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 정선군(군수 전정환)은 아동·여성·노인 등 취약계층의 기초건강 증진을 위해 맞춤형 보건복지 서비스 제공과 예방적 건강증진 강화에 나선다고 밝혔다.
군은 어르신들의 외부 활동 저하와 운동부족으로 인한 노인성 질환 및 스트레스 예방을 위해 경로당 어르신을 대상으로 신체활동 전문강사를 초빙해 ‘활기찬 노년 은빛 건강교실’을 운영하고 있다.
노년 은빛 건강교실은 유연성과 근력강화운동, 건강댄스 등 신체활동 프로그램이 주축을 이루면서 호응을 얻는 중이다.
또 군은 ‘건강새싹 함께 키워요’, 아동·청소년·성인 건강교실 운영 등 군민들의 건상생활실천 프로그램도 함께 추진중이다.
아울러 지역주민 1만2000여명을 대상으로 혈압, 혈당, 콜레스테롤 등을 측정해 건강상태를 체크하고 있다.
특히 군은 심뇌혈관질환 예방 및 관리, 임산부관리, 구강교육, 보건교육 실시 등 건강관리를 위한 개인별 건강관리 상태를 등록해 주민들의 건강상태를 파악하고 지속적인 관리서비스도 추진중이다.
군은 지역주민들의 선제적 감염병 예방을 위해 감염병 관리체계를 강화하고자 감염병 전담팀 신설 운영과 방역가동반 운영, 어린이와 성인 예방접종 실시, 계절인플루엔자 예방 접종, 급·만성 및 해외유입 감염병 중점 관리 등 감염병 예방 및 관리에 선제적 대응체계를 구축하고 있다.
아울러 군에서는 군민들이 흡연과 과음의 위험성을 인식하고 술과 담배연기 폐해가 없는 건강한 정선을 만드는데 동참할 수 있도록 흡연예방 및 금연 절주 교육 실시와 맞춤형 금연상담실 운영, 찾아가는 금연클리닉 등 금연 절주를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다.
정선군 관계자는 “건강 100세 시대를 맞아 아동, 여성, 노인 등 다양한 분야의 건강증진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며 “군민들의 건강 수준을 한 단계 더 높일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해 나갈 방침”이라고 말했다.
전체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