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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후기 장흥 유학자 위세옥의 문집《艮庵先生文集》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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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후기 장흥 유학자 위세옥의 문집《艮庵先生文集》

장흥문화원에서 간암선생 국문 번역 출간

조선 후기 장흥의 유학자로 활동한 간암(艮庵) 위세옥(魏世鈺, 1689∼1766) 선생의 시문을 모은 문집《간암선생문집(艮庵先生文集)》이 주석을 붙인 국문으로 번역·출간 되었다.

장흥문화원(원장 고영천)은 최근 간암 선생의 문집《간암선생문집》을 번역한《역주 간암선생문집》을 발간했다고 밝혔다.《역주 간암선생문집》은 모두 4권 1책으로 구성된 시, 서(書), 잡문 등의 전문을 국역하고 주해한 것이며 모두 570페이지 분량으로 이뤄졌다.

▲간암선생 문집 원본 ⓒ장흥 문화원

《역주 간암선생문집》의 저자 위세옥의 자는 백온(伯溫) 호는 간암(艮庵) 또는 도천(陶泉)이고 본관은 장흥(長興)이다. 1689년(숙종15) 서울에서 상원 군수(祥原郡守)를 지낸 위동전(魏東峑)의 셋째아들로 태어났다. 위세옥은 어려서부터 학문에 뜻을 두어 당시에 인현왕후(仁顯王后)를 배출한 명문 여흥 민씨(驪興閔氏) 집안의 민승수(閔承洙)의 문인이 되어 이재(李縡), 윤봉구(尹鳳九), 민응수(閔應洙), 민우수(閔遇洙), 신경(申暻), 윤심형(尹心衡) 등과 같은 당대의 명사들과 교유하였다.

중년에는 서울과 장흥을 왕래하며 영조(英祖) 임금의 구언(求言)에 응해 6조 7실(六條七實)을 내용으로 하는 상소(上疏)를 올려 질병과 기근으로 피폐한 호남 연해민의 구제를 도모하고 임진왜란 이후 해이해진 남해안 해상 방어의 강화를 위해 남해 4도(四島)에 설진(設鎭)하는 방략과 황폐해진 고금도(古今島) 관왕묘(關王廟) 수호를 위해 상언을 올리는 등 시폐(時弊)의 교정을 위해 노력하였다.

만년에는 고향 장흥의 천관산(天冠山) 서쪽에 초당(草堂)을 짓고 은거해 고을 풍속의 교화와 상부상조를 위한 향약(鄕約)을 창설하고 위선사업(爲先事業)과 강학(講學)을 통한 후진양성에 힘쓰다가 1766년(영조42)에 78세의 나이로 세상을 떠났다. 위세옥은 비록 관직에 올라 현달하지는 못했지만 당대의 지식인으로서 조선 후기의 국가 기강 해이와 재난에 시달리는 호남 연해민의 비참한 현실을 직시하고 그 구제책을 제시했을 뿐만 아니라 임진왜란이후 해이해진 해방(海防) 체제의 강화를 주장한 실사구시(實事求是)와 경세치용(經世致用)의 정신을 실천한 학자였으며 특히 청운의 뜻을 펼치지 못한 자신의 불운을 감내하면서 국토의 남단에 치우쳐 매사에 뒤쳐진 향민(鄕民)의 교화와 중앙 명사들과의 교유를 바탕으로 마땅한 스승이 없어 수준 높은 학문의 길에 들어서지 못한 후손들의 앞길을 열어주는 교량역할에 크게 기여한 인물로 평가되고 있다.

▲간암선생 문집 ⓒ장흥 문화원

이번에 발간된《역주 간암선생문집》은 위세옥이 남긴 시문을 종가에서 대대로 보관해 오다가 간암이 떠난 지 201년이 되는 1968년 무신년에 간암의 후손들이 발간한 책을 번역한 것이다.

이번 역주본 발간으로 그동안 조명되지 못했던 위세옥의 문학과 학문세계 그리고 불우한 현실에 굴하지 않는 높은 지조와 강직한 정신을 알 수 있게 돼 관련 연구자들에 게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장흥문화원 고영천 원장은 발간사에서 '문림의향 장흥 고전국역총서' 간행 연차사업으로 이 문집을 간행 보급하게 되었다고 하면서 “이처럼 연차적 사업이 지속되어 전통과 현대를 잇는 가교역할을 하고 문림의 전통을 계승하는 뜻 깊은 사업으로 정착되기를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특히 위세옥의 집안 장흥위씨 도문회장 위계춘씨는 “만시지탄이나 이제라도 공의 문집이 빛을 보게 되어 후손으로서 감개가 무량하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장흥문화원 관계자는“코로나19로 위축되어가고 있는 문화예술계가 걱정된다”라면서도 다양한 사업들을 비대면으로 변경하여 문화사업들을 수행하고 있어 주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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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정성

프레시안 광주전남취재본부 위정성 기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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