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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요하다면, 우리도 파업으로 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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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기후원

"필요하다면, 우리도 파업으로 간다"

[뉴스메이커]전국영화산업노동조합 최진욱 위원장

(전문 전국영화산업노동조합이 지난 12월 15일 공식 출범했다. 전국영화산업노동조합은 영화스태프들의 고용안정과 임금 인상, 근로조건개선을 1차 목표로 내세우고 있다. 2만 5000명 정도로 추산되는 영화노동자들을 조합원으로 끌어들이는 것도 주요 과제다. 전국영화산업노동조합의 최진욱 위원장을 만났다.

- 이제 일주일쯤 지났다. 노동조합 가입자수는 기대만큼 늘어나고 있나?

아직이다. 전국에 흩어져 있는 영화노동자들을 끌어 모으는 건 어차피 시간이 더 필요한 문제다. 지금까진 대략 4500명 정도가 가입한 상태다. 노동조합의 힘은 조합원의 숫자와 비례한다. 조합원이 많아야 대표성을 지닐 수 있으니까. 앞으로 2만 명 정도까지 늘어나게 하는 게 목표다.

- 영화노동자가 2만 5000명이라는 건 어떻게 나온 추정치인가?

지금 이 순간 촬영 중인 현장 스태프의 수가 대략 3천 명이다. 지금은 아니지만 최근까지 일을 했고 잠시 쉬고 있는 스태프수가 보통 1500 명 정도다. 그리고 그만큼의 스태프들이 촬영을 기다리고 있다. 따라서 영화산업에서 일을 하는 촬영이나 조명, 제작 같은 현장 스태프들의 숫자는 1만 명 정도가 된다. 여기에 극장 등에서 일하는 영화 관련 산업 종사자들까지 합하면 2만 명에서 2만 5000명 정도 될 것이다.

- 영화노동자들의 반응이 더딘 건 어째서인가? 영화노조에 가입하는 게 불이익이 될 수도 있어서는 아닌가?

그건 아니다. 지금까지 아무런 문제도 발생하지 않았다. 게다가 촬영부나 조명부 같은 현장 스태프들의 맏형 격인 퍼스트나 세컨드 스태프들도 대부분 노조에 참여한 상태다. 다만 막내급들에겐 아직 전파가 되지 않은 것 같다.

- 처음엔 가입자수를 늘리겠다고 하다가 결국 나중에 서로 다른 노선을 가진 사람들끼리 내부에서 갈등을 빚을 수도 있다. 다른 노조의 사례가 그랬다.

그런 면에서 영화노조와 같은 직능 별 노조는 좀 유리하다. 어차피 다 아는 사람들이기 때문이다. 우린 모두가 하나의 목표를 공유하고 있다.

- 비둘기 둥지 시절 '신문고 제도'를 운영하면서 제작부들이 반발했던 적이 있지 않나?

물론 이견이 아주 없을 수는 없지 않나. 하지만 지난 몇 년 동안의 시행착오 끝에 영화노동자들 내부의 이견쯤은 조율할 능력이 생겼다. 노조는 원칙을 지키면 된다. 그러면 모두가 동의한다. 영화노조 초기에 다잡을 부분도 바로 원칙을 세운다는 것이다.

- 당초 영화노조에 가입해야만 영화 일을 할 수 있도록 하는 '클로즈드숍' 제도를 도입하겠다고 밝혔었다.

노조가 보다 강력해질 수 있는 하나의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사실 영화노조가 헤게모니를 얻으려면 클로즈드숍과 용역공급사업권을 확보하면 된다. 결국 두 가지 방식 모두 영화노조가 영화인력을 완전히 장악하는 걸 의미하는 것이다. 물론 어느 사업 단위의 노조도 이런 권한을 쉽게 얻지는 못한다. 얼마 전 항만노조가 이 부분을 가지고 투쟁하다 결국 깨졌다. 하지만 당장은 아니더라도 고려해야만 하는 사항이라고 생각한다. 다만, 영화노조는 노조가입을 강압적으로 권유하지는 않을 것이다. 영화산업 종사자들의 여론을 보면서 그런 각종 제도적 장치를 도입해나갈 것이다.

- 어디에서부터 시작할 작정인가?

우선 영화노조의 정체성부터 분명하게 해야 한다고 본다. 위원장의 임기는 2년이다. 영화노동현장의 모순들은 워낙 오래된 것들이고 가지 수도 많아서 그 모든 걸 한꺼번에 해결하기란 현실적으로 어렵다. 따라서 당분간은 영화노조를 스스로 추스리고 영화산업 내부의 호응을 얻도록 하는 게 필요하다고 본다. 최근 CF 분야까지 노조 참여 의사를 밝혀온 상태다. 영화노조의 영역이 앞으로는 영상 분야 전체로 넓혀질 것이라고 본다.

- 먼저 무슨 문제부터 다룰 건가?

임금의 현실화다. 보다 정확하게 말하자면, 영화노동자들이 근로기준법을 적용 받도록 하는 것이다. 하루 8시간씩 일하고 합당한 임금을 받는 것 말이다.

