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냉전이 막은 한국문화재 반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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냉전이 막은 한국문화재 반환

일본의 반미감정 우려, 맥아더가 반대

전쟁과 식민지를 겪은 나라의 문화재는 약탈의 수난을 받기 마련이다. 일본의 식민지 지배가 끝난 후 박정희 대통령 시절 우리에게 그동안 약탈당했던 문화재를 돌려받을 절호의 기회가 있었다.

하지만 고속도로 건설과 제철산업 등 경제개발에 우선순위를 둔 박정희 대통령은 일본으로부터 배상금을 받는 대신 문화재에 대한 청구권을 포기했다. 당시 일본으로부터 돌려받은 문화재는 8백52권의 서적과 4백38점의 도자기 등 1천3백26점에 불과했다.

그러나 시사주간지 타임은 아시아판 최신호(2월4일자)에서 일본이 19세기 말부터 제2차 세계대전에서 패망하기까지 한반도 곳곳에서 최소한 10만점의 문화재를 약탈해갔다고 보도하면서 “2차대전 종전 직후 일본 점령군 사령관이던 더글러스 맥아더 장군이 정치적 고려에 따라 약탈문화재 반환에 반대했다는 사실이 미국 국립문서보관소 기록을 통해 드러났다”고 밝혀 충격을 주고 있다.

이같은 사실은 종전 후 일본의 점령군 사령관이었던 맥아더가 1948년 5월 행한 라디오 메시지 원고를 미국 국가기록보관소에서 타임지가 찾아내면서 알려졌다.

***한국 문화재 반환, 맥아더가 막아**

이 자료에 따르면 일본의 문화재 반환은 정치적 고려에 의해 저지당했다. 일본의 문화재 반환을 반대한 주요인물 중에 더글러스 맥아더 장군이 있다.

맥아더는 "한국의 문화재 반환에 대한 어떠한 의견도 반대한다"고 말했다. 타임지는 “맥아더의 반대는 법적, 윤리적, 도덕적으로 반환요구가 정당한가의 문제와는 상관없이 미국의 정책 목표와 냉전에 대한 우려와 관계가 있다”고 전했다.

맥아더는 "문화재 반환에 대한 요구는 미국에 대한 일본인들의 감정을 상하게 하고 정당성에 대한 위축감을 초래하고 체제 전복적인 세력에 비옥한 토양을 제공할 것"이라며 반대 이유를 설명했다.

타임지는 이와 함께 문화재를 둘러싼 한국인과 일본인의 감정적 문제를 자세하게 다루었다. 다음은 요약한 내용이다.

***빼앗긴 문화재 10만점, 반환받기 어려워**

19세기말부터 일본의 패망 때까지 일본의 관료들과 개인수집가들에 의해 약 10만점에 달하는 한국의 문화재와 보물이 한반도에서 사라졌다.

1905년 을사조약이 맺어진 이후 일본의 도굴꾼들이 문화재를 마치 금광 캐듯이 캐갔다. 새해 첫날 무덤 속에서 울어대는 황금닭에 얽힌 전설에 더욱 고무되었다는 설도 있다.

특히 1910~1945년 일본 강점기에 한국의 문화재 대부분이 사라졌다.

일본의 도굴꾼과 일본정부의 지원를 받은 고고학자들은 한국의 왕과 왕비의 무덤을 마구 파헤쳤다. 이들에 의해 금세공품, 옥 목걸이, 백자, 석조물, 탑, 사찰의 사리함 등 각종 보물, 고대장서들이 약탈되었다.

당시 국립박물관의 직원이었던 황수영씨(83)는 "개성에 가보니 일본사람들이 총으로 위협해 조상의 무덤을 파게 했다고 마을 사람들이 울분을 토했다"고 증언한다.

한국의 문화재 중 특별히 귀중한 것들은 식민지 총통에 의해 일본 황실에 진상되었다. 오쿠라 타케노스케라는 일본인 사업가는 1903년 일본전력회사 사장으로 와서 수많은 문화재를 모은 것으로 잘 알려졌다.

오쿠라 같은 사업가들은 총통에 문화재를 갖다 바치면서 사업이권을 따내려고 노력했다.
이런 식으로 총독들 자신도 많은 문화재를 소장했다.

이토 히로부미 초대 총독은 1천점이 넘는 도자기를 소장하고 있었으며, 3대 총독 테라우치 마사타카는 1천8백55점에 달하는 서예품, 4백32권의 서적과 2천점의 도자기 등을 갖고 있었다고 한다. 테라우치의 소장품은 현재 야마구치 여대에 보관되어 있다고 한다.

일본 교토 국립박물관의 야외 화장실 지붕은 2m 크기의 돌기둥 4개로 받쳐져 있다. 한국인에게 이런 횃불 모양의 기둥은 신성한 것이다. 왕의 권위를 상징하기 위해 왕릉 앞에 있었던 것이다.

또한 이곳으로부터 10Km 떨어진 곳에 한국에서 가져온 화강암 조각품들이 음식점 입구에 늘어서 있다.

한국에서 만난 한 큐레이터는 "남의 귀중한 것을 훔친 것도 나쁘지만, 이것을 함부로 다루면 죽이고 싶을 만큼 분노를 느끼게 된다"고 말했다.

1900년대 초 일본이 한국에서 발굴 작업을 장려한 것은 귀중한 문화재를 찾아내 이를 한일합방을 정당화하는 도구로 사용하려 한 것이다.

일본 와세다대의 한국문학 교수로 있는 한국인은 "한국의 문화재 발굴로 일본이 노린 것은 일본과 한국의 뿌리가 같으며, 일본과 떨어지면서 못살게 되었다는 것을 강조하기 위해서였다"고 설명한다.

일본정부는 한국의 문화재를 체계적으로 파악하기 위해 학자들을 보냈다. 그 결과 기왓장, 사찰 조각품에서부터 도자기, 왕실의 보석류에 이르기까지 모든 문화재를 15권의 책에 기록했다.

한국의 한 국립문화재연구원은 “한국의 문화재를 연구하려면 일본으로 가야 한다는 사실이 견디기 어렵다”고 한탄했다.

일본은 현재 박대통령 시절의 협정에 따라 한국의 문화재를 반환할 의무가 없다는 입장이다. 이런 상황에서는 더 이상의 문화재 반환은 작년 7월 자신이 소장한 한국의 문화재를 한국에 기증한 일본인 사업가 쿠사카 마모루씨 같은 개인의 노력에 달린 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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