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en a man speaks of the need for realism, one may be sure that this is the prelude to some bloody deed.
- Isaiah Berlin
누군가 현실주의의 필요성을 이야기한다면 그것은 대단히 멍청한 짓의 서곡이라고 생각하면 틀림없다.
- 벌린; 러시아 출신의 철학자
If someone tells you he is going to make “a realistic decision,” you immediately understand that he is going to do something bad.
- Mary McCarthy
누군가 ‘현실적인 결정’을 할 것이라고 말하면 뭔가 잘못된 일을 하려는 것임을 알 수 있다.
- 매카시; 미국의 작가, 비평가
현실이란 과거의 유물이거나 미래의 단초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현실에서의 행동도 죽은 과거를 유지하려는 시도이거나 오지 않은 미래를 실현시키려는 노력의 하나일 수밖에 없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중립적 현실은 없으며 그런 중립적 현실에 기댄 어떤 ‘주의’도 허구입니다. 그런데 어느 동네에나 있지도 않은 그런 현실을 강조하는 ‘현실주의자’들이 존재합니다. 대개 실사구시라는 깃발을 들고 실용주의라는 껍데기를 쓰고 돌아다니더군요. 스스로는 죽은 과거에 대놓고 집착하기에는 양심이 허락지 않고 존재하지 않는 미래를 주장하기에는 이성이 허락지 않는 대단히 양심 있고 합리적인 인간이라고 주장합니다. 그러나 다른 사람들 눈에는 편리할 때마다 어느 쪽으로건 갈 수 있도록 가상의 ‘중간 현실계’를 만들어 놓고 매달려 눈치를 살피는 ‘박쥐과 인간’들로 보일 뿐입니다.
전체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