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시, 우주환경시험시설 구축사업 본격화

조규일 진주시장 "우주항공산업 선도도시 자리매김 하도록 노력할 것"

경남 진주시가 자체 개발한 초소형위성 'JINJUSat-1B(진주샛 원비)'의 성공적인 발사와 운용으로 우주항공 분야에서 급부상한 데 이어 '우주환경시험시설' 구축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하는 등 핵심 인프라 확충으로 '우주항공 선도도시'로의 본궤도에 진입하고 있어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한국우주기술진흥협회(KASP) 경남지부가 지난 21일 진주혁신도시 복합혁신센터에서 개소식을 가졌다. 이번 개소는 진주시가 우주항공산업을 미래 신성장 동력으로 육성하겠다는 의지를 보여주는 성과로 지역 산업 생태계 조성에 활력을 불어넣을 전망이다.

한국우주기술진흥협회는 2014년 설립된 우주 관련 기술 개발과 산업 활성화를 지원하는 비영리 사단법인으로 경남지부는 앞으로 ▶우주 기술 교류 ▶산학연 네트워크 구축 ▶기술 사업화 지원 ▶전문 인력 양성 등 지역 기업의 구심점 역할을 맡게 된다.

▲한국우주기술진흥협회 경남지부 개소식. ⓒ진주시

시는 KTL 우주부품시험센터 구축과 초소형위성 발사 성공 등 인프라를 이미 확보하고 2028년 정촌 우주항공국가산단에 우주환경시험시설을 조성할 예정이다. 이번 협회 경남지부 개소를 계기로 진주시는 협회와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지역 기업들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하는 등 지역 경제 활성화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시에 본사를 둔 ㈜엔젤럭스를 주관사로 한 컨소시엄이 국토교통부 주관 '2025년 드론 상용화 지원사업' 공모에 최종 선정됐다.

이번 공모 과제인 소방특화 고중량 드론 도입과 국산화 개발사업은 산불 등 재난 현장에 투입 가능한 고성능 드론을 국내 기술로 개발·실증하는 것을 목표로 하며 ▶200kg 이상 탑재 ▶3시간 이상 비행이 가능한 소방 특화 고중량 드론 국산화가 핵심이다. ㈜엔젤럭스가 주관하고 한국세라믹기술원·경상국립대학교·국립창원대학교·경남테크노파크 등 산·학·연·관이 참여하며 2027년까지 3년간 총 115억 원의 국비가 투입될 예정이다.

시가 한국산업기술시험원(KTL)·경상국립대와 함께 지난 2019년부터 개발한 초소형위성 'JINJUSat-1B'는 지난 3월 15일(현지시각 14일) 미국 캘리포니아주 반덴버그 우주군 기지에서 '스페이스X사'의 '팰콘9' 발사체를 통해 성공적으로 발사됐다. 이 위성은 발사 후 고도 약 520km 지점에서 정상적으로 사출됐으며 이후 KTL 우주부품시험센터와의 첫 교신에도 성공하는 쾌거를 이뤘다.

시는 위성개발(업스트림) 분야의 핵심 기반이 될 '우주환경시험시설' 구축사업을 본격 추진하며 우주산업 생태계의 한 축을 완성해가고 있다. 이 사업은 진주시 상대동에 위치한 KTL의 '우주부품시험센터'를 정촌면 경남우주항공국가산단(진주지구)으로 확장 이전하는 것으로 총사업비 1337억 원이 투입된다.

시는 'JINJUSat-1B’ 발사 성공을 계기로 부가가치가 높은 위성정보 활용(다운스트림) 분야를 집중 육성한다는 계획이다. 지난 3월 발사를 기념해 국내 위성활용 분야 25개 기관 40여 명이 참석한 '위성활용 전문 자문위원 협의체 세미나'를 개최했으며 위성정보를 활용한 행정지원 시스템을 개발하는 사업도 추진하고 있다.

시는 하드웨어 인프라 구축을 넘어 지속 가능한 우주산업 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해 인재양성과 기업지원에도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우주분야 전문인력 양성에 특화된 다양한 사업이 추진된다. '미래우주교육센터'는 위성개발 전주기에 걸친 실무능력을 갖춘 전문인력을 양성하고 있으며 '우주산업 실무형 인재양성 기업트랙'은 지역내기업과 학생의 취업을 연계해 우수 인력의 지역 내 정착에 기여하고 있다.

조규일 진주시장은 "초소형위성의 성공적인 운용경험과 우주환경시험시설이라는 인프라를 바탕으로 전문인력 양성·기업지원 등을 통해 지역 우주산업 발전을 이끌어나갈 것이다"며 "업스트림부터 다운스트림까지 우주산업 전주기를 아우르는 생태계를 조성해 진주시가 대한민국 우주항공산업의 선도도시로 자리매김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 기사의 구독료를 내고 싶습니다.
  • 3,000원
  • 5,000원
  • 10,000원
  • 30,000원
  • 50,000원
+1,000 원 추가
+10,000 원 추가
-1,000 원 추가
-10,000 원 추가
10,000
결제하기
일부 인터넷 환경에서는 결제가 원활히 진행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국민은행 : 343601-04-082252 [예금주 프레시안협동조합(후원금)]으로 계좌이체도 가능합니다.
김동수

경남취재본부 김동수 기자입니다.

전체댓글 0

등록
  • 최신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