- 구체적인 전략은 있나?

어쩌면 임금 현실화는 생각보다 쉽게 해결 될 수도 있다고 본다. 지금 영화계는 부율 조정 문제로 옥신각신하고 있다. 만일 한국영화 제작자들이 부율을 현재의 6대4에서 5대5로 조정할 수 있다면 당연히 영화 스태프들의 임금도 인상될 것이다.

- 제작자들과 극장의 부율 협상에서 영화노조가 어떤 목소리를 낼 수도 있다는 얘기인가?

꼭 그런 건 아니다. 다만, 산업 전체의 이익이 늘어나는 걸 반대하는 노동자는 없다는 얘기다.

- 하지만 사용자의 이익이 노동자의 이익과 연결되지 않는다면 문제 아닌가?

부율과 임금 인상을 직접 연결 짓는다는 건 너무 단순한 논리다. 다만 지금 한국영화산업의 체질개선이 시작되고 있고 그 문제들이 모두 연결돼 있다는 얘기다.

- 앞으로 영화노조의 협상 대상은 어디가 되는 건가? 제작자협회인가?

제작자협회는 제작사들을 대표하는 단체가 아니다. 또 그들 역시 투자사의 지시를 받은 하청업체의 성격도 갖고 있다. 따라서 원청업체인 투자자들을 고려하지 않을 수 없다. 만일 제작가협회가 각 제작사들로부터 위임장을 받는다면 공식적인 협상 대상이 될 수 있을 것이다.

- 그렇다면 당장은 개별 제작자나 투자자들과 협상을 벌일 거란 말인가?

상황에 따라 달라질 것이다. 그건 전략상의 문제다.

- 그 동안 제작자들과 개별 접촉을 한 적은 있나?

한 제작자가 만나자는 연락을 해왔었다. 하지만 만나지 않았다. 영화노조는 노조간부가 혼자 제작자들을 만나는 걸 금지하고 있다. 노조간부는 반드시 세 명 이상이 함께 제작자를 만나야 한다.

- 영화노조에 대한 제작자들의 반응이나 영화계의 반응을 어떤가?

저러다 말겠지 하는 시선도 있는 것 같더라. 관심들은 있는 것 같은데 어떤 일을 벌일지는 아직 모르겠다는 입장들인 듯 하다. 앞으로 가장 큰 제작사와 협의를 하든, 문제가 생긴 제작사와 협의를 하든지 간에 영화계 현안에 대해 발언하기 시작할 것이다. 영화계는 여전히 춥고 배고프고 졸리니까.

- 영화인회의 같은 영화계 내부의 단체들과도 연대하나?

아니다. 영화계 선배들은 한결같이 영화노조는 같은 성격을 지닌 단체하고만 연대해야 한다고 충고한다. 서로 다른 입장을 지닌 단체들과 연대하면 노조의 노선이 흔들릴 수 있다는 얘기다. 그래서 영화진흥위원회 노동조합이나 영상자료원 노동조합과 협조하고 있다. 그리고 영화계 외부의 노조들이 더 큰 지지세력이 돼 줄 것이다. 품앗이 하듯, 영화노조가 영화계 밖의 노동쟁의에서 지지의사를 밝히고 다른 노조들도 영화노조를 지지해줄 거다.

- 노조 활동 경험이 있나?

민주노총에서 활동한 적이 있다.

- 영화노조 일을 하는데 도움이 되나?

영화계는 매우 정치적인 곳이다. 투쟁을 외치는 전투성만으로 원하는 걸 얻을 수 있는 곳이 아니란 뜻이다. 제작자들은 투자자들이나 배우, 심지어 정치권과도 관계를 맺고 영화사업을 하고 있다. 영화노조도 원하는 걸 얻기 위해서는 충분히 준비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아직 영화노조는 그들과 힘겨루기를 하기엔 내공이 부족한 게 사실이다.

- 만일의 경우, 영화계에서도 파업과 같은 노동쟁의가 있을 수 있나?

최근에 영화진흥위원회 노조가 파업을 결의하면서 양수리 서울종합촬영소까지 모두 일손을 놓겠다고 얘기했었다. 다행히 노사가 합의를 봐서 파업을 안 일어났지만, 만일 그랬다면 서울종합촬영소에의 영화 촬영이 모두 중단되고 난리가 났을 것이다. 마찬가지로 해야 한다면, 영화노조도 얼마든지 파업을 결행할 수 있다.

- 지난 12월 22일 노동부에 노조 설립 인가 신청을 낸 것으로 안다. 언제쯤 인가를 받게 되나?

빨리 인가를 받을 수 있을 거라고 기대한다. 하지만 노동부는 낯선 노동 단체에 대해서는 인가를 잘 내주려고 하지 않는다. 영화노조가 설립 인가를 받지 못할 가능성도 전혀 없진 않다.

- 그렇다면 어떻게 할 건가?

그 땐 무조건 싸우러 나가야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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