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화면으로
文대통령 방북 요청에 교황 "초청장 오면 기꺼이 가겠다"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밴드 공유하기
  • 인쇄하기
  • 본문 글씨 크게
  • 본문 글씨 작게
정기후원

文대통령 방북 요청에 교황 "초청장 오면 기꺼이 가겠다"

文대통령 "교황 방북하면 한반도 평화 모멘텀 될 것"

문재인 대통령이 프란치스코 교황에게 "교황님께서 기회가 돼 북한을 방문해주신다면, 한반도 평화의 모멘텀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 참석차 이탈리아 로마를 방문 중인 문 대통령은 29일(현지시간) 바티칸 교황청을 찾아 교황과 단독 면담을 통해 "한국인들이 큰 기대를 갖고 있다"면서 이같이 말했다고 박경미 청와대 대변인이 서면 브리핑을 통해 전했다.

▲29일 교황청을 공식 방문한 문재인 대통령이 프란치스코 교황과 단독 면담에 앞서 DMZ 철조망을 잘라 만든 평화의 십자가를 설명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에 프란치스코 교황은 "초청장을 보내주면 여러분들을 도와주기 위해, 평화를 위해 나는 기꺼이 가겠다"면서 "여러분들은 같은 언어를 쓰는 형제이지 않느냐, 기꺼이 가겠다"고 화답했다.

박 대변인은 "문 대통령은 프란치스코 교황을 단독 면담하고 한반도 평화에 대한 교황의 지속적인 지지를 확인했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과 프란치스코 교황은 코로나19, 기후변화 등 인류가 당면한 세계적 현안에 대해서도 의견을 교환했다.

문 대통령과 교황과의 만남은 지난 2018년 이후 3년 만이다. 문 대통령은 당시에도 교황에게 방북을 제안한 바 있다.

문 대통령은 이날 교황에게 "3년 만에 다시 만나게 되어 기쁘다"고 말하자, 프란치스코 교황은 "언제든지 다시 오십시오(ritorna)"라고 말했다고 박경미 청와대 대변인이 전했다.

이와 관련해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ritorna'는 아마도 영어의 'return(돌아오다)'에 해당하는 이탈리아어인 것 같은데 매우 친근한 사이에서 쓰는 표현이라고 한다"라며 "통역을 한 한국인 신부는 교황께서 ritorna라는 표현을 쓰신 것에 대해 굉장히 좋은 의미로 이례적이었다고 이야기했다"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이어 "통역을 한 신부에 따르면 오늘 교황의 표정이 굉장히 밝고, 또 만족스러워했다"라며 "의례적인 수사 차원에서 하는 얘기가 아니라 정말 오늘 특별히 다르셨다고 한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교황을 단독 면담한 뒤 피에트로 파롤린 국무원장과 면담을 갖고 한-교황청 협력 강화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파롤린 국무원장은 "교황청은 북한 주민의 어려움에 대해 언제든 인도적 지원을 할 준비가 되어 있다"고 말했다고 박 대변인이 전했다.

문 대통령의 이번 방북 요청이 지난 2018년도 제안의 연장선상인지에 대해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 정착을 위해서 정부는 지속적으로 노력해 오고 있다"고 답했다.

한편, 이번 순방 일정 중 한일 정상 간 만남 여부에 관해선 "현재 확인해 드릴 수 있는 사항이 없고, 우리 정부는 일본과의 대화에 열려 있는 입장"이라고 했다.

아울러 한미 정상 간 만남 가능성에 대해선 "한미 정상 간 만남에 대해서는 한미가 서로 소통하고 있고, 관련해서 현재 언급할 사항은 없다"면서 "이전 정상회담에서 많은 성과가 있었고, 아직도 한참 더 많은 일들이 이루어져야 된다는 점들을 생각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고 했다.

이 기사의 구독료를 내고 싶습니다.

+1,000 원 추가
+10,000 원 추가
-1,000 원 추가
-10,000 원 추가
매번 결제가 번거롭다면 CMS 정기후원하기
10,000
결제하기
일부 인터넷 환경에서는 결제가 원활히 진행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kb국민은행343601-04-082252 [예금주 프레시안협동조합(후원금)]으로 계좌이체도 가능합니다.
서어리

매일 어리버리, 좌충우돌 성장기를 쓰는 씩씩한 기자입니다. 간첩 조작 사건의 유우성, 일본군 ‘위안부’ 여성, 외주 업체 PD, 소방 공무원, 세월호 유가족 등 다양한 취재원들과의 만남 속에서 저는 오늘도 좋은 기자, 좋은 어른이 되는 법을 배웁니다.

프레시안에 제보하기제보하기
프레시안에 CMS 정기후원하기정기후원하기

전체댓글 0

등록
  • 최신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