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TV협동조합' 출범, 초대 이사장에 정세현 전 통일부 장관

조합원 1만 명 목표 "전국민 참여해 주길"

<통일TV>의 개국과 발전을 지원하는 통일TV협동조합 10일 창립총회를 열고 초대 이사장에 정세현 전 통일부 장관을 추대했다.

통일TV협동조합은 이날 오후 2시 한국프레스센터 19층 기자회견장에서 창립총회와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이 밝혔다. 통일TV협동조합은 향후 조합원 1만명 달성 등을 목표로 했고, <통일TV>의 한반도 관련 콘텐츠 제작 및 통일 관련 정보 전달 등을 지원하게 된다. 

통일TV협동조합 발기인에는 정세현 전 통일부 장관을 비롯해 김삼열 독립유공자 유족회장, 권영길 평화철도 이사장(전국언론노조 초대위원장), 김은경 한국기독교장로회 총회장, 김진향 전 개성공단지원재단 이사장, 이재강 전 경기도 평화부지사 등 40여명이 참여했다.

통일TV협동조합은 창립 선언문을 통해 "지금은 비록 잠시 주춤거리고 있지만, 남과 북이 손잡고 평화로 나아가려는 그 거대한 흐름을 아무도 막지는 못할 것"이라며 "어렵고 힘들더라도 묵묵히 벽돌 하나하나 쌓아가자는 심정으로 오늘 우리는 통일TV협동조합 설립을 선포한다"고 밝혔다.

통일TV협동조합은 "통일을 꿈꾸고 평화와 번영을 염원하는 국민 1만 명을 협동조합 조합원으로 모아내 통일TV의 든든한 지원군으로 제 역할하겠다"며 "각 지역에서 시민을 조직하고 교육하며 많은 국민을 통일, 평화운동의 주체로 나설 수 있도록 함께하겠다"고 계획을 밝혔다. 통일TV협동조합은 "겨우내 추위를 견뎌내고 언 땅을 기어이 뚫고 올라오는 새싹처럼, <통일TV>가 우뚝 세워져 이 땅에 새로운 평화의 바람을 불어넣을 수 있도록 힘을 모아달라"고 했다.

통일TV협동조합 정세현 이사장은 "종전선언에 진전이 있다면 남북관계도 풀리고 남북정상회담도 가능할 것"이라며 "늦었지만 이제라도 민간영역에서 평화통일을 전문으로 다루는 방송이 꼭 필요하다. <통일TV>가 그 선도적 역할을 할 것이며, 협동조합은 물심양면으로 든든한 지원자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오는 2월 22일을 개국 예정인 평화통일전문 케이블, IPTV 방송사 <통일TV>는 통일과 한반도 문제와 관련한 공정하고 생생한 정보를 시청자들에게 전달하게 된다.

<통일TV> 진천규 대표는 "오늘 통일TV협동조합이라는 천군만마를 얻었다. 지난 3년간 북녘에 대한 객관적 정보를 전달하는 제도권 케이블방송의 개국을 절박하게 준비해 왔다. 많은 분들이 함께 해주시며 어려움을 하나하나 극복해 왔다"며 "통일TV협동조합의 설립은 그 정점을 이룰 것이며 2월 개국이 희망이 아닌 현실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통일TV협동조합 초대 이사장에 추대된 정세현 전 통일부장관과 진천규 <통일TV> 대표 ⓒ통일TV협동조합
▲통일TV협동조합 창립 총회 ⓒ통일TV협동조합
▲통일TV협동조합 창립총회에서 발언하는 진천규 <통일TV> 대표 ⓒ통일TV협동조합ⓒ

다음은 통일TV협동조합 발기인 명단(가나다 순)

강경숙 원광대학교 교수, 권영길 평화철도 이사장, 김금주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홍천군협의회장, 김경민 한국YMCA전국연맹 사무총장, 김명섭 단국대학교 연구교수, 김민웅 서울겨레하나 대표, 김삼열 대한민국 독립유공자 유족회장, 김선주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광주동구협의회장, 김영록 (사)우리민족 이사장, 김용현 코리아경제포럼 회장, 김은경 한국기독교장로회 총회장, 김진향 한반도평화경제회의 상임의장, 김창섭 위례역사문화연구소 부이사장, 김창현 한반도평화와번영을위한협력 대표, 김철호 세종인터내셔널(주)대표, 김홍근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충남부의장, 김홍수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전 동해시협의회장, 노승석 대구경북노무현재단 전 상임대표, 박도문 울산 사회복지공동모금회 회장, 박한창 평화통일시민연대 공동대표, 방용승 전북겨레하나 상임이사, 신성봉 한반도물류포럼 대표, 양진규 우리모두사회적협동조합 이사장, 우희종 사회대개혁지식네트워크 상임대표, 유인갑 ㈜맥스타일 대표, 유정배 전 대한석탄공사 사장, 윤은주 (사)뉴코리아 대표, 이 은 명필름 대표, 이은혜 통일TV 방송위원, 이이한 농업법인 한국주식회사 대표, 이재강 전 경기도 평화부지사, 이재봉 원광대학교 명예교수, 이진용 전 울산광역시체육회장, 이창복 6.15공동선언실천남측위원회 상임대표의장, 임동욱 전주시 중소기업 연합회장, 임삼규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울산부의장, 정세현 전 통일부 장관, 조민행 법무법인 민행 대표변호사, 조성우 6.15공동선언실천남측위원회 상임대표, 진천규 통일TV 대표, 천영세 전 국회의원, 최 윤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전 강원부의장, 홍경표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전 광주부의장

이 기사의 구독료를 내고 싶습니다.
  • 3,000원
  • 5,000원
  • 10,000원
  • 30,000원
  • 50,000원
+1,000 원 추가
+10,000 원 추가
-1,000 원 추가
-10,000 원 추가
10,000
결제하기
일부 인터넷 환경에서는 결제가 원활히 진행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국민은행 : 343601-04-082252 [예금주 프레시안협동조합(후원금)]으로 계좌이체도 가능합니다.
박세열

정치부 정당 출입, 청와대 출입, 기획취재팀, 협동조합팀 등을 거쳤습니다. 현재 '젊은 프레시안'을 만들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쿠바와 남미에 관심이 많고 <너는 쿠바에 갔다>를 출간하기도 했습니다.

전체댓글 0

등록
  • 최신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