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반전단체 '다함께'의 초청으로 지난 5월 이라크에서 참수된 미국인 닉 버그의 부친 마이클 버그가 오는 10월8일부터 11일까지 방한한다.
'다함께'에 따르면 마이클 버그는 방한 기간 중 서울과 부산에서 강연과 기자회견을 통해 이라크 전쟁에 반대하는 메시지를 전달할 계획이다.
마이클 버그는 아들 닉 버그의 참수로 인한 슬픔에도 불구하고 그 동안 부시 행정부의 전쟁에 적극적으로 반대하는 활동을 펼쳐왔다. 특히 지난 6월에는 영국을 방문, 반전 집회에 참석해 고 김선일씨의 죽음에 대해 슬픔을 표명하기도 했다.
다함께 회원 김광일씨는 "마이클 버그씨의 방한은 세계 세 번째 규모의 군대를 파병하고 있는 우리에게 반전의 중요한 메시지를 전달해 줄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다음은 아들 닉버그의 죽음과 이라크 전쟁, 조지W.부시 미 대통령과 미행정부에 대한 마이클 버그의 입장과 관점이 고스란히 담긴 서신 전문이다. 이 서신은 지난 5월16일 마이클 버그가 영국 전쟁저지연합(THE STOP THE WAR COALITION)에 보내졌다.
***TO. 전쟁저지연합**
전쟁저지연합의 집회에 참석하여 발언을 해달라는 당신들의 관대한 제안을 읽고, 마음은 슬픔으로 넘쳤습니다. 그리고 이 제안이 그 넘치는 슬픔을 약간이라도 담을 수 있는 용기로서 제안되었음을 알게 되었습니다. 나를 아는 사람들은 내게 어떻게 TV카메라 앞에 설수 있느냐고 물어봅니다. 그리고는 내가 세계의 사람들을 향해 이야기 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됩니다.. 7주 전에는 나는 이런 일을 할 수 없었을 것입니다. 게다가, 7주 전이라면 나는 이런 일을 할 필요도 없었습니다. 전 세계가 편지, 이메일, 전화를 통해 내게 밀려들지도 않았을 것입니다. 내게 내가 필요한 힘을 쏟아 부어 넣어주지도 않았을 것입니다.
***"아들 닉 버그가 보이스카웃을 그만 둔 이유, 권총 쏘는 법을 가르치려했기 때문에"**
내 아들 닉(Nick)에 대해 자랑을 하자면, 그는 나의 스승이었고, 영웅이었습니다. 그는 내가 아는 가장 친절하고, 예의 바른 사람이었습니다. 그보다 더 친절하고 예의 바른 사람을 나는 알지도 못하고, 본적도 없습니다. 여러분은 그가 보이 스카웃을 그만두었다는 사실을 아십니까? 왜냐하면 그들이 그에게 권총을 쏘는 법을 가르치려 했기 때문이었습니다. 아이러니하게도 바로 그가 주검이 되어 돌아온 바로 그 도버(Dover) 공군기지에서 말입니다. 닉도 역시 내게 필요한, 세계에 그에 대해 말하기 위해 또한 필요한, 그리고 그의 평화의 메시지와 세계의 사람들로 구성된, 그가 나누었던 가족과의 형제애를 전하기 위해 여전히 필요한 힘을 네게 쏟아 넣었습니다.
사람들은 내가 왜 내 아들의 비극적이고 극악한 죽음에 대해 부시 행정부를 비난하는 데 집중을 하고 있냐고 묻습니다. 그들은 말합니다. “당신은 그를 죽인 남자에 대해 비난하지 않습니까?” 나는 그들에 대해 부시 행정부와 똑같이 비난하고 있다고 대답했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틀렸습니다. 내 아들을 잘 알기에, 그들이 내 아들과 교류했던 어느 곳에선가 이 사람들은 내 아들이 매우 특별한 사람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을 것이라고 나는 확신합니다. 나는 그들이 그 끔찍한 일을 저질렀을 때, 그들이 해도 좋을 만큼 그 일에 아주 몰입하지 않았다는 사실에 나는 위안을 느낍니다. 나는 그들이 그를 존경하게 되었다고 확신합니다. 나는 칼을 휘두른 사람이 그의 손에서 닉의 숨결을 느끼고 그가 실제의 인간이라는 사실을 알았을 것이라 확신합니다. 나는 나머지 4명이 내 아들의 눈을 들여다 보았다고, 적어도 세계의 나머지가 보았던 그 어슴푸레한 장면이라도 보았다고 확신합니다. 그리고 나는 이 살인자들이 그 짧은 시간 그들이 하고 있는 일을 싫어했을 것이라 확신합니다.
