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지질조사국(USGS)과 필리핀 화산 및 지진학 연구소(PHIVOLCS)에 따르면 이날 오전 11시49분 필리핀 중부의 세부 섬과 네그로스 섬 사이 해협에서 규모 6.8의 지진이 발생했다. 진원은 네그로스 섬에 있는 인구 18만 명의 도시 두마구에테시티 북쪽 72㎞ 지역으로 수도 마닐라에서 650㎞ 떨어진 곳이다. 미 지질조사국은 진앙의 깊이가 약 46㎞라고 밝혔다.
<AP>는 이날 지진으로 현재까지 최소 5명이 사망하고 29명이 실종됐으며 주택 수십 채가 부서졌다고 보도했다. 네그로스 섬의 태이산 지역에서는 지진으로 무너진 담에 깔려 아동 1명이 사망했으며 초등학교에서 2명의 아동이, 대학교 한 곳에서 학생 1명이 추가로 숨졌다. 네그로스 섬 안에 있는 한 시장에서도 남성 1명이 목숨을 잃었다.
쓰나미 경보도 발령됐다. 필리핀 당국은 네그로스 섬 인근 해안지역에 3단계의 쓰나미 경보 가운데 2단계를 발령했지만 주민 대피령은 내리지 않은 채 해변 접근을 자제하라고만 밝혔다. 네그로스 섬 리버타드 지역 해안가에서는 큰 파도로 오두막 5척이 쓸려갔지만 인명 피해는 발생하지 않았다. 다른 해안가에서도 학교와 쇼핑몰, 사무실에 있던 사람들이 지진에 황급히 놀라 뛰쳐 나왔다고 통신은 전했다.
▲ 필리핀에서 6일(현지시간) 오전 발생한 지진으로 부서진 도로. ⓒswymgy101 |
지진으로 붕괴된 건물 안에도 부상자가 있을 가능성이 남아 있지만 필리핀 당국은 여진이 일어날 것을 우려해 부서진 건물의 잔해 수색을 본격적으로 시작하지 못하고 있다. 미 지질조사국은 규모 4.8과 5.6의 여진이 지진 발생 30분 내에 이어졌다고 밝혔다.
이날 지진은 세부 섬에서도 약 30초간 진동을 느낄 정도로 강력했다. 외교통상부는 현지 대사관이 파악한 교민 피해는 현재까지 없다고 밝혔다. 필리핀 네그로스 섬과 세부 지역 등에서 거주하는 교민은 관광객을 제외하고 약 2만 명에 이른다.
필리핀 중남부 지역은 환태평양대 '불의 고리'에 위치해 높은 강도의 지진이 자주 일어나는 지역이다. 1990년 필리핀 북부 루존에서는 규모 7.7의 지진이 발생해 2000명 가까이 사망한 바 있다.
전체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