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고대사에서 변방으로 취급받던 가야사 연구와 복원이 본격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일 가야사 연구를 국정기획자문위원회의 지역정책공약으로 채택할 것을 주문한 뒤 관련 학계와 전문가, 자치단체들의 기대감도 한껏 높아지고 있다. 가야사 복원과 활성화에 큰 역할을 하고 있는 이영식 인제대학교 인문문화융합학부 교수(역사고고 전공·문화재청 문화재위원)와 고고학 전문가인 송원영 대성동박물관 학예연구사로부터 향후 전망 등에 대해 인터뷰를 하고 2편으로 나눠 싣는다.
“깜짝 놀랐죠.”
이영식 교수는 문재인 대통령이 가야사 연구와 복원을 사실상 지시한 것에 대해 이렇게 표현했다. 가야사 뿐만 아니라 연구 노력에 대한 학계와 정부의 홀대 때문에 쌓였을 응어리가 조금이나마 풀리는 듯 했을까. 지난 2일 늦은 오후 이 교수의 인제대 연구실에서 그를 만나 이번 조치의 의미와 전망, 과제 등에 대해 이야기를 나눴다.
-문재인 대통령이 ‘뜬금없다’며 얘기를 했고, 수석보좌관들은 ‘가야사?’라는 반응을 보였다.
▷가야사가 홀대받아 왔다는 사실과 ‘뜬금없다’며 꺼낸 얘기에 ‘뜬금없다’는 반응이 나온 것은 어쩌면 너무도 당연하다. 아마도 대통령은 삼국시대라는 명칭과 고대사를 동일시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는, 그런 역사관이 있는 것 같다. 다음 세대의 올바른 역사교육을 위해서 가야를 빼놓은 우리 고대사는 완전하지 않다는 생각을 원래부터 가지고 있었던 것 같다.
그리고 현재적 의미로 생각을 하면, 경주나 경북에서 신라를 가지고, 충청도나 전라도에서 백제를 가지고, 서울도 그렇고, 문화관광산업이라든지 그런 것의 동력원으로 삼는다고 한다면, 부산경남지역은 가야밖에 없지 않느냐 하는 그런 생각을 하는 것 같다. 짧은 멘트였지만 아주 잘 알고 있는 것 같다.
-가야사가 우리 역사에서 어떻게 홀대받아 왔나.
▷삼국시대라는 말은 고구려, 백제, 신라를 제외하고는 고대의 왕국으로 인정을 하지 않아 왔다는 방증이다. 우연히도 우리한테 남은 고대의 기록이라는 게 삼국사기와 삼국유사뿐이어서 그런 시대 명칭도 생겼지만, 우리 고대사의 지평에서 등장하고 사라졌던 왕국들이 세 개뿐은 아니잖느냐. 금관가야도 있고, 심지어는 요녕성 길림성 흑룡강성의 일부를 포함한 한민족의 두 번째 국가인 부여 같은 그런 나라들은 기원전 5세기에 이미 건국신화가 등장한다. 삼국사기에는 494년에 고구려에 통합된 것으로 나오니까 BC 5세기에서 AC 5세기까지 1,000년이나 되는 그런 왕국조차 삼국시대에 들어갈 수 없는 것이 우리 고대사의 카테고리이다. 그래서 외국사람들(중국)은 좋아한다. 동북공정 할 필요도 없으니까. 고구려사를 자기네 지방정권으로 해서 자기네 역사로 편입시키려고 하는 게 동북공정이지 않은가.
가야사도 그런 것 같다. 우리 스스로가 연구의 축적이 그리 많지 않았으니까 그런 공간을 타고 들어온 게 결국엔 일본이다. 4세기에서 6세기까지 200년동안 한강 이남을 통치하고 그 통치기관은 가야지역에 있었다는 게 임나일본부론이다.
그런 것들은 아무래도 삼국시대론을 깨면서, 삼국시대론이 정당한 것이면 모르겠지만, 그렇지 않으니까, 가야사의 연구과 복원이 진전이 되면 그래도 올바른 고대사 교육, 올바른 역사교육이 진행되지 않을까 그렇게 생각한다.
-가야사 홀대에 대해 좀더 구체적으로 얘기하자면.
▷첫번째는 교과서를 보면 알 수 있다. 중학교 교과서에 가야사 관련 서술 부분이 한장반이다. 고등학교의 경우에는 더 무지막지해서 고작 5줄에 불과하다. 가야의 집필 분량이 그렇게 정해져 있는 것이다.
