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자원·농산물까지'…전북-경기도 상생발전 위한 업무협약

▲17일 오전 전북도청 중회의실에서 열린 전라북도와 경기도 상생발전 업무협약에 김관영 전북도지사와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악수를 나누고 있다. ⓒ

전북도와 경기도가 양 지역 주민들 삶의 질 향상과 지속 가능한 공존공영을 위한 8개 과제를 공동으로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

전북도와 경기도는 17일 오전 전북도청 중회의실에서 김관영 전북지사와 김동연 경기지사 등이 참석한 가운데 ‘상생발전 업무협약식’을 갖고 ‘창업․벤처 활성화 커뮤니티 운영지원’ 등 공동 합의문을 채택했다.

상생발전 업무협약은 전북도와 경기도가 지닌 서로의 강점을 잘 활용하고 서로 보완하는 취지에서 마련됐다.

이 협약을 통해 전북도에서는 경기도에 구축되어 있는 각종 인프라와 정보, 기술적 노하우를 공유할 수 있고 경기도는 전라북도의 우수한 인적자원과 품질 좋은 농산물 먹거리 등을 제공받기로 했다.

▲17일 오전 전북도청 중회의실에서 열린 전라북도와 경기도 상생발전 업무협약에 김관영 전북도지사와 김동연 경기도지사를 비롯한 실국장들이 업무협약식을 갖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양 지방정부가 채택한 ‘상생발전 합의문’ 주요 내용은 △2023 새만금 세계잼버리 참가신청 및 홍보협력 △재생에너지 공동협력 및 수소생산 체계 구축 △전북-경기 청소년 교류 활성화 등 8개로 구성돼 있다.

구체적으로 합의문의 핵심내용을 살펴보면 창업·벤처 분야 교류 활성화를 위해 커뮤니티를 구축하고 운영 활성화를 모색하는 한편 올해 1월부터 시행되는 고향사랑 기부제의 안정적인 정착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협력모델을 구축하기로 했다.

또 재생에너지와 수소산업 상호 협력방안 마련을 통해 탄소중립 이행에 노력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이와 함께 올해 8월 새만금 일원에서 개최되는 전세계 지구촌 청소년들의 축제인 ‘2023 새만금 제25회 세계스카우트잼버리’의 성공 개최를 위해 적극 협력하고 전북도와 경기도 청소년들이 폭넓게 교류할 수 있도록 양 기관에서 노력하기로 했다.

농수산물 분야에서는 경기도 학교급식에 전북의 친환경농산물이 지속적으로 공급될 수 있도록 협력하고 전북-경기에서 운영 중인 농특산물 온라인 쇼핑몰(‘전북생생장터’과 ‘마켓경기’)에 상호 입점함으로써 농특산물 판매 활성화를 도모하기로 했다.

또 항생제와 질병 등 수산물 안전성 검사와 위해물질 시험연구 등을 공동으로 수행해 수산물의 신뢰성을 높여 나가기로 했다.

▲17일 오전 전북도청에서 열린 전라북도와 경기도 상생발전 업무협약에 앞서 김관영 전북도지사와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대화를 나누고 있다. ⓒ

양 지역은 이번 협약을 시작으로 특별한 인연을 이어나가는 한편 양 지방정부의 긴밀한 소통과정을 통해 상호협력이 필요한 사업들을 추가로 발굴하는 등 빠르면 올해 상반기 중에 2차 협약을 체결해 나가기로 의견을 모았다.

김관영 전북지사는 “경기도와의 상생발전 업무협약은 민선8기 첫 번째 광역지자체와 맺는 매우 의미있는 행사로 상호 간 좋은 시너지 효과를 기대하며 실질적이고 깊이 있는 상생 번영의 교류‧협력을 위해 마련됐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 협약을 통해 서로가 합의한 창업‧벤처 분야, 고향사랑기부제, 재생에너지‧수소산업, 청소년 교류, 친환경농산물 공급, 수산물 안전성 검사 등을 함께 지원해 나갈 것"이라며 “앞으로도 두 광역지자체는 함께 성장을 넘어 본격적인 지방시대를 열고 대한민국의 변화를 이끌어 가는데 앞장서겠다”고 강조했다.

김동연 경기지사는 “이번 협약 이후에 서로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분야로 제2의 업무협약 맺기를 희망한다”면서 "거창한 현안도 있지만 작은 것부터 시작해 도민들에게 가시적인 성과를 보여드릴 수 있도록 좋은 협력관계를 유지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날 양 지방정부 도지사들은 상생발전 업무협약 체결에 앞서 김관영 전북지사의 제안으로 고향사랑기부 제도 홍보와 기부 동참을 위해 상호 기부했다.

이 기사의 구독료를 내고 싶습니다.
  • 3,000원
  • 5,000원
  • 10,000원
  • 30,000원
  • 50,000원
+1,000 원 추가
+10,000 원 추가
-1,000 원 추가
-10,000 원 추가
10,000
결제하기
일부 인터넷 환경에서는 결제가 원활히 진행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국민은행 : 343601-04-082252 [예금주 프레시안협동조합(후원금)]으로 계좌이체도 가능합니다.
김대홍

전북취재본부 김대홍 기자입니다

전체댓글 0

등록
  • 최신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