하고 있던 것 중에서 가장 중요한 점은 바로 팬덤의 위력이다. SM은 소송을 제기한 3명이 동방신기를 탈퇴하더라도 이름을 그대로 유지하면 팬들의 동요는 없거나, 있어도 미미할 것으로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동방신기라는 브랜드만 지켜낼 수 있다면, 팬들은 여전히 그 이름에 환호하고 지지할 것이라는 판단. 그러나 그러한 예상은 빗나가고 말았다. 동방신기 팬덤의 다수는 3명의 JYJ의 행동을 지지하고 나섰다. 팬들에게 중요한 것은 동방신기 자체의 이름이 아니라, 동방신기의 정의였던 셈이다. 더욱이 소송을 제기한 3명의 정당한 사유가 SM으로부터 개인 사업에 대한 욕심으로 왜곡되면서, 그리고 2명의 동방신기 멤버들의 책임 전가식 발언이 이어지면서 동방신기의 팬덤은 3명의 JYJ로 이동했다. JYJ는 동방신기의 정의와 진실의 이름인 것이다. 팬들은 비록 동방신기라는 기표를 갖지 못했어도, 동방신기가 뮤지션으로 가야할 정의로운 길은 JYJ라는 이름으로 계속되고 있다고 믿는다.
그렇다면 JYJ 팬덤의 정의는 무엇일까? 그것은 자신들이 좋아하는 뮤지션들을 자신들 스스로 지켜내는 것이다. 이 점에서 팬덤은 이기적이다. 팬덤은 자신들이 좋아하는 스타를 지키기 위해 할 수 있는 한 최대한의 배타적인 행동을 한다. 그래서 팬덤은 자신들이 좋아하는 스타들과 그 스타를 길러낸 제작사를 기꺼이 분리하길 원한다. 제작사가 있기에 스타들이 활동할 수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팬덤은 제작사가 없으면 스타도 사라진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팬덤에 제작사는 어찌 보면 필요악이고 불편한 진실이다. 자신들이 좋아하는 스타가 성공하기 위해 막강한 제작사가 필요하기는 하지만, 자신들의 경제적 투자로 제작사가 큰 돈을 벌고 막강한 권력을 갖게 되어 스타들이 다시 강한 통제 하에 놓이게 되는 것을 원치 않는다. 더욱이 자신들이 좋아하는 스타들이 맺고 있는 계약이 부당하고, 그들의 스케줄이 살인적인데다, 정당한 수익 분배도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제작사는 팬들에게 공공의 적이 될 수밖에 없다. 동방신기의 제작사인 SM에 대한 팬덤의 불신은 이미 오래전부터 있어왔다. SM과의 전속 계약 불공정 문제로 떠났던 HOT, 신화의 전례를 비춰볼 때 팬들에게는 동방신기가 인기 절정의 순간에 혹여나 불공정 계약 문제로 큰 난관에 봉착할지 모른다는 두려움이 있었다.
▲이수만 SM 엔터테인먼트 대표는 한국 아이돌 팝, 이른바 케이팝 성공 신화의 상징적 인물이다. 또한, 아이돌 노예계약을 대표하는 인물이기도 하다. ⓒ뉴시스 |
행복의 원천, 자유의지
그렇다면, 케이팝의 망명자 JYJ는 행복할까? 당연히 그럴 것이다. JYJ 팬덤의 정의가 JYJ를 행복하게 만들었기 때문이다. JYJ 행복의 원천은, 겉으로는 상업적인 성공으로 볼 수 있다. 2010년에 공식 데뷔한 이래 지금까지 JYJ는 동방신기 시절 못지않은 성공 가도를 달리고 있다. 그들은 지금까지 2개의 정규앨범과 멤버들의 솔로 싱글앨범, OST 앨범, 콘서트 실황 앨범 등을 합해 최소한 120만 장의 앨범 판매고를 올렸다. 롯데면세점 모델 등 10여 곳이 넘는 광고에 출연했고, 화보집, 에세이집, DVD를 출간했을뿐 아니라, 멤버들이 각종 영화 뮤지컬 드라마에 출연했다. 라이브 공연도 일본 투어를 비롯해 2010년 월드 와이드 쇼케이스, 2011년 월드투어 콘서트까지 2011년 11월 6일 현재 총 33회, 약 55만여 명의 관객을 동원했다. 그들은 과거 동방신기보다도 경제적으로 더 많은 이익을 얻었고, 2명의 동방신기와 비교해도 더 큰 명성을 얻고 있다.