***"조지W.부시는 내 가족과 닉의 죽음에 고통을 느끼지 않았을 것"**
하지만 조지 부시는 결코 내 아들의 눈을 들여다 보지 않았습니다. 조지 부시는 내 아들, 닉을 알지 못합니다. 그리고 그는 더 나쁜 사람입니다. 조지 부시는 그 자신도 한 아버지이지만, 나의 고통을 또는 내 가족과 닉의 죽음에 비통해 하는 세계 사람들의 고통을 느낄 수 없습니다. 왜냐하면 그는 정책을 만드는 자이고, 그의 행위에 대한 결과에 부담할 필요가 없기 때문입니다. 조지 부시는 그의 정책이 매일 죽이고 있는 사람들 뿐 아니라, 니콜라스의 마음도, 미국 민중들의 마음도 볼 수 없습니다. 도널드 럼스펠드는 이라크 포로들에 대한 성적 학대에 대해 책임지겠다고 말했습니다. 아무런 결과가 없다면 그가 어떻게 그 책임을 질 수 있습니까. 닉은 이 부시 행정부에 의해 선언되고, 눈짓과 끄덕임으로 이루어진 두 정책의 결과물들을 스스로 감수하였습니다. 그리고 나는 내 아들의 생명을 앗아간 그 살인자들 보다 자리에 앉아 생명을 앗아가고 아직 살아있는 사람들의 생명을 파괴하는 정책을 입안하는 사람들을 훨씬 더 참을 수 없습니다.
닉은 군대에 간 것은 아니었습니다. 하지만 그는 병사였습니다. 그는 병사로서의 원칙과 헌신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닉 버그는 아무런 개인적 목표에 대한 기대도 없이 사람들을 돕기 위해 이라크로 간 평화의 병사였습니다 문제는 그가 단지 한 사람이었다는 것이었습니다. 하지만 그의 죽음으로 그는 이제 많은 사람이 되었습니다. 여러분이 그것이 위험할 때라도, 여러분의 가슴에서 옳다고 생각하는 것을 하기 위해 여러분의 모든 것을 바치는 진정한 이타적인 정신, 이 정신은 닉을 하는 사람들 사이에서 퍼져나갔으며, 그러한 그룹도 퍼져나가 전세계로 퍼져나가고 있습니다. 내가 이런 글을 이라크에 있는 모든 병사들과, 그 병사들의 가족을 위해 쓰고 있는 지금 이 시간 조차도 말입니다. 그들은 모두 이라크에서 평화를 위해 일하고 있다고 믿고 있을 것입니다. 말하겠습니다. 닉은 당신의 형제입니다. 닉은 부숴진 것들을 재건하는 일을 돕는 것을 통해서 뿐 아니라, 그의 평화와 사랑의 메시지를 통하여서 평화를 얻는 일을 도우려 거기에 간 것입니다.
***"9.11 그 때 그들의 이야기를 듣기 시작해야 했다"**
미국이 9월 11일 공격을 받던 날, 그 악명 높던 날, 우리는 무엇을 했어야 했을까요? 나는 우리가 이전에는 결코 하지 않은 일들을 그때 했어야 했다고 말합니다. 우리가 우리의 적이라 딱지 붙인 사람들에게 이야기 하는 것을 중단하고, 그들의 이야기를 듣기를 시작해야 합니다. 이 작은 행성에서 우리의 평화로운 공존을 위한 전제조건을 다는 일을 중단하고 자유롭게 그리고 자율적으로 살기 위한, 그것이 이스라엘이든 팔레스타인이든 이라크든 모든 국가의 주권을 진정 존중하려는 모든 인간들의 요구를 존중하고, 인정하기를 시작해야 합니다. 다른 사람들이 맞추어 살아야 하는 법을 만들고 나서 우리를 위한 별도의 법을 만드는 일을 중단하라는 모든 인류의 요구를 존중해야 합니다.
