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 국내기업 최초 국내·외 HRD 분야 종합대상 '동시 석권'

한국 HRD협회 주관 '대한민국 인적자원개발대상'에서 '종합대상' 수상

세계 최고권위 美인재개발협회(ATD) 'BEST Awards' 수상 이은 쾌거

한전은 지난 5월 세계적 권위의 인적자원개발 단체인 '美 인재개발협회(ATD)'가 주관하는 'BEST HRD Award' 수상에 이어, 13일 한국 HRD협회가 주관하는 '대한민국 인적자원개발 대상'에서 최고 등급인 종합대상을 수상했다고 14일 밝혔다.

이로서 한전은 국내기업 최초로 국내·외 BEST HRD 분야 최우수상을 한 해에 동시 석권하는 쾌거를 이뤘다.

한국HRD협회는 1987년에 설립된 38년 역사의 HRD 단체로, 대한민국 인적자원개발 대상 주관, 월간HRD 발행, HRD 포럼 및 HRD KOREA 컨퍼런스 개최 등의 활동으로 대한민국 인적자원개발에 기여하고 있다.

▲한전아 한국 HRD협회가 주관하는 '대한민국 인적자원개발 대상'에서 최고 등급인 종합대상을 수상했다ⓒ한전

ATD(Association for Talent Development, 美 인재개발협회)는 1943년 미국에서 설립된 82년 역사의 인재개발 및 교육훈련에 관한 학술단체로, 인적자원개발 분야 글로벌 최고권위 단체(120개국 35000명 전문가 회원 보유)이다.

'대한민국 인적자원개발 대상'은 기업의 경영방침과 연계된 인재육성전략과 체계, 인사혁신 성과 등을 평가하여 수여하는 상으로, HR분야 전문가와 교수진, 자문위원 등으로 구성된 심사위원회의 평가를 통해 엄정하고 투명한 심사를 거쳐 수여하고 있는 국내 최고권위의 HRD(인적자원개발) 종합대상이다.

특히 한전은 '국가 미래 성장에 기여하는 글로벌 에너지 리더'로의 도약을 위해 지속적인 인적자원개발 혁신을 추진해 왔으며, 이번 수상에서 'HRD 혁신의 3대 성과'를 높게 인정받았다.

현장중심의 일학습병행 교육체계인 '70:20:10' 학습모델을 기반으로 자율학습 형태의 '축적의 시간' 및 '전문자격증 취득지원'을 운영중이며, 학습조직과 멘토링을 연계해 실질적인 문제해결 능력을 배양하기 위한 학습 환경을 조성하고 있다.

70:20:10 학습모델은 조직 내 학습과 개발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프레임 워크로 70%는 업무경험 기반 학습(축적의 시간 직원 개인이 주도적으로 학습주제(경영현안, 직무역량 등)와 학습방법을 결정하여 주 8시간까지 학습시간을 보장함으로써, 학습활동이 조직성과와 연계될 수 있도록 지원, 전문자격증 취득지원), 20%는 직원 간 피드백 기반 학습(멘토링, 학습조직), 10%는 표준 교육(강의, 워크숍 등)을 의미한다.

생애주기별 맞춤형 교육을 제공해 입사부터 퇴직에 이르기까지 직원의 성장을 위해 신입사원교육, 단계별 맞춤직무교육(기본-실무-전문)과 리더십 교육 등 다채로운 과정을 운영중이며, 퇴직을 앞둔 직원들에게는 제2의 인생 설계를 돕기 위한 '행복미래설계' 교육프로그램까지 제공하고 있다.

전 직원이 교육을 통해 축적한 역량 수준을 회사가 공식 인증하는 '디지털 배지'를 도입하고, AI기반의 개인 맞춤형 교육큐레이션 모델 개발에 착수하는 등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최적의 교육환경을 제공하고자 다양한 시도를 해 왔으며, 이와 같은 AI기반의 미래지향적 HRD 구현을 위한 노력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이외에도 한전은 지난해 인사혁신처에서 주관하는 '공공 HRD 콘테스트'에서 대통령상 2개 부문을 석권하는 등 우수한 인재양성 역량을 대외적으로 꾸준히 인정받고 있다.

김동철 사장은 "ATD BEST Award와 대한민국 인적자원개발 종합대상을 한 해에 동시에 수상한 것은 혁신적 학습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HR 부서의 노력과 함께 한전 전 직원의 적극적인 참여가 이루어 낸 뜻깊은 결실이다"며 "앞으로도 '국가 미래 성장에 기여하는 글로벌 에너지 리더'로 성장할 수 있도록 글로벌 HR을 한전이 선도해 나갈 것이다"고 밝혔다.

이 기사의 구독료를 내고 싶습니다.
  • 3,000원
  • 5,000원
  • 10,000원
  • 30,000원
  • 50,000원
+1,000 원 추가
+10,000 원 추가
-1,000 원 추가
-10,000 원 추가
10,000
결제하기
일부 인터넷 환경에서는 결제가 원활히 진행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국민은행 : 343601-04-082252 [예금주 프레시안협동조합(후원금)]으로 계좌이체도 가능합니다.
김춘수

광주전남취재본부 김춘수 기자입니다.

전체댓글 0

등록
  • 최신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