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 정선군(군수 전정환)은 농한기를 맞아 지역 어르신들의 건강증진은 물론 활기충전을 위한 ‘즐거움과 행복이 넘치는 은빛건강교실’을 운영하고 있다고 11일 밝혔다.
은빛건강교실은 신체 활동량이 적은 겨울철 어르신들의 사랑방 역할을 하고 있는 경로당에서 건강한 삶을 위한 건강체조 등 다양한 율동을 통해 건강한 노후생활을 보낼 수 있도록 하는 어르신들의 인기 있는 프로그램 중 하나다.
이번 은빛건강교실은 건강에 관심 있는 지역 내 23개 경로당 520여명 어르신을 대상으로 내년 2월말까지 보건소 직원을 비롯한 건강 코디네이터, 건강체조 전문강사가 참여한 가운데 유연성 및 근력강화 운동, 건강댄스, 요가, 국선도 등 건강체조 등으로 운영된다.
또한 혈압, 혈당, 콜레스테롤 측정 등을 통해 맞춤형 만성질환 상담 및 교육은 물론 노년기 건강한 식생활 및 노년기 치매예방,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 등에 대한 건강강좌를 함께 운영하고 있다.
군은 농한기 경로당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은빛건강교실운영을 통해 올바른 건강증진 지식습득과 노화로 인한 만성질환, 인지장애 등을 예방할 수 있는 자가능력 배양으로 자가건강관리를 실천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중이다.
또, 사전 사후 개인별 체력을 측정하고 검사결과를 기초로 개인별 건강상담을 실시함으로써 겨울철 건강하고 활력 있는 신체활동을 생활화 할 수 있는 환경 조성에 앞장서고 있다.
정선군보건소 관계자는 “어르신들이 보다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유지할 수 있도록 은빛건강교실 운영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며 “앞으로도 어르신들의 건강을 위한 다양한 복지프로그램을 적극 발굴·운영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전체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