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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뷰 포인트] 키리쿠, 키리쿠 Kirikou Et Les Betes Sauvag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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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뷰 포인트] 키리쿠, 키리쿠 Kirikou Et Les Betes Sauvages

감독,각본 미셸 오슬로, 베네딕트 갈롭 목소리 출연 피에르-느도페 사르, 아와 세네 사르 수입,배급 동숭아트센터 | 등급 전체관람가 시간 74분 | 2005년 태어나기 전부터 말을 하더니 엄마 뱃속을 박차고 나와 "내 이름은 키리쿠"라고 선언한 당돌한 꼬마를 기억하는가? 어른 손 한 뼘에도 못 미치는 자그마한 체구 속에 어른보다 몇 뼘쯤 높은 지혜를 채우고 있던 <키리쿠와 마녀>(1998)의 키리쿠가 새로운 모험을 가지고 돌아왔다. 키리쿠의 첫 번째 모험은 마을 텃밭이 야수의 습격으로 엉망이 된 사건에서 시작된다. 망연자실 손을 놓고 좌절해 있는 마을 사람들을 대신해 키리쿠는 자신의 지혜를 총동원, 야수들을 물리친다. 두 번째는 곡식이 모두 여물기까지 기다려야 하는 마을 사람들의 주린 배를 채우기 위해 땀 흘리는 키리쿠의 고군분투가 펼쳐진다. 그가 생각해낸 방법은 질그릇을 빚어 읍내에 내다 팔고 먹을 것을 구하는 것. 마녀 카라바가 그들의 계획에 훼방을 놓지만 결국 이들은 충분한 양식을 얻게 된다.
키리쿠, 키리쿠 Kirikou Et Les Betes Sauvages ⓒ프레시안무비
가장 흥미진진한 모험은 세 번째 이야기다. 마을의 어머니들이 어느 날, 독초가 든 음료를 먹고 하나 둘 정신을 잃고 쓰러진다. 해독초를 찾아 헤매던 마을 아이들은 그것이 마녀 카라바의 성 앞에만 자란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아이들은 무시무시한 카라바의 땅에 솟은 해독초를 어떻게 구할 수 있을까? 물론 우리의 친구 키리쿠가 있으니 걱정은 없다. 키리쿠는 마녀의 부하인 '물신(fetish)'의 모습으로 가장하고 마녀의 땅을 향해 발걸음을 옮긴다. 전편 <키리쿠와 마녀>가 지니고 있던 철학적 깊이와 극적인 이야기 구성을 기대한다면 조금 실망할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옛날 옛적, 할머니 무릎을 베고 듣던 겨울밤의 달콤한 동화를 떠올린다면 <키리쿠, 키리쿠>만큼 흥미진진하고 아기자기한 이야기도 없다. 게다가 3D 컴퓨터 그래픽으로 입체감을 덧입지 않은 <키리쿠, 키리쿠>의 원색적인 평면 이미지들은 동화책을 들여다보고 있는 것 같은 느낌을 고스란히 전한다. <키리쿠, 키리쿠>의 평면적인 이미지에 입체감을 더하는 건 다름 아닌 꿈틀대는 생명력을 자랑하는 아프리카의 모습들이다. 프랑스 국적이지만 유년을 아프리카에서 보낸 미셸 오슬로 감독은 어린 시절, 피부를 맞대고 직접 느낀 아프리카의 느낌을 <키리쿠, 키리쿠>에 생생히 녹여냈다. 무릎을 탁, 칠 만큼 현명한 키리쿠의 지혜만큼이나 관객의 마음을 건드리는 건 바로 <키리쿠, 키리쿠>가 보여주는 아프리카의 강하고 멋지고 씩씩한 이미지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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