우리는 모두 대량살상무기의 통제가 백악관에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조지 부시는 그 중 일부의 무기들을 세계에 사용했습니다. 그의 무능한 지도력은 대량 살상무기 중 하나입니다. 그것은 사건들의 연쇄반응을 일으켜 내 아들을 불법적으로 구금하게 만들었습니다. 네 맞습니다. 내 아들을 구금하고 있던 권력은 바로 미국 정부였습니다. 아무도 이라크 경찰이 미국의 FBI와 군대를 지휘하고 있다고 믿지 않습니다. 부시 대통령, 그 구금은 고조되는 폭력의 세계로 내 아들을 밀어 넣었습니다. 그의 구금이 아니었다면 그 세계는 그가 다시 내 품으로 돌아오게 했을 것입니다. 팔루자에 대한 포위공격으로 이어진 그 끔찍한 사건이 벌어질 때까지 뿐 아니라, 이라크 감옥에서 벌어진 끔찍한 일들에 대한 폭로로 내 아들의 멋진 인생을 죽음으로 끌고 간 복수가 있을 때까지 그 구금은 내 아들을 이라크에 잡아 놓았습니다.
***"평화보다 더 가치있는 것이 무언가, 나는 지금 당장 평화(PEACE NOW)를 원한다!"**
내 아들의 인생은 끝이 났습니다. 하지만 그의 일은 계속될 것입니다. 전에 한명의 평화의 사도가 있었던 곳에서 나는 지금 수천의 평화의 사도들을 보고 듣고 있습니다. 그들 한 사람 한 사람에게는 말로 할 수는 없지만 똑같이 느끼는 수 천이상의 사람들이 있습니다. 닉 버그는 그의 신념에 따라 행동한 사람이었습니다. 우리, 이세상에 사는 사람들은 이제 신념에 따라 행동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우리는 대서양의 양쪽에 있는 악인들에게 전쟁으로 신물이 나 있다는 사실을 알게 해 줄 필요가 있습니다. 맞습니다. 우리는 자살 폭탄테러와 서로를 죽이는 것을 중단하기 위한 길을 찾는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의 실패에 신물이 나 있습니다. 우리는 평화의 성과를 막고 있는 현재적 조건을 가지고 각자의 길로 입장하는 협상과 평화회의에 신물이 나 있습니다. 우리는 세계의 평화를 원합니다. 지금 당장!!!
나는 물어 보아야 합니다. 우리의 지도자들, 그리고 세계의 지도자들이 평화보다 더욱 가치가 있어서 잃게 될까 두려워하는 것이 무어란 말입니까? 많은 사람들이 닉과 나의 가족을 위해 기도를 해줍니다. 나는 그들의 생각에 감사를 드립니다. 하지만 나는 그들에게 그들 기도 안에 평화의 기도를 포함해줄 것을 요청합니다. 나는 그들에게 기도보다 더 많은 것을 해줄 것을 요구합니다. 나는 그들에게 지금. 백악관, 전 세계 대통령 관저에, 그리고 그들이 숨어있을 지도 모르는 산속의 별장에 있는 정치인들과 지도자들에게서 당장 평화(PEACE NOW!)를 요구할 것을 요청합니다. 그 정치인들에게 여러분이 지금 당장 평화(PEACE NOW!)를 원한다는 사실을 알도록 해줍시다. 그리고 그들에게 여러분이 평화를 얻지 못한다면 지도자로서 더 이상 여러분을 위해 일하지 않는 것이라는 사실을 알게 해줍시다. 당장의 평화(PEACE NOW)를 요구하라!. 당장의 평화(PEACE NOW)를 요구하라! 지금 당장 평화를(PEACE NOW)! 지금 당장 평화를(PEACE NOW)! 지금 당장 평화를(PEACE NOW)!
전체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