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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루토에서 아침을> 그리고 닐 조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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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기후원

<플루토에서 아침을> 그리고 닐 조단

[특집] 인디상영관에서 3주간 상영 이어져

지난 4월 5일 서울의 CGV 인디라인과 씨네큐브, 중앙시네마, 명동 CQN 등에서 소규모로 개봉한 <플루토에서 아침을>이 개봉 3주차가 지난 지금 입소문이 퍼지며 꾸준히 관객을 불러모으고 있다. 영화를 보러 온 관객들은 심지어 매진 사태에 보조의자에 앉아서 보는 불편을 감내할 정도로 이 영화에 대한 애정과 관심을 표현하고 있다. 소수 관객의 절대적인 지지를 받는 <플루토에서 아침을>의 개봉을 계기로, 이 영화를 연출한 닐 조단 감독의 영화인생을 정리해 본다.
미국 외의 곳에서 나고 자란 많은 감독들이 열렬한 환영의 박수를 받고 헐리웃에 입성했다가 실망스러운 작품을 찍은 뒤, 고향으로 돌아가 한결 성숙하고 노련한 작품으로 세계무대에 등장하곤 한다. 최근 국내에서도 개봉한 <판의 미로>의 기예르모 델 토로 감독도 그렇지만, 심지어 누구나 헐리웃의 대표적인 감독이라 여겼던 폴 버호벤 감독 역시 <할로우맨> 이후 자신의 고국 네덜란드로 돌아가 6년만에야 신작 <블랙북>을 내놓았다. 사실 이쪽 계보에 속하는 감독들은 워낙 유명한 사람들이 많아서, 이중에는 심지어 천하의 안드레이 타르코프스키에게 평생 '살리에르 컴플렉스'를 안겨준 안드레이 콘찰로프스키 감독도 포함돼 있을 정도다.
닐 조단 ⓒ프레시안무비
하지만 최근 개봉한 <플루토에서 아침을>의 감독 닐 조단은 약간 다르다. 혹자들은 닐 조단이 <천사탈주>의 실패 후 <크라잉 게임>으로 재기한 것이나, <뱀파이어와의 인터뷰>의 반쪽의 성공 이후 <푸줏간 소년>으로 명성을 회복했다는 점을 들어 닐 조단 역시 '힐리웃에 데인 후 고국으로 돌아가 제정신 차린 감독' 계보로 넣고싶어할지도 모른다. 그러나 닐 조단의 필모그래피를 자세히 들여다보면, 그가 오히려 유럽과 미국을 종횡무진하며 영화를 찍는 가운데에 틈틈이 아일랜드 영화를 찍고 있음을 알게 된다. 그는 <반지의 제왕> 시리즈를 성공시킨 뒤 다시는 저예산 컬트영화의 세계로 돌아갈 수 없게 된 피터 잭슨과도 다르며, 헐리웃에 치를 떨면서 자신의 고국에서 작은 영화만을 만들기를 고집하는 숱한 감독들과도 다르다. 닐 조단의 흥미로운 필모그래피는, 그가 다국적 영화 자본을 거부하지 않고 그만큼 상업적인 다양한 영화를 만들면서도 그 안에 자신만의 각인과 개성을 새겨넣는다는 데에 있다. 아일랜드 태생으로 애초 첫 영화의 데뷔부터 영국과 아일랜드의 합작영화를 찍었던 그는 이후 쭉 영국의 영화사들과 좋은 관계를 유지해 왔으며, 자신이 원하는 프로젝트에 따라 헐리웃은 물론 프랑스와 캐나다 영화사의 투자를 유치할 수 있는 감독이다. 그 와중에 그는 자신이 원한다면 아일랜드에서 아일랜드 배우들만을 데리고 저예산의 작은 영화를 찍어내기도 한다. 그러나 닐 조단의 영화들 중 가장 재미있고 흥미로운 영화들은, 데뷔작 이래 그의 페르소나가 되어온 스티븐 리아(최근에 <리핑 - 열 개의 재앙>과 <브이 포 벤데타> 등에도 출연했다)와 함께 아일랜드에서 찍은 작은 영화들이다. <크라잉 게임>과 <푸줏간 소년>, 그리고 <플루토에서 아침을> 같은 영화가 그런 영화다. . 