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블카 없이도 우리는 숲에 갈 수 있습니다

[함께 사는 길] 모두를 위한 국립공원, 무장애 숲길 7선 ②

곧 온 산이 울긋불긋 단풍으로 물들 날이 머지 않았습니다. 아름답게 물든 숲을 보기 위해 숲으로 향하는 걸음이 많아질 테지요.

혹자는 말합니다. 저 산을 노약자와 장애인도 즐겨야 한다고, 그래서 케이블카를 설치해야 한다고 말입니다. 노약자와 장애인을 내세워 설악산국립공원에도 지리산국립공원에도, 온 산에 케이블카를 설치할 기세입니다. 국립공원의 가치와 그곳에 깃든 숱한 생명을 무시하고 오로지 케이블카 설치만을 주장합니다. 정말 그럴까요? 케이블카 없이는 산을 갈 수 없는 걸까요? 케이블카를 타고 산 정상을 올라야 산을 느낀 걸까요?

케이블카 없이도 우리는 숲에 갈 수 있습니다. 천천히 숲에 스며들어 숲의 생명을 느끼고 숲이 주는 위안을 오롯이 받아보세요. '국립공원을 지키는 시민의 모임'이 추천하는 무장애 탐방 국립공원을 소개합니다.

[탐방 시 주의사항]

○ 모든 정보는 2022년 11월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소개하는 탐방로는 청각장애인, 시각장애인의 탐방 정보를 제공하지 못하고 있어 아쉽게 생각합니다.

○ 1번이 가장 쉬운 길, 7번이 조금 어려운 길입니다.

○ 국립공원마다 주차비가 발생할 수 있으니 꼭 방문 전 확인해야 합니다.

○ 안내의 소요 시간은 비장애인이 천천히 걸었을 때 기준으로, 1km를 20~40분에 걷는다고 가정한 소요 시간입니다.

○ 국립공원 내부에는 편의점 등 편의시설이 없습니다. 사전에 물 등을 준비해야 합니다.

▲ 오대산국립공워 월정사 전나무숲길. ⓒ국립공원을지키는시민의모임

오대산국립공원 월정사 전나무숲길

주소 : (월정사주차장) 강원도 평창군 진부면 동산리 64-5
전화번호 : 오대산국립공원사무소 033-332-6417

- 넓은 길 양옆에 쭉쭉 하늘로 솟아난 전나무를 볼 수 있습니다. 가을에는 울긋불긋한 낙엽이 아름다운 길입니다. 국립공원공단에서 생태해설 프로그램을 상시 운영합니다(오대산국립공원사무소 문의 및 예약 필요)

- 편도 1.6㎞(40분), 탐방로 너비 2~4.6m

- 단단한 흙길과 나무바닥길이 섞여 있습니다.

- 일주문 주차장, 월정사 주차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 장애인 주차 공간, 장애인 화장실은 월정사 주차장, 월정사 경내에 마련되어 있습니다.

- 일주문 주차장에서 전나무숲길은 30m 떨어져 있고 도로를 건너야 합니다. 월정사 주차장에서는 전나무숲길 반환점으로 바로 진입할 수 있어요. 반환점에 있는 금강교는 아치형으로 되어 있고 경사도는 7~8도가량 됩니다.

- 숲속 쉼터에 휠체어 이용자 1명, 비 휠체어 이용자 3명이 함께 앉을 수 있는 피크닉 테이블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 설악산국립공원 비선대 무장애탐방로. ⓒ국립공원을지키는시민의모임

설악산국립공원 비선대 무장애탐방로

주소 : (설악산고공원주차장) 강원도 속초시 설악산로 1032
전화번호 : 설악산국립공원사무소 033-801-0900

- 설악산국립공원 소공원부터 비선대까지 넓은 길과 함께 설악산의 바위 경관을 누릴 수 있습니다. 비선대 무장애탐방로는 등산객과 같이 이용하여 항상 등산객이 많습니다.

- 편도 2.8㎞(1시간 30분), 탐방로 너비 3.5~5.6m

- 일부 구간은 아스팔트로 포장되고 있고 단단한 흙길입니다. 4도가량의 경사가 있는 구간이 가끔 있지만 대부분은 평지입니다.

- 장애인 화장실은 소공원 내설악 화장실에 마련되어 있습니다.