그러나 JYJ가 행복해질 수 있는 진짜 이유는 아마도 자신들의 활동을 자신들 스스로가 결정할 수 있게 된 환경 때문일 것이다. 소속사의 결정에 의해 일방적으로 활동하는 게 아니라 자신들의 활동을 자신들 스스로 결정할 수 있는 자유의지의 회복이야말로 JYJ 행복의 원천이다. 현재 JYJ는 소속사가 없이 씨제스엔터테인먼트와 에이전시 계약을 맺어 자신들의 활동에 필요한 일들을 맡기고 있다. 동방신기 시절 SM의 일방적인 스케줄에 의해 활동해야 했던 것과 달리 그들은 자신의 활동에 모든 권한을 갖고 있다. 이제 스스로 음악을 만들고 프로듀싱하고, 그래서 그들은 이제 자신들이 아티스트로 불리길 원한다. 공연을 하고, 유니트 활동을 하고, 음반을 발매하고, 공익적인 활동을 해야 할 때, 그들은 누구의 눈치도 보지 않고, 스스로 결정할 수 있는 권한을 가지고 있다. 비록 동방신기라는 국적을 포기한 망명자의 신세이지만, 역설적이게도 자신들의 활동을 스스로 결정할 수 있는 권한을 갖게 된 것이다. 본래의 이름과 기득권을 포기하고 대신 생각과 활동의 자유의지를 갖게 된 것, 이것이야말로 케이팝의 많은 뮤지션들이 꿈꿔야 하는 것이 아닐까?
▲동방신기는 JYJ 멤버들을 비판하는 뉘앙스의 노래를 발표하기도 했다. ⓒ뉴시스 |
다시 동방신기로의 재회?
한국 아이돌 그룹의 계보에서 가장 완벽한 그룹으로 평가받았던 동방신기는 어쨌든 지금 동방신기와 JYJ로 분리되었다. 엔터테이너로서 최고의 정점을 달리는 시점에서 발생한 이들의 운명적인 분리는 팬들에게는 불행이고 비극이 아닐 수 없다. 차라리 신화의 예처럼 5명의 동방신기가 모두 SM에서 나와서 독립적인 활동을 했으면 좋았겠지만, 아쉽게도 이런 저런 사적인 이해관계가 얽히면서 이들은 분리되고 말았다.
예전의 동방신기 팬덤이나 현재의 JYJ 팬덤은 이들이 다시 재결합하는 것을 한번쯤은 꿈꿀 것이다. 2명이 전속계약을 해지하고 나와 다시 동방신기의 이름으로 재결합하는 것 말이다. 3명의 JYJ가 동방신기의 이름이 그리워 다시 SM으로 합류할 일은 거의 없을 것이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2명의 동방신기는 SM에서 나올 수 있을까? 그리고 다시 동방신기라는 이름으로 자신들의 권한을 행사하며 다시 활동할 수 있을까?
아마도 그것은 불가능할 것이다. SM이 스스로 동방신기라는 상표 권리를 포기하지 않는 이상, 동방신기라는 이름으로의 재회는 어떤 형태로든지 불가능하다. 이미 SM에 잔류하기로 결심하고 현재까지 활동하고 있는 2명의 동방신기 멤버 유노윤호, 최강창민이 한때 고민했었던 SM으로부터의 해방을 실행에 옮길 수 있는 가능성도 그리 많지 않다. 만일 이들의 합류가 가능해도 동방신기의 이름을 다시 사용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그렇다면 동방신기로의 복귀 혹은 재회를 위해 남은 방법은 두 가지이다. 하나는 2명의 동방신기와 3명의 JYJ를 현실적으로 인정하되, 마음속으로는 3명의 JYJ를 실질적인 동방신기로 인정하는 것이다. 명목상으로는 동방신기라는 이름을 쓸 수 없고, SM에 소속된 2명의 동방신기가 분명 존재하지만, 3명의 JYJ에게 '동방신기'라는 실질적인 이름의 권위를 부여해주는 것 말이다. 즉 이름과 내용이 불일치하는 현실을 받아들이는 것이다. 이럴 경우 이들은 여전히 동방신기라는 원래의 국적을 포기하는 대신 팬들로부터 상징적 권위를 부여받고 영원히 망명자로 살아야 한다.
두 번째 방법은 가능성이 희박하지만 2명의 동방신기가 SM에서 나와 JYJ와 다시 합류하는 것이다. 이 경우에도 동방신기라는 이름을 사용할 수는 없지만, 실제적으로 동방신기의 국적을 획득할 수 있다. 동방신기의 모든 인구가 망명을 신청했기 때문이다. 이름은 상관없다. 아마도 JYJYC나 YCJYJ가 될지 모르겠다. 비록 과거의 오해와 반감이 있었더라도, 팬들은 아마도 이 두 번째 경우를 간절히 원할 것이다. 동방신기를 동방신기로 부르지 못하고 대신 새로운 망명자의 이름을 불러도 말이다. 그들이 함께 할 수 있다면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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