감독이기 이전에 이야기꾼 올해로 쉰 다섯 살이 된 닐 조단은 영화감독이 되기 이전에 이미 소설가로 기대를 한몸에 모은 재능있는 이야기꾼이었다. 팻 오코너 감독의 TV 시리즈나 존 부어맨 감독의 <엑스칼리버> 등의 각본 작업에 참여했던 그는 서른 두 살이던 1982년 직접 쓴 각본으로 스티븐 리아를 주연으로 내세워 <앤젤 Angel>("대니 보이"라는 제목으로도 알려져 있다)을 만들며 영화감독으로 데뷔했다. 밴드매니저와 여자친구를 살해한 살인범을 뒤쫓는 색스폰 주자의 이야기를 다룬 이 영화는 존 부어맨이 총제작을 맡았고, 닐 조단은 재능있는 신인감독으로 주목을 받았다. 2년 후 전통적인 서구 기담인 늑대인간을 소재로 한 <늑대의 혈족 The Company of Wolves>은 독특한 비주얼로 찬사를 모으며 유럽 내에 컬트팬들을 만들어냈다. 하지만 닐 조단이 미국과 유럽 전역에 이름을 떨친 것은 세번째 영화, <모나리자 Mona Lisa>(1986)를 통해서다. 출소 후 다시 암흑의 세계에 돌아가 고급콜걸의 운전사로 일하면서 그녀와 사랑에 빠지게 된 남자의 이야기인 <모나리자>는 주연을 맡았던 밥 호스킨스에게 깐느영화제 남우주연상은 물론 영국아카데미영화제와 골든글로브, 런던비평가협회, 뉴욕비평가협회, LA비평가협회, 전미비평가협회의 남우주연상을 싹쓸이해서 안겨주었으며, 닐 조단은 헐리웃 진출의 기회를 잡게 된다.
크라잉 게임 ⓒ프레시안무비
피터 오툴과 제니퍼 틸리 등의 배우를 기용해 <유령호텔 High Spirits>(1988)을 만든 후, 이듬해 헐리웃에 간 닐 조단은 로버트 드니로와 숀 펜, 드미 무어와 같은 스타들을 캐스팅해 <천사탈주 We're No Angels>(1989)를 만들게 된다. 얼결에 탈옥하게 된 두 남자가 성직자 행세를 하면서 벌어지는 소동을 다룬 이 영화는 그러나 흥행에서 참패했고, 좋은 평가도 받지 못했다. 헐리웃의 시스템에 적응하는 문제도 있었겠지만, 언제나 자신의 오리지널 시나리오로 작업해온 닐 조단으로서는 처음으로 다른 이의 각본(원래 유명한 뮤지컬 작가인 샘 스페웍, 벨라 스페웍 부부의 뮤지컬 원작을 데이빗 마멧이 시나리오로 각색했다)을 가지고 영화를 찍는 것이 닐 조단에게는 그리 쉽지는 않았을 것이다. 첫번째 헐리웃 진출이 실패한 순간, 그는 망설임없이 고국으로 돌아와 자신의 생모와 사랑에 빠지는 청년의 이야기를 다룬 <두번째 이별 The Miracle>(1991)을 내놓아 순식간에 명성을 회복하고, 이 영화는 베를린영화제에 초청을 받는다. 그러나 닐 조단이 자신의 명성을 온전히 회복한 것은, 자신이 죽인 흑인 영국병사의 애인을 찾아나선 IRA 비밀요원의 혼란과 사랑을 다룬 그 다음 영화, <크라잉 게임 The Crying Game>(1992)이었다. 닐 조단 특유의 기묘한 블랙 유머가 녹아들어있는 이 영화는 포레스트 휘태커와 미란다 리차드슨, 그리고 스티븐 리아의 걸출한 연기와 제이 데이비슨의 신비로운 매력이 어우러져 전세계 관객들을 충격에 빠뜨렸다. <늑대의 혈족>부터 국내에 꾸준히 영화가 개봉됐음에도, 한국의 관객들이 닐 조단의 이름을 확실히 각인하게 된 계기 역시 바로 <크라잉 게임>을 통해서였다. 영국아카데미시상식 7개 부문, 미국 아카데미시상식 6개 부문에 노미네이트된 이 영화는 각종 비평가협회와 영화제에서 무수한 상을 타며 닐 조단을 스타 감독으로 만들었다. 그리고 닐 조단에게는, <천사탈주>의 실패를 씻을 두번째 헐리웃 진출기회가 주어진다.