고대사 단원은 삼국의 성립, 삼국의 발전, 삼국의 쇠퇴, 그리고 삼국의 문화 이렇게 네 단원에 배정돼 있다. 그래서 이 네 단원만 배우면 우리나라 국민들은 자기 역사의 고대사 부분을 이해할 수 있게 돼 있다. 그런데, 가야사는 고작 다섯줄밖에 허락되지 않는다. 다른 왕국들의 성립을 이야기하는 부분에서 가야는 망한 것까지 서술해버리니까 600년이나 되는 가야의 역사를 도저히 인식할 수가 없다.
가야는 600년 동안 고구려, 백제, 신라와 어깨를 나란히 하면서 독립된 정치세력을 유지하고 독립된 문화를 창조하고 영위했다. 그런 역사를 삼국의 성립 부분에서 다루면서 가야는 멸망까지를 써버리니까 가야의 역사를 도저히 이해할 수 없는 것이다. 그러니까 그런 교육을 받은 우리나라 사람들은 “가야?” 하고 반응하는 것이다.
-가야의 역사가 600년이나 되는 사실을 잘 모르고 있지 않은가.
▷600년이라고 하면 다들 놀란다. 고려 450년, 조선 500년인데 가야는 그것보다 더 긴 역사의 기간을 가지고 있다. 그런데 그 600년을 도저히 인식할 수 없게 역사교육이 진행돼 온 것이다. 그런 것들이 가야의 역사를 홀대받게 한 첫 번째 문제이지 않을까 생각한다. 홀대받은 구체적인 역사적 동의는 정복당한 나라이니까, 정복국인 신라가 어떻게 서술해줬던가에 따라서 달라진 것이다.
현대에 있어서는 가야권의 역사인식이라든지 우리가 우리의 역사를 지키고 되살리려는 노력을 얼마나 했던가를 되돌아봐야 한다. 지난 1983년에 석사학위 논문을 냈다. 당시 관련 국내 논문을 다 조사해보니 고작 10편밖에 안됐다. 너무 처량하다는 생각마저 들었다. 우리 자신 스스로가 홀대한 게 제일 크다.
-대통령의 가야사에 대한 역사 인식과 의지는 어떻게 보나.
▷가야사를 연구하고 복원함으로써 동서교류도 활발히 하고 지역차별 감정을 해소할 수 있다고 언급한 부분에 대해 깜짝 놀랐다. 아마, 가야사가 아니고 백제사라든지 조선시대사 역사전공자들도 하기 힘든 이야기이다. 왜 그러냐 하면 대통령의 발언 내용은 아주 최근의 가야사 연구 지식들이 담겨 있는 발언이기 때문이다.
삼국유사의 일연 스님이 가야의 역사가 전개된 무대를 이야기할 때 서쪽 경계는 지리산이라고 이야기했다. 그런데, 발굴조사를 30년 가까이 해보니까 지리산 동쪽에, 최근에는 진안까지 나왔다. 진안 장수 임실 남원 등 전라북도 동부지역뿐만 아니라 섬진강을 타고 내려와서 광양 순천 여수와 같은 전라남도 동부지역에서 가야의 물건들이 막 쏟아졌다. 그래서 가야의 역사가 전개된 무대는 알려진 것보다 훨씬 넓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사실 따져보면 일본서기(日本書紀)에 관련 기록들이 많이 있다. 일본서기(日本書紀)는 거짓말 치기라고 해서 외면당했지만, 고고학 자료와 결부시켜보면 분명히 지리산 서쪽에, 즉 전라도 동부지역에 가야의 역사가 전개된 무대가 얼마든지 확인된다. 그러니까 가야의 역사를 연구하고 복원한다면 그쪽 지역의 역사도 대상이 돼야 하고, 그렇게 된다면 그쪽에 지원도 돼야 한다. 그러면 가야를 교량으로 해서 동서교류를 할 수 있는 측면도 있다. 그래서 그런 최신 정보까지 생각한 대통령의 얘기이구나 하고 깜짝 놀랐다.
또 하나 중요한 것은 동서 양쪽에 17개 자치단체장들의 ‘가야문화권수장연합’이 예전에 생겼다. 나중에 ‘가야문화권지역발전시장군수협의회’로 명칭을 변경했다. 김해는 가야로서 금전적 지원을 많이 받을 수 있다. 하지만 다른 지역은 사정이 다르다. 그래서 전라도 경상도 시장군수들이 모인다. 이런 데를 지원하면 동서교류가 활발해지고 지역감정 해소에도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이 협의회에 대한 그런 생각도 대통령에게 있었을지도 모른다.
-가야사 연구와 복원은 왜곡된 한일관계를 바로잡는 데도 중요한 의미가 있지 않나.
▷그렇다. 대표적인 게 임나일본부설이다. AD 4세기부터 6세기까지 200년 동안에 한강 이남을 근대 식민지처럼 통치하고 현재의 함안인 가야지역에 조선총독부와 같은 통치기관을 둔 게 임나일본부였다는 설이다. 일본서기(日本書紀)에 그런 내용들이 있다.