- 소공원 주차장을 이용할 수 있으며, 주차 위치에 따라 이동거리가 달라집니다. 소공원 주차장부터 소공원까지는 아스팔트로 포장되어 있습니다. 소공원에서 비선대 무장애탐방로 입구까지는 아스팔트와 보도블록이 섞여 있습니다.

▲ 변산반도국립공원 내소사 전나무숲길. ⓒ국립공원을지키는시민의모임

변산반도국립공원 내소사 전나무숲길
주소 : (내소주차장) 전북 부안군 진서면 내소사로 166

전화번호 : 내소탐방지원센터 063-581-3082

- 변산반도국립공원 내소사 지구의 아름다운 풍경을 관찰할 수 있습니다. 내소사에서 자동차로 20분 이동하면 격포항으로 이동할 수 있으며, 휠체어 이용이 가능하고 장애인 화장실도 있는 채석강 방파제와 변산반도국립공원 탐방안내지원센터도 방문할 수 있습니다.

- 편도 1㎞(40분), 탐방로 너비는 4.8~7.9m

- 단단한 흙길과 마사토로 되어 있는 길입니다. 가끔 길 표면이 울퉁불퉁하고 야자 매트가 깔린 구간이 있습니다.

- 장애인 화장실은 내소주차장, 내소사에 마련되어 있습니다. 내소사 화장실은 나무바닥길 경사로를 이용합니다. 너비 90cm, 경사 4도

- 내소 주차장에서 전나무 숲길 입구까지 300m(7~10분) 정도 떨어져 있고 인도, 차도가 구분되어 있습니다.

- 경내에 경사로가 마련되어 있어 휠체어 이용자도 경내를 둘러볼 수 있습니다.

▲ 태안해안국립공원 노을길. ⓒ국립공원을지키는시민의모임

태안해안국립공원 노을길(일부 구간 휠체어 이용 어려움)

주소 : (기지포탐방지원센터) 충남 태안군 안면읍 해안관광로 745-19

전화번호 : 태안해안국립공원 안면도분소 041-673-1066

- 우리나라 유일의 해안국립공원으로 서해의 아름다움을 볼 수 있습니다. 습지-곰솔림-해안사구-갯벌-바다로 이어지는 생태계를 볼 수 있습니다.

- 휠체어가 이용할 수 있는 나무바닥길은 편도 0.5㎞(20분), 너비 90cm~1m

- 나무바닥길을 지나 휠체어 이용이 어려운 곰솔 숲길 편도 0.5㎞(20분), 탐방로 너비 70~100cm

- 나무바닥길이 평평하게 있으며, 약간의 경사만 있습니다.

- 안전울타리가 없어 해변과 곰솔림을 조망하기는 좋지만, 안전에 유의해야 합니다.

- 전체적으로 탐방로가 좁아 맞은편에 탐방객이 오면 서로 양보해야 합니다.

- 주차장에 장애인 화장실이 있습니다.

- 주차장 옆에 노을길 입구가 있습니다. 아스팔트 포장과 나무바닥길로 되어있습니다.

- 기지포탐방지원센터에서 수상 휠체어를 대여할 수 있습니다.(주말, 공휴일에만 운영, 문의 041-673-1066)

▲ 주왕산국립공원 은빛고을 탐방로. ⓒ국립공원을지키는시민의모임

주왕산국립공원 은빛고을 탐방로

주소 : (상의주차장) 경북 청송군 주왕산면 공원길 146

전화번호 : 상의탐방안내소 054-870-5341

- 세계지질공원으로도 지정되어 있는 주왕산국립공원에서는 바위가 병풍처럼 펼쳐져 있는 독특한 풍경을 볼 수 있습니다. 가장 절경인 구간까지 휠체어 이용자가 이동할 수 있습니다.

- 편도 2.1㎞(1시간 10분), 탐방로 너비 1.7~3.3m

- 나무바닥길, 단단한 흙길, 야자 매트가 섞여 있습니다.

- 탐방로 대부분이 평평하지만, 가끔 3~7도의 경사가 있습니다. 계단과 경사로가 병행된 구간의 경사는 9~13도, 나무바닥길 너비는 1.2m입니다.

- 나무바닥길이 설치된 곳의 안전울타리가 시야를 가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 장애인 화장실은 기암화장실, 대전사, 자하교화장실, 하소교화장실에 있습니다. 기암화장실 이외에는 남녀공용 장애인 화장실입니다.