뱀파이어와의 인터뷰 ⓒ프레시안무비
톰 크루즈와 브래드 피트, 그리고 신예 키어스틴 던스트 등을 기용해 만든 <뱀파이어와의 인터뷰 Intervew with the Vampire>(1994)는 닐 조단의 열혈 지지자들에게는 분명 실망을 주긴 했지만 닐 조단의 이름을 전세계에 가장 대중적으로 널리 알린 영화이기도 하다. 원작자인 앤 라이스에게 각색 작업까지 맡겨지면서, 올플레이어 타입인 닐 조단은 원작자와 갈등을 겪었고 영화의 제작에 깊숙이 관여하며 영향력을 넓혀가려던 톰 크루즈와도 자주 마찰을 일으킬 수밖에 없었다. 그러나 가장 미국적인 배우들을 캐스팅해 그들에게 유럽인의 정취를 부여한 닐 조단은 '미국'이라는 새로운 근대사회, 곧 신세계의 탄생과 발전을 이들의 눈을 통해 목격하게 하고 증언하게 함으로써 미국관객들의 호감을 얻으면서도, 미국의 소비자본주의적 속성을 꼬집는 블랙 코미디적 위트를 넣는 것을 잊지 않았다. 전세계적인 흥행 성공으로 이제 국제적 스타감독이 된 그는, 필생의 야심작 <마이클 콜린즈 Michael Collins>(1996)의 작업에 착수한다. 그의 데뷔작 <앤젤>에서 주연을 맡을 뻔했던 리엄 니슨이 마이클 콜린즈 역을 맡고, 영국과 아일랜드의 대배우들이 집합하고 당시 최고의 주가를 자랑하던 미국의 줄리아 로버츠까지 가세한 이 대형 프로젝트는, 애초에 아일랜드 독립군 역사에서 논란의 대상인 마이클 콜린즈를 다룬 만큼 완성된 영화 역시 찬반 논란에 휩싸였다. 그러나 전세계 관객들과 평론가들이 어떻게 반응하건, 이 영화를 통해 아일랜드 무장독립 투쟁을 옹호했던 그는 우연히 읽은 패트릭 멕케이브의 원작소설을 영화화해 <푸줏간 소년 The Butcher Boy>(1997)을 내놓는다. 정서적, 물질적으로 불안한 환경에 놓여 고군분투하다가 살인을 저지르게 되는 소년의 이야기를 매우 경쾌하고도 빠른 속도로 따라잡으며 따뜻하게 응시하는 이 영화는 닐 조단식 블랙유머가 가장 만개한 영화이기도 하고, 닐 조단의 지지자들에게는 최고작 중 하나로 꼽히는 작품이기도 하다. . 한때 내리막, <플루토..>로 재기 이후 닐 조단의 행보는 다소 내리막길로 보인다. 원래 스티븐 스필버그 감독의 프로젝트를 이어받은 <인 드림즈 In Dreams>(1999)는 평단의 가혹한 혹평을 받았고, 그레이엄 그린의 소설을 원작으로 줄리앤 무어와 레이프 파인즈를 기용해 같은 해에 개봉된 <사랑의 슬픔 - 애수 The End of the Affair> 역시 그리 좋은 평을 받지는 못했다. 1950년대에 데보라 카를 주연으로 했던 에드워드 드미트릭 감독의 버전은 그리 걸작으로 평가받고 있는 것은 아니지만, 닐 조단의 버전은 드리트릭 감독의 버전보다 못한 것으로 간주됐다. 그러나 <사랑의 슬픔 - 애수>가 받은 냉대에도 불구하고, 닐 조단은 원작이 있는 영화를 리메이크하는 작업에 큰 매력을 느낀 게 분명하다. 그 다음에 찍은 영화는, 무려 프랑스 범죄누아르의 거장 장-피에르 멜빌 감독의 영화를 리메이크하는 것이었으니 말이다. 닉 놀테와 함께 유럽 각국의 배우들, 심지어 에밀 쿠스트리차 감독까지 배우로 참여한 <굿 씨프 The Good Thief>(2002)는 장-피에르 멜빌 감독의 원작과 또다른 매력을 갖춘 영화로 호평을 받기는 했지만 소규모로 개봉하며 주목할 만한 흥행성적을 내지 못한 채 묻히고 말았다.
