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산업기술시험원(이하 KTL)이 스페인 카탈루냐 기술정보통신센터(이하 CTTC)와 산업 디지털 전환 확대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국내 유일 공공 종합시험인증기관인 KTL은 지난 1일(현지시간)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CTTC와 ‘5G 국제 표준화 협력 및 무선통신·네트워크 공동연구’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일 밝혔다.
ㅇ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양 기관 간 5G 첨단기술 분야의 국제협력을 공고히 하고, 5G 국제표준화 기술협력과 차세대 이동통신 공동연구 등 국내·외 산업 디지털 전환 확대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CTTC는 2001년에 설립된 카탈루냐 지방정부 소속의 비영리 통신연구소로 스페인 과학혁신부 소관의 국책연구 과제를 다수 수행 중이며, 5G 및 6G 통신 기술 연구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양 기관은 5G 글로벌 표준화 동향에 대한 논의, 무선 통신 및 네트워크의 공동 연구, 5G 생태계 성장 촉진, 기타 차세대 이동통신 공동 연구 등 긴밀한 협력을 약속했다.
KTL 김세종 원장은 ‶KTL은 산업 디지털 ‘전환’생태계 조성과 탄소중립 정책을 뒷받침하기 위해, 5G·AI·빅데이터 등 첨단기술 시험평가 기반 구축을 위해 적극 노력하고 있다″고 밝히고 ‶양 기관의 우수한 기술력을 접목해 국제표준화 활동 및 국제공동 산업 디지털 전환 R&D 발굴로 글로벌 기관으로서의 역량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전체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