그런데 가만히 들여다보면, 가야에 관한 엄청난 사실들이 그기에 기록돼 있다. 그래서 그 시기의 역사 기록을 일본서기로 봐야 하는지, 한국서기로 봐야 하는지 고민이 들 정도이다. 6세기 단계에 그런 왕대기를 보면 이건 한국서기도 아니고 ‘가야서기’라는 생각마저 든다. 4~6세기 동안의 기록에, 뒤로 갈수록 빈도가 더 높아지는데, 80%는 고구려 백제 신라에 관한 기록이다. 또 그 중에서 80%는 가야에 관한 역사 기록이다. 그런데 임나일본부론이라는 헛얼 때문에 왜곡돼 왔다.
이제 임나일본부의 실체가 거의 드러났다. ‘왜 사절단’을 그런 식으로 썼다는 게 한일 양국에 드러난 것이다. 따라서 한일사의 역사적인 논쟁, 심지어는 ‘역사전쟁’이라고까지 하는 것에서 임나일본부론을 극복할 수 있는 건 가야를 중심으로 놓고 보는, 가야의 역사를 연구하고 복원하는 것이다.
가야를 중심에 놓고 보니까 일본서기(日本書紀)의 내용과 임나일본부론의 실체가 너무 잘 풀렸다. 가야를 중심으로 가야가 살아남기 위한 마지막 몸부림으로 외교적 전술이라든지, 그런 것에 나서는 치밀한 전술들을 놓고 보면 지금까지 백제 중심으로, 신라 중심으로, 왜 중심으로 해석해도 풀리지 않던 것들이 저절로 풀려 임나일본부설도 극복할 수 있고, 또 임나일본부설을 극복하고 나니까 사실은 전문적인 일선 연구자들은 이제 임나일본부설 주장을 하지 않는다.
-그럼에도 임나일본부론은 일본에서 여전하지 않나.
▷아직도 일본 교과서 일부와 우익 교과서에는 임나일본부설의 잔재가 남아 있다. 그런데 지금 제일 많이 팔리는 산천(山川:야나까와) 출판사와 사회경제출판사의 경우는 40%정도 채택률을 보이는데, 임나일본부설은 거의 자취를 감추고 있다. 있어도 각주에 그런 설도 있었다는 식으로만 표현하고 있다. 그런 것 역시 한일 고대사 연구에서 중요한 발전이라고 할 수 있다.
지난 30년은 그런 것들이 극복되는 과정이었다. 그런데 몇몇 연구자들에 의한 노력과 결과물이다. 국가정책상 지원된 것은 아니다. 우리나라 국립박물관이 생기는 순서를 보면 그런 쪽에 지원하는 우선순위를 금방 알 수 있다. 당연히 경주박물관이 제일 먼저이고, 부여박물관과 공주박물관이 다음이고, 이제 가야박물관 즉 국립김해박물관이 생겼고, 그것도 하나이다.
-신라문화권과 백제문화권에 비해 가야문화권에 대한 정부 차원의 지원이 부족한 실정인데.
▷김해에 국가 지원이나 지자체 차원으로 만들어진 가야 연구 조직이 없다. 중국의 동북공정에 대비하기 위해서, 일본과의 역사전쟁에 대비하기 위해서 동북아재단이 만들어졌다. 그런 동북아재단은 아니더라도 그에 준하는 연구원이라든지, 센터이든지, 국책으로 만들어진 건 없다. 다만, 문화재청 산하의 문화재연구소였던 창원문화재연구소가 국립가야문화재연구소로 바뀐 국책기관이 하나 있을 뿐이다. 문화관광부 산하의 국립김해박물관도 위상 등이 신라나 백제지역에 비해서 분명히 비교된다.
-가야사 복원 1단계 사업 이후 2단계 사업이 지연되고 있는데.
▷김대중 정부 시절에 문화재 복원, 문화환경 개선 쪽으로 해서 봉황대에서 국립김해박물관까지 해반천 2㎞ 직선 양쪽에 5년간 1,330억 원을 투입했다. 그건 연구보다는 보존과 관리와 활용이라는 측면에서 투입된 돈이다. 지금 김해 도심지역에서 문화적 경관으로 자랑할 수 있는 게 그것밖에 없는 실정이다.
불행히도 노무현 정부 시절에는 노 전 대통령이 자기 동네라서 드러내놓고 지원을 못해서 그랬는지, 전혀 지원이 이루어지지 않았다.
2단계 사업은 구봉초등학교, 건설공고, 김해여중 자리를 대상지로 지정했다. 역사테마파크 같은 걸 만드는 계획이었다. 그중에 현재 만들어져 있는 게 ‘시민의 종’이다. 그곳이 입구이다.