- 상의주차장에서 탐방로 시작점까지는 800m(10~20분) 떨어져 있습니다. 입구까지 자동차와 도로를 같이 사용합니다.

▲ 지리산국립공원 상생의길. ⓒ국립공원을지키는시민의모임

지리산국립공원 상생의길(일부 구간 휠체어 사용 어려움)

주소 : (천은사 주차장) 전남 구례군 광의면 방광리 63-7

전화번호 : 천은사 061-781-4800

- 지리산이 품고 있는 고즈넉한 아름다움이 있는 사찰 ‘천은사’가 있는 곳입니다. 조용함과 편안함을 누리고 싶다면 추천드려요. 누림길, 보듬길, 나눔길로 나뉘어 있어요. 누림길만 휠체어 이용이 가능합니다.

- 누림길 편도 1.1㎞(50분), 탐방로 너비 1.5~3m

- 보듬길 전체 1.6㎞(1시간), 탐방로 너비 70cm~1.5m

- 나눔길 전체 1㎞(40분), 탐방로 너비 70cm~3m

- 길은 나무바닥길, 흙길이 섞여있습니다. 보듬길과 나눔길에는 오르막길/내리막길이 많이 있습니다. 오르막길/내리막길 전에 쉴 수 있는 벤치가 있어 쉬엄쉬엄 이동할 수 있습니다.

- 장애인 화장실은 천은사 주차장에 마련되어 있습니다. 누림길에 진입하는 경사로를 따라 내려가야 화장실로 갈 수 있습니다.

- 3개 코스 모두 천은사 주차장에서 출발할 수 있습니다. 175m 떨어져 있고, 아스팔트로 포장된 도로입니다.

▲ 무등산국립공원 늦재-바람재-토끼등. ⓒ국립공원을지키는시민의모임

무등산국립공원 늦재-바람재-토끼등(진입 구간 수동 휠체어 이용 어려움)

주소 : (무등산원효사주차장) 광주시 북구 무등로 1522-1

전화번호 : 무등산국립공원 원효분소 062-252-1187

- 주상절리대와 너덜 등 다양한 지질 지형 풍경을 관찰할 수 있는 국립공원입니다. 조금은 지난한 오르막길이 있지만, 조금만 더 올라가면 광주 시내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전망대에 도착할 수 있습니다.

- 원효사~늦재 편도 1㎞(40분), 경사도 4~7도의 지난한 오르막이 계속되어 수동휠체어 이용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 늦재~바람재 편도 0.8㎞(30분), 평평하며 일부 구간 4도가량의 언덕길

- 바람재~토끼등 편도 1㎞(40분), 평평합니다.

- 모든 탐방로 너비는 4~7m로 넓고 아스팔트 포장, 마사토길로 되어 있습니다. 원하는 곳에서 회차할 수 있습니다. 일부 구간 자동차와 함께 사용합니다.

- 장애인 화장실은 무등산원효사주차장에 마련되어 있습니다.

- 가급적이면 원효사까지 진입하여 이동하는 것을 추천합니다(무등산원효사주차장과 원효사 주차장은 다름, 470m 오르막길로 떨어져 있음)

- 주요 지점마다 휴식할 수 있는 그늘과 테이블이 있습니다. 간이 화장실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 공군부대가 있어 가끔 비행기 소리, 폭발음 소리 등이 들리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소리에 예민한 분의 경우 방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이 기사의 구독료를 내고 싶습니다.
  • 3,000원
  • 5,000원
  • 10,000원
  • 30,000원
  • 50,000원
+1,000 원 추가
+10,000 원 추가
-1,000 원 추가
-10,000 원 추가
10,000
결제하기
일부 인터넷 환경에서는 결제가 원활히 진행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국민은행 : 343601-04-082252 [예금주 프레시안협동조합(후원금)]으로 계좌이체도 가능합니다.
함께 사는 길

월간 <함께 사는 길>은 '지구를 살리는 사람들의 잡지'라는 모토로 1993년 창간했습니다. 사회적 약자와 생태적 약자를 위한 보도, 지구적 지속가능성을 지키기 위한 보도라는 보도중점을 가진 월간 환경잡지입니다.

전체댓글 0

등록
  • 최신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