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지대, RISE 사업 발대식 개최…지역 상생·혁신 주도

발대식과 함께 강릉시에 가뭄 극복 성금 전달, 상생의 의미 더해

상지대(총장 성경륭)는 4일 본관 5층 대강당에서 ‘상지대 RISE 사업단’ 발대식을 개최했다.

상지대는 2025년 RISE사업 비전 ‘강원남부권 미래산업 글로벌 도시 도약’으로 설정하고, 지역 혁신을 견인할 다양한 RISE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하며 강원 남부권의 미래산업 시대를 향한 힘찬 첫걸음을 내딛었다.

ⓒ상지대
ⓒ상지대

이날 발대식에는 김태현 강원특별자치도 교육개혁지원관, 한영선 강원특별자치도 인재육성과 과장, 김학철 강원인재원 원장, 정해숙 강원RISE센터 센터장, 원제용 강원특별자치도의회 도의원, 조용기 원주시의회 의장, 이경중 송호대 총장, 하연섭 연세대 미래캠퍼스 부총장, 방인호 한국골프과학기술대 부총장을 비롯해 지역 혁신 주체들이 참석해 RISE 사업의 성공적 추진과 상생 발전을 위한 의지를 함께 다졌다.

RISE(Regional Innovation System & Education) 사업은 교육부와 지방자치단체가 함께 추진하는 새로운 대학지원 체계로, ‘지역혁신중심 대학지원체계’를 의미한다.

대학이 지역 혁신의 중심 허브가 되어 지자체 및 지역 산업과 협력함으로써 지속 가능한 지역발전 생태계를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상지대 RISE사업단은 이러한 취지에 발맞춰 대학-지역 간 지·산·학·연·병 협력 기반의 혁신 생태계를 조성하고, 지역 산업 활성화와 인재 양성에 앞장설 계획이다.

ⓒ상지대

상지대 RISE사업단이 집중할 핵심 사업 분야는 ▲바이오헬스 : 강원도 유일의 한의과대학이란 강점을 살려 한의학과 첨단 바이오기술을 연계한 헬스케어 산업 혁신 ▲반도체 : 차세대 반도체 기술 인재 양성과 지역 반도체 산업 기반 구축을 통한 첨단산업 육성 ▲드론 : 드론 및 무인항공 기술 교육·연구를 통해 스마트 물류·농업 등 신산업 분야 개척 ▲보건의료 : 지역 의료기관과 연계한 의료 서비스 혁신 및 간호·보건 인력 양성으로 의료산업 경쟁력 강화 ▲창업지원 : 캠퍼스 내 창업보육 공간 ‘스타트업 큐브’ 조성을 비롯한 창업 지원 강화로 지역 스타트업 생태계 활성화 ▲국제화 : 외국인 유학생 유치 확대 등을 통해 캠퍼스 글로벌화를 추진하고 지역의 국제교류 역량 제고 등이다.

이 같은 중점 분야들은 강원특별자치도가 추진하는 미래 신성장 전략산업 육성 및 지역인재 양성 계획과도 맥을 같이한다.

실제로 강원도는 RISE 사업을 통해 바이오헬스와 반도체 등 첨단 분야를 집중 지원하고, 지역정주형 인재 양성과 스타트업 허브 구축 등에 대규모 투자를 확정한 상태다.

상지대 RISE사업단 역시 지역 산업 수요에 맞춘 교육과 연구개발을 통해 지방정부의 이러한 전략에 부응하고, 지역 경제에 실질적인 활력을 불어넣겠다는 구상이다.

RISE사업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해 강원특별자치도와 원주시, 횡성군의 전폭적인 행정·재정 지원이 뒷받침되고 있다.

상지대는 최근 지자체 및 지역 기업들과 잇따라 업무 협약을 체결하고, “찾아가는 RISE 설명회”를 개최하는 등 산·학·연 협력 네트워크를 강화하고 있다.

이를 통해 대학의 연구자원과 지역 행정·산업 자원을 효과적으로 결합, 지역과 대학이 함께 성장하는 모델을 만들어갈 전망이다.

특히 지역 청년 인재의 취업과 정주를 유도해 양질의 일자리와 창업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인구 유출을 방지하고 지역 사회에 활력을 더할 것으로 기대된다.

성경륭 상지대 총장은 “RISE 사업을 통해 대학이 지역 혁신의 거점이 되고, 지역과 대학이 함께 도약하는 성공 모델을 만들겠다”며 “지역 청년들이 수도권으로 가지 않고도 이곳 강원 남부권에서 자신의 꿈을 펼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상지대는 이날 발대식에서 최근 극심한 가뭄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강릉 지역을 돕기 위해 교무위원회, 라이즈사업단, 스마트팜생명과학과가 모은 성금 250만 원을 전달하며 지역사회와의 상생 의지를 다시 한번 확인했다. 해당 성금은 추후 강릉시에 전달될 예정이다.

이 기사의 구독료를 내고 싶습니다.
  • 3,000원
  • 5,000원
  • 10,000원
  • 30,000원
  • 50,000원
+1,000 원 추가
+10,000 원 추가
-1,000 원 추가
-10,000 원 추가
10,000
결제하기
일부 인터넷 환경에서는 결제가 원활히 진행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국민은행 : 343601-04-082252 [예금주 프레시안협동조합(후원금)]으로 계좌이체도 가능합니다.
서동일

강원취재본부 서동일 기자입니다.

전체댓글 0

등록
  • 최신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