김종관 전 시장은 ‘빅에그’ 건축물을 만들어 박물관과 컨벤션센터 기능을 접목한다는 구상을 했다. 하늘에서 구지봉으로 내려온 알을 형상화하는 대규모 건물이 제일 중심이었고, 민속촌 등을 함께 만든다는 내용이었다.
그런데 지난 2005년께부터 가야 왕궁이 발굴되기 시작했다. 봉황대를 중심으로 한 봉황토성이다. 왕궁의 실체가 드러나기 시작했다. 그런 상황에서 2단계 사업이 지지부진하고 있으니 ‘왕궁 복원’으로 방향을 돌리자고 했다. 왕도라면 왕궁이 있어야 하니까.
또 마침 합천의 복전고분군 앞에서 성산토성이 확인됐고, 최근에 경북 고령의 지산동고분군과 같이 ‘주산성’이라고 하는 석축산성이 가야산성인 게 최초로 확인이 됐다. ‘주산성’은 ‘늼뫼’이다. 주군이 누워 있는 산이라는 뜻이다. 그래서 이제 가야에서도 왕성과 왕도를 얘기할 수 있게 됐다. 또 왕성과 고분군을 연결해서 이야기할 수도 있고.
2단계 사업은 지원이 많이 이루어져서 탄력을 받더라도 ‘괴도 수정’이 필요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대통령 지시로 가야사 복원과 연구가 탄력을 받을 것으로 전망되는데.
▷문화재청 직원들이 난리가 났다고 하더라. 그만큼 탄력을 받을 것은 명확해보인다. 그런데 방향성과 관련해서 몇가지 문제점에 대해 고민해야 한다. 경계해야 할 것은 돈이 나온다고 하니 가야문화권에 있는 시군이 예산쟁탈전으로 들어가면 곤란하다. 그래서 동북아재단 같은 ‘중심체’가 먼저 만들어지는 게 중요하다. 연구, 교육전파, 복원을 총괄해나갈 중심체를 먼저 만들 수 있도록 머리를 맞대야 한다.
그 다음으로는 ‘가야사 연구자 후속세대 양성 사업’을 해야 한다. 현재는 문화재 보존, 정비, 활용에만 관심이 중심이 돼 있다. 하지만, 이번에 대통령은 ‘연구’를 먼저 언급했다. 이 부분에 대해 깊은 이해가 필요하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사람’이다. 가야문화권 지자체에서 설립한 박물관들이 적잖게 있다. 그런데 사람이 없다. 학예사가 한두 사람이다. 그런데 계약직이다. 신분이 불안하다. 그래서 대를 이어 가야문화를 연구하고 전파하기 힘든 면이 있다.
비근한 예로 학예사들은 산불이 나면 진화작업에 동원되기도 한다. 학예사들은 기본적으로 그 지역에서 뿌리를 내리고 가야사를 연구하고 시민들에게 전파하는 교육의 기회 등을 운영할 사람들인데도 고유한 자기 업무에 대한 보장성도 약하다.
맹자가 ‘백성에게 꾸준한 산업이 없으면, 꾸준한 마음도 없다’라고 했듯이, 지자체가 예산쟁탈전 같은 건 벌이지 말고 합심해서 공동의 중심체를 만들고 사람을 키우는 것이 제일 중요한 방향이라고 생각한다.
-가야고분군 세계문화유산 등재 추진에도 ‘파란불’이 켜진 것인가.
▷탄력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 앞에 ‘한국의 서원’이 보류가 됐고, ‘한양도성’이 ‘서술하지 않는다’고 해 원천 탈락됐다. 그래서 걱정이 많은 상황이다. 하지만 이번 대통령의 요청에 따른 지원이 이뤄지면 세계문화유산 분야도 함께 고려돼야 할 것이고, 그렇게 된다면 상황이 호전될 수도 있을 것이다.
-세계문화유산 등재 관련 현재 진행 상황은.
▷목표는 오는 2018년 말에 신청서를 완성해서 제출하는 것이다. 등재 신청 결과는 2019년에 내게 하려고 하고 있다. 2011년부터 하기 시작한 사업이다. 문화재청, 경상북도, 경상남도, 김해시, 함안군, 고령군이 MOU를 체결했다. 그런데 6개 지자체가 각기 따로 했다.
‘가야고분군세계문화유산추진단’이 조성된 게 지난 2월이다. 그리고 얼마 전 6급 공무원을 선발했다. 이제 체제가 갖춰졌다. 조금 늦어진 편이다. 그러나 이번 대통령의 의지 표명으로 탄력을 받을 수 있는 기회가 되지 않을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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