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비대전담 상담창구, 비상방역기동반 운영
경기 부천시는 최근 빈대 출현에 따라 시민들의 불안감을 해소하고 방제를 강화하기 위해 '비대전담 상담창구'와 '비상방역기동반'을 운영한다고 29일 밝혔다.
시는 빈대 발생 신고를 위한 전담 상담창구를 통해 빈대 특징, 예방수칙, 방제 방법, 전문 소독(방역)업체 등 빈대 관련 정보를 시민들에게 안내한다. 필요 시 비상방역소독반이 빈대 유무, 서식 징후 등에 대한 현장점검을 추진해 신속하고 적극적인 방역지원을 한다.
또한 시는 도 예비비와 특별교부세를 투입해 고압스팀소독기 등 방역 장비를 마련했다. 시민들과 관내 시설에 장비를 무상 대여하고 취약시설 등에 빈대 방역약품을 지원할 예정이다. 고시원, 외국인 노동자 기숙사 등 취약계층이 거주하는 시설에 빈대가 확인되는 경우, 전문 방역업체의 방제비용을 지원할 계획이다.
빈대 관련 상담은 부천시보건소, 부천시콜센터, 경기도콜센터를 통해 받을 수 있다.
□ 2024년 노인일자리사업 참여자 모집
부천시는 다음 달 4일부터 20일까지 노인일자리사업 참여자 6440명을 모집한다.
모집분야 및 인원수는 지역사회 공익증진을 위한 공익활동형 5119명, 노인의 경력과 역량을 활용하는 사회서비스형 809명, 소규모 매장에서 근무하는 시장형 379명, 구인처와 구직자를 연계하는 취업알선형 133명이다.
신청자격은 공공형(공익활동 및 사회서비스형)은 65세 이상, 민간형(시장형 및 취업알선형)은 60세 이상이며, 사업단별 참여 가능 연령이 상이해 확인이 필요하다.
참여 희망자는 주소지 인근의 노인일자리 수행기관에 직접 방문해 신청서를 제출하거나 노인일자리여기 누리집에서 온라인을 통해 신청하면 된다.
각 수행기관은 12월 모집기간 동안 보건복지부 선발기준표에 따라 참여자를 선발할 예정이며, 선발된 참여자들은 빠르면 2024년 1월 또는 2~3월부터 본격적으로 노인일자리 활동을 시작하게 된다.
□ 전세사기 피해 예방 큐알(QR)코드 스티커 제작·배포
부천시는 전세 계약 시 핵심 체크사항을 담은 '큐알(QR)코드 스티커'를 제작해 관내 개업공인중개사에 배포한다.
큐알(QR)코드로 접속하면 전세 계약 시 확인해야 할 핵심사항이 담겨 있다. 시 홈페이지와 연동돼 △(계약 전) 주택 상태, 적정 전세가격, 선순위 권리관계, 임대인 세금체납 여부 △(계약 시) 임대인 신분, 공인중개사 정상영업 여부, 주택임대차 표준계약서 사용, 권리관계 △(계약 후) 임대차계약신고 및 전입신고, 권리관계, 전세보증금반환보증 가입 등을 확인할 수 있다.
시는 전세 계약 전후 단계별 핵심 체크사항을 중개 의뢰인뿐만 아니라 일반 시민들도 확인할 수 있도록 부동산중개사무소 출입구에 큐알(QR)코드 스티커를 부착할 예정이다.
또 중개사무소 내 계약상담 탁자에도 큐알(QR)코드 스티커를 추가로 부착해 계약 당사자가 한 번 더 관련 내용을 꼼꼼히 살펴볼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전체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