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화면으로
국민의힘 "김병주 사과 없으면 본회의 참여 어렵다"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밴드 공유하기
  • 인쇄하기
  • 본문 글씨 크게
  • 본문 글씨 작게
정기후원

국민의힘 "김병주 사과 없으면 본회의 참여 어렵다"

추경호 "채상병 특검법 상정한다면 필리버스터로 대응"

국민의힘 추경호 원내대표가 3일 오후로 예정된 국회 본회의 일정과 관련 "더불어민주당 김병주 의원의 사과가 없다면 저희들이 본회의에 참여하기가 쉽지 않은 상황"이라고 기존 입장을 재강조했다.

추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기자 간담회를 열고 "김 의원의 진심 어린, 동료 의원들에 대한 막말에 대한 사과를 기다리고 있다"며 "본회의 전까지 김 의원의 사과가 우선돼야 한다"고 했다.

전날 열린 국회 대정부질문에서 김 의원은 한덕수 국무총리를 상대로 '한미일 군사협력이 한일 간 군사동맹으로 전환되는 것 아니냐'는 취지의 의혹 제기를 하던 도중 "여기 웃고 계시는 정신나간 국민의힘 국회의원들은 '한미일 동맹'이라고 표현했다"고 해 국민의힘 의원들이 단체 항의에 나선 끝에 결국 본회의가 정회됐고 속개가 불발되며 최종 유회됐다.

추 원내대표는 김 의원이 비난 대상으로 삼은 '한미일 동맹'이라는 표현에 대해서는 "앞으로 그런 부분에 관해서는 저희들이 정확한 표현과 의견을 낼 것"이라고 수정 의사를 시사하며 다만 "문제의 본질은 그것이 아니고 주장을 하는 과정에서 막말을 했다는 것이 문제"라고 지적했다.

그는 "초점은 거기에 있다. 김 의원이 자기 의사를 표현함에 있어서 그야말로 국회의원 품격에 전혀 맞지 않는, 막말·망언 수준의 거친 말을 한 것을 문제삼는 것"이라며 "초점을 흐트려서는 안 된다. 우리가 문제를 삼는 부분은 바로 그 막말"이라고 했다.

추 원내대표는 채상병 특검법 상정시 대응 전략에 대해서는 "대정부 질문에서 법안처리를 상정한 전례가 없다. 국회의장도 그 문제를 인식하고 있고 민주당도 상황 인식은 하고 있다"며 "만약에 민주당과 국회의장이 상정을 강행한다면 저희들은 강하게 항의를 할 것이고, 그래도 진행이 된다면 무제한 토론 (즉) 필리버스터로 대응한다는 말씀을 드린다"고 했다.

민주당은 민주당대로 오후 본회의에서 채상병 특검법 상정 추진 의지를 밝히고 있어 여야 간 충돌이 예상된다. 한민수 민주당 대변인은 이날 최고위 결과 브리핑에서 "우리 당은 순직해병 특검법을 오늘 본회의에 상정할 계획"이라며 "4일 본회의에서 처리하겠다는 게 목표"라고 밝혔다.

한 대변인은 '정신나간 국민의힘 의원'이라는 김병주 의원의 표현에 대해 유감 표명이나 사과를 할 계획이 없는지 묻자 "오늘 회의에서는 표현 관련 논의는 없었다"며 "김 의원의 지적은 '한미일 동맹'이라는 것을 국민이 도저히 받아들일 수 없다(는 것)", "집권당 논평에서 '한미일 동맹'이라는 표현을 쓸 수 있느냐. 지금이라도 사과하고 논평을 취소하는 게 맞다"고 논점 전환을 시도했다.

앞서 서영교 민주당 최고위원도 불교방송(BBS) 라디오 인터뷰에서 김 의원의 사과 여부에 대해 "왜 김 의원이 그런 발언을 하게 되었는지 이유는 알고 계시냐", "한일 동맹 들어보셨나", "(김 의원 사과 요구는) 뒷부분만 가지고 이야기하는 거고 앞부분을 이야기해야 한다", "중요한 건 앞에 있는 내용"이라고 유사한 태도를 보였다. 서 최고위원은 다만 "그런 표현('정신나간')을 안 쓰면 더 좋았겠죠"라고 마지못한 듯 한 마디를 붙이기는 했다.

▲국민의힘 추경호 원내대표가 3일 오전 국회에서 기자 간담회를 갖고 있다. ⓒ연합뉴스

이 기사의 구독료를 내고 싶습니다.

+1,000 원 추가
+10,000 원 추가
-1,000 원 추가
-10,000 원 추가
매번 결제가 번거롭다면 CMS 정기후원하기
10,000
결제하기
일부 인터넷 환경에서는 결제가 원활히 진행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kb국민은행343601-04-082252 [예금주 프레시안협동조합(후원금)]으로 계좌이체도 가능합니다.
곽재훈

프레시안 정치팀 기자입니다. 국제·외교안보분야를 거쳤습니다. 민주주의, 페미니즘, 평화만들기가 관심사입니다.

프레시안에 제보하기제보하기
프레시안에 CMS 정기후원하기정기후원하기

전체댓글 0

등록
  • 최신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