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화면으로
산림청, 올해 수출유망 임산물 적극 발굴키로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밴드 공유하기
  • 인쇄하기
  • 본문 글씨 크게
  • 본문 글씨 작게
정기후원

산림청, 올해 수출유망 임산물 적극 발굴키로

‘임산물 수출촉진 대책’ 발표…시장다각화 꾀한다

산림청 고기연 국제산림협력관이 '임산물 수출촉진 대책'을 발표하고 있다.

지난해 임산물 수출은 전년 대비 3.4% 증가한 4억 3000만 달러에 이른다. 이 중 단기임산물을 제외한 목재류와 석재류 등이 상승폭을 높이며 수출에 기여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같은 상황에서 산림청은 올해 임산물 수출을 촉진하기 위해 수출유망품목을 적극 발굴, 해외시장 진출부터 정착까지 밀착 지원하고, 기존 수출주력상품에 대해 전략적인 마케팅을 펼쳐 시장다각화를 꾀할 예정이다.

산림청(청장 김재현)은 21일 ‘2018년 임산물 수출촉진 대책’을 발표하고 임산물 수출 증대를 위한 적극적인 추진에 나섰다.

먼저, 한국임업진흥원과 협력해 신규 수출유망품목을 발굴하고 해외시장 진출을 돕는 등 수출품목과 시장을 다변화한다.

지난해까지 발굴된 수출유망 목제품 8개와 청정임산물 8개 품목에 대해 수출상품화·바이어 매칭 등 해외진출을 지원한다.

또 올해 ‘제3회 임산물 수출유망품목 발굴대회’를 개최해 목제품·청정임산물 각 4품목을 추가로 발굴할 계획이다.

임산물 수출유망품목 발굴 현황을 보면, 목제품의 경우, 가공 코르크 칩 등 친환경 소재, 흡음・난연・방염 등 기능성 목재, 스타일 월·보드 등 내장재, 접이형 선반, 우드 스피커 등 가구·소품 등 8개 품목이 있다.

청정임산물도 오미자 주스, 건조 산양삼, 한 끼 곤드레, 간편 삼계탕 재료, 한방대추 선물세트, 청흥 처음송이 등 8개 품목을 발굴했다.

이와 함께 올해 수출전략품목으로 감·대추·표고를 선정해 집중 지원하고 수출 잠재력이 큰 조경수도 지원한다.

최근 동남아 신흥국 등을 대상으로 감 수출량이 증가함에 따라 올 상반기에 조기 해외 홍보, 판촉 등 집중 마케팅을 벌일 계획이다.

감 수출 추이를 보면, 지난 2014년 53만 달러, 2015년 84만 달러, 2016년 160만 달러, 2017년 247만 달러로 가파르게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해외 통관 시 검역으로 인해 애로를 겪고 있는 중·대형 조경수의 검역 문제를 해결하고 수출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농림축산검역본부·중국 검역당국과 협의 중이다.

아울러, 수출업체·생산자들의 논의 협의체인 품목별 수출협의회 9곳과 특정 수출업체가 주체가 돼 수출을 이끌고 안정적인 공급체계를 구축하는 수출선도조직 2곳을 지원할 계획이다.

올해 ‘대추’ 수출협의회를 조직하고, 수출선도조직 2곳을 신규 선정해 3년간 집중 지원한다.

산림청은 수출협의회별 자율적인 해외공동마케팅을 지원하고, 수출선도조직의 계약재배, 품질·안전성 관리 등 역량을 강화해 핵심수출조직으로 육성할 계획이다.

또 맞춤형 현장밀착 수출지원을 위해 올해 임산물 수출지원 플랫폼(가칭 임산물 수출한마당)을 구축해 원스톱 수출서비스를 제공하고, 수출전문가 현장 방문 컨설팅 사업인 ‘임산물 수출 OK 지원팀’ 사업을 고도화시킬 계획이다.

더불어 밤·감·표고버섯 등 주요 임산물의 품질을 강화하고 임산물 수출특화지역을 중심으로 안정적인 수출기반을 구축한다. 임산물 수출특화지역을 기존 5곳 외에도 올해 충북 옥천(감)과 충남 부여(밤·대추) 등 2곳에 추가 조성할 방침이다.

임산물 주산지를 수출 거점으로 육성해 품질·안전성 관리를 체계화하고 해외 박람회 등 마케팅과 전문 컨설팅 등을 통해 수출 경쟁력을 강화할 계획이다.

산림청 고기연 국제산림협력관은 “작년에 밤·감 등 임가 소득과 연계되는 주요 품목의 수출이 모두 증가했다”면서 “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임산물 수출확대 정책을 적극 추진하고, 임산물 주산지와 수출조직 경쟁력 강화를 통해 임산물 수출 5억 달러를 달성하겠다”고 말했다.

이 기사의 구독료를 내고 싶습니다.

+1,000 원 추가
+10,000 원 추가
-1,000 원 추가
-10,000 원 추가
매번 결제가 번거롭다면 CMS 정기후원하기
10,000
결제하기
일부 인터넷 환경에서는 결제가 원활히 진행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kb국민은행343601-04-082252 [예금주 프레시안협동조합(후원금)]으로 계좌이체도 가능합니다.
프레시안에 제보하기제보하기
프레시안에 CMS 정기후원하기정기후원하기

전체댓글 0

등록
  • 최신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