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화면으로
박계현 화백이 주는 선물 'Happy Birthday To You!'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밴드 공유하기
  • 인쇄하기
  • 본문 글씨 크게
  • 본문 글씨 작게
정기후원

박계현 화백이 주는 선물 'Happy Birthday To You!'

매일매일 모두 생일처럼 행복하기를 바라는 마음 담아

▲ 박계현 화백과 260x162cm_oil on canvas

화려함을 넘어 눈부신 5월의 여왕을 만나러 가는 겨울의 심장은 쉴 새 없이 뛰고 또 뛰었다.
지난 9일 기자가 포항시 북구 중앙로 박계현 화백(54)의 화실에 들어서자 형형색색 화사한 장미꽃다발들이 겨울장미답지 않은 포근함으로 추위에 얼어있는 방문객을 따뜻하게 맞아주었다.

-와~~꽃다발이 굉장히 많습니다. 흔히 볼 수 없는 색들도 보이고 사방이 환해지는 느낌이네요. 겨울에 보는 장미라 그런지 신선하기도 하고 색다른 감흥을 주는군요.


"지금까지 <Happy Birthday To You!>라는 제목으로 장미꽃 9다발과 12다발까진 그려봤는데 이번 작품은 모두 24다발이지요. 3개월 전부터 시작해서 많게는 하루 10시간 정도 힘들게 작업하며 만든 '선물'같은 작품입니다."


-'선물'이라고 하신건 어떤 의미가 있을까요?

"50살이 넘으면서 앞으로 남은 인생은 덤으로 사는 것일 수도 있겠다. 지나간 세월보다는 적은 시간이 남아있으니 하고 싶은 그림보다 남기고 싶은 그림을 그려야겠다는 생각도 들었고요. 그렇다면 나는 이 세상에 어떤 메시지를 남길까 생각해보다 1년 내내 모든 이들의 생일을 축하하는 메시지가 담긴 작품이 어떨까 싶더라고요. 꽃은 시들지만 그림은 영원히 남는 거니까."

-장미꽃다발 그것도 24다발인 특별한 이유가 있나요?

"국화를 40년 정도 그리면서 아내를 위해 장미도 가끔씩 다루기도 했는데 11년 전쯤 겨울에 만난 특별한 인연이 계기가 됐지요. 한날 후배가 찾아와 자신의 생일이라며 갑자기 "형님! 해피버스데이 투 미." 하는거예요. 같이 한 잔 하러 걸어가다가 리어커에 장미꽃다발을 팔길래 구경하는데 다발을 엮어내는 주인의 실력이 남다르고 감각이 특별하더군요. 왈츠를 추 듯 화려한 느낌? 그때부터 꽃집이나 꽃시장 등을 돌아다니며 직접 재료를 사서 만들기도 하면서 본격적으로 그리기 시작했습니다."

박 화백이 그린 장미꽃이 24다발인 건 24절기를 뜻한다. 24절기 하나하나가 특징이 다르듯 사람들도 각자 생일이 다르니 장미모양도 색깔도 어울림의 형태도 다 다르게 표현해낸 것. 인생은 태어나고 살고 죽는 것이 정해져 있어 허무할 수도 있지만 하나의 기적이 바로 탄생이고 그 시작이 생일이므로 작품이 완성되기까지 모든 이를 축하한다는 마음을 담는 한편 장미꽃 다발다발마다 색색의 장점은 살리며 지루하지 않고 다양하게 표현하려고 보색관계를 이용한 미적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공들였다고도 했다.

또 박계현 화백은 "<Happy Birthday To You!>는 세상에 온 모든 분들을 위한 저의 진실한 마음이고 어쩌면 제가 남기는 유산이기도 합니다. 때로는 인생이 장미꽃길이고 가시밭길이기도 하지만 그래도 인생은 축복이며 기적이니 모두 행복한 마음으로 남은 생을 살아가면 좋겠습니다. 지금 작업 중인 <죽장풍>이 완성되는대로 <Happy Birthday To You!>제목으로 500호 제작에 들어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박계현 화백 작품 : 12장생도 200x120cm/ 임곡에서 200x100cm/ 이중섭을 위하여 120x90cm/ 歸港 120x60cm/ 별-백호화병에 담다 91x65cm/ 별-청룡화병에 담다 91x65cm/ 국화 91x65cm 등 다수



이 기사의 구독료를 내고 싶습니다.

+1,000 원 추가
+10,000 원 추가
-1,000 원 추가
-10,000 원 추가
매번 결제가 번거롭다면 CMS 정기후원하기
10,000
결제하기
일부 인터넷 환경에서는 결제가 원활히 진행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kb국민은행343601-04-082252 [예금주 프레시안협동조합(후원금)]으로 계좌이체도 가능합니다.
프레시안에 제보하기제보하기
프레시안에 CMS 정기후원하기정기후원하기

전체댓글 0

등록
  • 최신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