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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콘텐츠에 '디지털 바코드' 붙인다

문화콘텐츠 식별체계, 시행에 들어가

온라인 상에서 가짜 뉴스와 불법 음악파일을 가려낼 수 있는 문화콘텐츠 식별체계(COI 식별체계, Content Object Identifier)가 12일부터 시행에 들어갔다.

COI 식별체계는 온라인 뉴스나 음악 파일 등에 바코드와 같은 고유번호를 부여하는 것으로, 콘텐츠의 유통정보를 총괄 관리할 수 있게 해주는 기본 데이터 체계다.

***1114만여 개 콘텐츠에 'COI 식별자' 적용**

문화관광부와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은 12일 서울 광화문 프레스센터에서 '문화콘텐츠 식별체계 발표회'를 갖고, 본격적인 COI 식별체계 서비스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진흥원은 현재까지 총 1114만여 건의 디지털 문화콘텐츠에 대해 COI 식별자(콘텐츠 식별용 디지털 마크)의 적용을 완료했으며, 이를 시작으로 앞으로 적용 범위를 단계적으로 넓혀 가겠다고 밝혔다.

진흥원은 "뉴스와 음악 등에 COI 식별자가 적용되면 △저작권자는 저작권 보호와 저작권료의 정산분배를 쉽게 처리할 수 있게 되고 △유통업자는 디지털 문화콘텐츠를 통합 관리해 보다 저렴한 비용으로 소비자에게 콘텐츠를 공급할 수 있게 되며 △이용자는 최소한의 품질이 보증된 신뢰할 수 있는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게 된다"고 강조하고 있다.

진흥원에 따르면 COI 식별자가 가장 많이 적용된 것은 뉴스 콘텐츠로 총 1070만여 건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뉴스 콘텐츠 식별체계 서비스는 언론재단이 추진하고 인터넷 포털 NHN이 지원하고 있는 언론뉴스 보증 프로그램인 `아쿠아 아카이브 사업'을 통해 이뤄질 예정이다.

진흥원은 또 30만여 건에 달하는 음악 콘텐츠에도 5월부터 COI식별자를 발급해 온라인 및 모바일 유통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더불어 포털사이트 다음과 제휴를 맺고 지난 4년 동안 개발해 온 문화원형 콘텐츠에 대해서도 식별체계 서비스를 진행하기로 했다.

***정통부의 UCI 식별자와 비슷, 예산낭비 논란 있었으나…**

국내에는 이미 디지털 문화콘텐츠에 고유한 기호를 부여하는 식별체계가 다양하게 존재하고 있다. 국내에는 이번에 문화관광부가 서비스를 시작하는 COI를 비롯해 정보통신부의 UCI,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의 KOI, 기술표준원의 SOI 등이 있다.

이 가운데 문화관광부의 COI 식별체계와 정보통신부의 UCI 식별체계는 사실상 같은 기능을 하는 시스템으로, 국가 예산이 낭비된다는 논란이 있었다. 정보통신부의 UCI 식별체계는 2004년에 개발이 완료됐지만, 문화관광부는 '정보통신부의 UCI 식별체계는 저작권 권리 정보를 내포하고 있지 않고 세부적인 데이터를 담을 수 없다'며 독자적으로 COI 식별체계를 개발했다.

그 뒤 재정경제부와 국무조정실이 중재자로 나섰지만 결국 문화부가 12일 COI 식별체계를 공식적으로 시작하면서 두 시스템은 별도로 운영되게 됐다. 현재 정통부의 UCI 식별체계는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한국전산원, SBSi, 하나로드림 등이 보유한 150만 건의 디지털 콘텐츠에 적용돼 있다.

반면 문화부의 COI 식별체계는 음악ㆍ공공문화 콘텐츠 부문에서는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사진ㆍ건축설계 부문에서는 저작권심의조정위원회, 온라인 뉴스콘텐츠 부문에서는 한국언론재단, 도서관 수집 콘텐츠 부문에서는 국립중앙도서관, 문화유산 콘텐츠 부문에서는 국립중앙박물관, 방송영상 콘텐츠 부문에서는 한국방송영상산업진흥원 등 6개 기관이 문화콘텐츠 식별기관으로 등록돼 있어 규모 면에서 앞선다.

앞으로 콘텐츠를 보유한 기업이나 저작권자가 어떤 식별체계를 사용하느냐에 따라 시장표준이 정해질 전망이다.

***"투명한 디지털문화 콘텐츠 유통환경 만들어질 것"**

진흥원은 COI 식별체계가 본격적으로 적용되면 디지털 문화콘텐츠의 공정하고 투명한 온라인 유통환경이 조성될 뿐 아니라 콘텐츠의 위치와 주소가 바뀌더라도 식별자를 통해 얼마든지 유통경과를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게 될 것으로 보고 있다.

진흥원 나문성 콘텐츠유통팀장은 "COI 식별체계는 지적재산권이 기본이 되는 문화콘텐츠에 가장 적합한 식별체계"라며 "식별체계가 본격적으로 서비스되면 제작자에게는 권리 보호를, 유통업자는 효율적인 이윤추구를, 소비자는 가짜와 불법물을 가려내 안심하고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는 투명한 디지털 문화콘텐츠 유통환경이 만들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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