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가 박민규(47) 씨가 자신의 데뷔작인 장편 <삼미 슈퍼스타즈의 마지막 팬클럽>(한겨레출판 펴냄)과 단편 '낮잠'이 각각 인터넷 게시판 글과 일본의 만화를 표절했다는 지적을 인정했다.
6일 문학계에 따르면, 지난달 18일 발간된 월간지 <월간중앙> 9월호에는 박 씨가 문학평론가 정문순·최강민 씨에게 보내는 해명의 글이 실렸다.
두 평론가는 앞서 <월간중앙> 8월호에서 <삼미 슈퍼스타즈의 마지막 팬클럽>이 실제 구단 삼미 슈퍼스타즈의 옛 팬이 인터넷 게시판에 올린 '거꾸로 보는 한국 야구사'라는 제목의 글에 나온 선수 묘사 등 일부를 표절했다고 주장했다. 박씨는 이 소설에서 한국 프로야구의 만년 꼴찌팀이었던 삼미 슈퍼스타즈를 모티브로 경쟁과 죽음을 부추기는 현대 자본주의의 실상을 신랄히 풍자했다.
평론가들은 박 씨 단편 '낮잠'은 배경과 인물 설정이 일본 만화 <황혼유성군>과 우연 이상으로 유사하다고 주장했다. '낮잠'은 요양원을 배경으로 황혼기 남녀의 가슴 시린 사랑과 회한을 담아낸 작품이며 연극 무대에 오르기도 했다.
처음 주장이 제기되자 박 씨는 "혼자 동굴에 앉아서 완전한 창조를 한다고 해도 우연한 일치가 일어날 수 있다"며 표절 의혹을 부인하고 불쾌감을 표현했다.
박 씨는 그러나 잡지 9월호에 보낸 해명의 글에서 다시 자신이 두 작품에서 표절의 우를 범했다는 점을 인정하고 비난받아 마땅하다고 반성의 뜻을 밝혔다.
박 씨는 "'<삼미 슈퍼스타즈의 마지막 팬클럽>의 시작부에는 1982년 1년치의 신문 자투리 기사, 사건·사고 기사가 필요했고 1982~1985년 3년치의 스포츠 신문 기사와 실제 경험담, 내지는 여러 풍문이 바탕이 됐다"며 "인터넷 글 '거꾸로 보는 한국 야구사' 역시 그때 찾은 자료의 하나였다"고 털어놨다.
박 씨는 이어 "명백한 도용이고 비난받아 마땅한 일이라고 생각한다. 당시 저는 지적 재산권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인간이었다"며 "다만 아이디어가 있어서 자료를 찾은 경우이지 소재에서 아이디어를 구한 경우가 아니다"라고 해명했다.
박 씨는 단편 '낮잠'에 대해서는 "일본 만화 <황혼유성군>은 신인 시절 '읽을 만한 책 추천' 등의 잡문을 쓰기 위해 오래전 읽었던 기억이 있다"며 "설사 보편적인 로맨스의 구도라고 해도 객관적으로 비슷한 면이 확실히 있는 것 같다"고 말했다.
지적 재산권에 대한 이해 부족으로 실수했다고 밝힌 박 씨는 문학 작품의 표절 논란을 예방하고 조정하는 방안으로 교육과 조정 기구 마련을 제시했다.
박 씨는 "소설은 인간이 쓰는 것이고 인간은 누구도 자신의 양심과 기억을 장담할 수 없다"며 "미래의 작가들을 위해, 또 문학의 발전을 위해 이는(교육과 조정 기구) 정말 시급한 일이 아닐 수 없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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