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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명은 없고 '남 탓'만 있나... 오히려 의혹 증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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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명은 없고 '남 탓'만 있나... 오히려 의혹 증폭

[뉴스메이커] 시민영상기구 및 한다협 기자회견 스케치

영상미디어센터와 독립영화전용관을 새로이 운영하게 된 시민영상문화기구(시민영상기구)와 한국다양성영화발전협의회(한다협)이 드디어 공식석상에 모습을 드러내고 25일 오전 11시 30분 광화문영상미디어센터 대강의실에서 그간 제기된 의혹과 논란에 해명을 하기 위한 기자회견을 열었다. 그러나 전임자에 대한 탓으로 일관하거나 핵심적인 질문에 엉뚱한 대답을 내놓는 등, 기자회견은 의혹을 밝히기보다는 오히려 증폭시키며 새 사업자들의 자질에 대한 의구심까지 낳은 자리였다.

시민영상기구 측 대표로 자리에 나온 장원재 이사장은 영화진흥위원회(영진위)에 제출한 시민영상기구의 사업계획서가 중기계획안을 서술하는 4페이지를 제외하고는 1차 공모 당시 문화미래포럼의 사업계획서와 똑같은 이유에 대해 변변한 답변을 내놓지 못했다. 문화미래포럼과 시민영상기구는 별개의 단체라고 주장하며 "인적구성에 중복성이 있다는 사실을 알고는 있지만 인적구성도 조직의 목적도 전혀 다르다"고 말하는가 하면, "사업계획서가 일부 유사할 수는 있다" "문화미래포럼의 사업계획서를 본 적이 없다" "문화미래포럼이 1차에 응모했는지 몰랐다" 등의 무책임한 답변만을 내놓은 것. 기자들이 재차 "똑같다, 표의 위치가 조금 달라진 것 외엔 똑같다"고 반복 확인을 해주고서야 마지못해 "경위를 확인해 보겠다"고 대답했을 뿐이다. 공모 결과 발표 이후 한 달간 논란이 계속돼 왔음에도 "확인해 보겠다"는 무성의한 대답 외에는 밝혀진 게 없는 셈이다. 이 과정에서 1차 및 2차 응모에 핵심적인 역할을 한 김종국 현 미디어센터 소장은 장내 뒤에서 기자회견을 지켜보기만 해 답변을 일부러 회피하고 있는 것이 아니냐는 의혹을 낳았다.

이름없는 미디어센터 운영진... 퍼블릭 액세스에 대한 철학은 있나

기자회견문에 첨부해 배포한 시민영상기구 측 사업계획서에도 이사장부터 이사, 소장, 사무국 팀장 등 인적구성을 설명하는 파트에는 각 인물들의 경력만 나열돼 있을 뿐 이름은 모두 빠진 상태. 이에 대한 문제가 제기됐지만 장원재 이사장은 "개인의 프라이버시를 보호하기 위해서"라는 대답을 내놓았다. 공공사업의 사업자가 관리 및 실무 책임자의 이름조차 제대로 밝히지 않은 것이다. 이 와중에 애초 시민영상기구의 사업계획서에 이름을 올렸던 팀장급 중 한 명은 결국 다른 사람으로 교체된 것으로 확인됐다.

또한 "미디어센터가 원래 퍼블릭 액세스와 시민의 영상향유권, 커뮤니케이션 권리를 위해 만들어진 곳인 만큼 운영철학을 밝혀달라"는 질문에는 엉뚱하게도 "미디액트가 제대로 인수인계를 해주지 않아 운영이 제대로 안 되고 있다"고 답했다. 미디액트가 서류는 물론 장비도 제대로 넘겨주지 않은 데다 회원들이 선납한 교육비를 제대로 돌려주지 않아 사업이 진행되고 있지 않다는 것. 장원재 이사장은 기자회견 내내 미디액트를 탓하며 "(미디액트 측이) 실질적으로 업무 인수인계를 거부하고 있다"는 주장을 반복했다. 그런가 하면 '미디액트 회원'이라며 자신을 밝힌 한 질문자가 "김종국 소장이 퍼블릭 액세스를 부정하는 발언을 했다"고 지적했으나 이에 대한 답변도 흐지부지됐고, 종국에는 장 이사장이 "퍼블릭 액세스가 무슨 뜻인지 모르겠다"고 실토하는 데까지 나아갔다. 시민영상기구가 미디어센터를 그저 '비전문가에게도 영화를 가르쳐 주는 공공 교육기관' 정도로만 인식하고 있는 것은 아닌가 의심을 살 만한 대목이다.

한다협, "감독 1인시위는 감독 위치 스스로 깎아내리는 것"

대체로 시민영상기구에 질문공세가 쏟아진 가운데, 한다협 최공재 이사장은 현재 시네마루 앞에서 벌어지고 있는 영화아카데미 감독들의 1인시위에 대해 "안타깝다"고 말하면서도 "감독의 특수한 위치를 스스로 깎아내리는 행동"이라는 비판적인 태도를 보였다. 한다협 측에 "독립영화 감독들의 보이콧 선언과 1인시위 등은 결국 '한다협'의 자격성과 신뢰에 대한 문제제기인데 어떻게 (감독들을) 설득하고 스스로의 자질을 증명하겠느냐"는 질문이 제기됐으나, 최공재 이사장은 그저 해외배급 및 부가판권과 관련한 자신들의 사업계획을 나열했을 뿐, 오히려 아카데미 감독들의 반발을 보도한 본지의 기사를 '악의적 목적의 오보'였다며 매도하는 등 질문의 핵심에 어긋나는 답변만을 내놓았다.

이 날 시민영상기구와 한다협은 기자들에게 "모쪼록 애정을 갖고 지켜봐달라"고 당부했지만, 끝끝내 자신들을 향해 영화계 전반이 반발하고 있는 이유는 전혀 이해하고 있지 못하는 듯했다.


영진위 "공모 절차 하자없다"만 반복, 책임에는 소홀

장원재 이사장도 지적했듯 이번 공모제 논란의 핵심적인 책임은 결국 영진위에 있다. 심사 과정에 대한 논란과 의혹도 물론이지만, 결국 아카데미 감독들의 반발이나 인수인계 과정의 지연 등 역시 짧은 시간 안에 공모를 형식적으로, 또한 졸속으로 강행한 결과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영진위는 지난 22일 보도자료를 배포해 "공모 절차 하자없다"는 주장만을 되풀이하고 있을 뿐, 여전히 책임있는 후속조치는 내놓고 있지 않다. 더욱이 장원재 이사장이 기자회견 내내 문제로 삼은 '인수인계' 문제의 경우, 본지가 확인한 바에 따르면 주체가 미디액트 측이 아닌 영진위가 되어야 맞다고 한다. 이에 따르면 장 이사장의 불평은 결국 영진위가 졸속으로 공모만 진행해놓고는 이에 뒤따라야 할 제반 업무를 소홀히 하고 있다는 지적이 되는 셈이다.

영진위에 대한 영화계 전반의 불신과 반발을, 결국 영진위가 자초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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