플루토에서 아침을 ⓒ프레시안무비
2005년에 내놓은 오리지널 아일랜드 영화 <플루토에서 아침을 Breakfast on Pluto>은 미국의 평단과 관객들에게서는 그리 좋을 평을 받지는 못했다. 그러나 우리는 이 영화가, 닐 조단이 <크라잉 게임>과 <푸줏간 소년> 시절로 되돌아갔으며, 그 특유의 블랙유머와 현실에 대한 통찰력을 고스란히 보여주는 영화임을 알 수 있다. 비록 닐 조단의 최고 걸작은 아닐지언정, 닐 조단 영화 중 '가장 사랑스러운 영화' 중 하나로는 남을 수 있지 않을까. 트랜스젠더가 등장한다는 점에서 많은 이들이 <플루토에서 아침을>을 보며 <크라잉 게임>을 떠올리지만, 정작 닐 조단은 이 영화가 <푸줏간 소년>과 같은 맥락에 놓여있는 영화임을 강조한다. (<플루토에서 아침을>의 원작은 <푸줏간 소년>의 원작을 쓴 패트릭 맥케이브가 자신의 자전적 경험을 소설로 옮긴 것이다.) 아닌 게 아니라 혼란과 고난의 시기를 특유의 상상력과 처절한 웃음으로 용감하게 정면돌파 해버리는 패트릭 키튼(킬리언 머피가 환상적인 연기를 보여준다)의 모습은, <푸줏간 소년>에서 결국 살인을 저지름에도 결코 미워할 수 없었던 명랑한 악동소년 프랜시(천재 소년 이몬 오웬즈의 경악할 만한 연기!)와 놀랍도록 닮았다. 차라리 웃지 않으면 도저히 견딜 수 없는 현실의 무시무시한 고통을 처절한 웃음과 낙천성으로 헤쳐나가는 패트릭 키튼과 프랜시의 모습은 닐 조단의 따뜻한 시선과 유머감각만이 만들어낼 수 있는 캐릭터이다. "코미디엔 재능이 없다"고 스스로 밝히는 닐 조단이지만, 그의 블랙유머만큼은 그 어느 감독도 쉽게 따라할 수 없는 독창성과 삶에 대한 진한 애착을 드러낸다. 언제나 괴물들과 괴물같은 사람들에게 매혹되어 왔다는 닐 조단 감독은, 그의 고백대로 '누군가 다른 사람이 되고싶어 하는 이들'에 대한 관심이 크고 이들을 지속적으로 다루어왔기에, '영화'라는 환상의 도움을 받아 현실을 가로지르는 전세계 수많은 영화팬들의 사랑을 그토록 받는 것일지도 모른다. 닐 조단은 현재 다시 헐리웃에서 조디 포스터를 주연으로 올 가을 미국 개봉 예정인 범죄 액션 영화 <브레이브 원 The Brave One>의 후반작업을 하고 있다. 또한 SF와 호러가 뒤섞인 <축제열에서의 살인 A Killing on Carnival Row>을 후속작으로 찍을 예정이라 발표한 상태다. 아무렴, 데뷔작부터 곰곰이 따져보면 닐 조단의 영화는 하나의 장르로 규정하기 어렵다고는 해도 언제나 기본적으로 범죄와 액션이 섞인 누아르이자 스릴러 영화였다. (심지어 <뱀파이어와의 인터뷰>도 누아르적 특징들을 갖고 있지 않는가.) 헐리웃에서 이미 시행착오를 겪을 대로 겪어본 닐 조단 감독인 만큼, 그리고 그의 재능과 장점들이 전혀 녹슬지 않았음을 <플루토에서 아침을>에서 보여준 만큼 그의 신작들에 관심을 가지지 않을 수 없다. 우리는 어쩌면 영화인생의 전성기를 이미 여러 번 맞았지만 어쩌면 앞으로 보여줄 것이 더 많은 이 재능있는 감독을 너무 일찍 잊어버리고 있는 것인지도 모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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