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송군은 2025년 한 해 동안 "믿음직한 청송복지 실현"을 목표로 군민 중심의 다양한 복지서비스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우선, 공정한 사회보장수급 지원을 위해 사회보장정보시스템을 활용한 조사 및 방문 실태 확인으로 수급 자격을 엄격히 관리하고, 인적·재산 정보를 정비하여 부정수급을 예방하면서도 수급자의 최저생활을 보장할 계획이다.
또한, 복지 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읍·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와 ‘안녕살피미’ 등 인적 안전망을 강화하고, 주민들이 직접 마을 복지계획을 수립·실천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와 함께, 복지 접근성 향상을 위해 읍·면에 ‘행복설계사’를 배치하여 주민들에게 복지 정보를 안내하고, 고독사 예방을 위한 ‘행복기동대’를 운영해 촘촘한 복지안전망을 구축할 예정이다.
청송군은 계층별 맞춤형 서비스도 제공한다.
아동·청소년: 심리지원서비스, 생활스포츠이용서비스, 방과 후 돌봄(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지역아동센터, 다함께돌봄센터) 지원.
청·장년층: 일상돌봄서비스, 가사·간병 방문지원서비스 제공.
어르신: 경로당 냉·난방비 및 개·보수 지원, 경로당 활성화 물품 보급, 양곡 지원, 하루 세 끼 제공(행복밥상 운영), 노인 일자리 확대, 목욕비 연간 36매 지원, 맞춤돌봄서비스 및 응급안전안심서비스 제공.
양육 지원 강화를 위해 부모급여, 영유아보육료, 가정양육수당 등을 지원하고, 저소득 한부모·미혼·조손가정에 대한 맞춤형 지원사업을 운영한다. 또한, 아이돌봄서비스를 확대하고, 2025년부터 청송군가족센터로 전환되는 청송군다문화가족지원센터를 통해 다양한 가족 지원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아동과 청소년을 위한 지원도 확대된다. 청송군 돌봄공간 조성사업을 통해 노후된 실내어린이놀이터를 리모델링하여 쾌적한 돌봄공간을 제공하며, 청소년들에게는 창의놀이터, 바닥분수, 야외무대 등 문화·휴식공간을 조성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학부모의 경제적 부담을 덜기 위해 중·고등학교 신입생 교복구입비 상향 지원, 고등학생 석식비 지원 등 학생 복지 향상에 힘쓴다. 우수 학생을 위한 장학금 지급과 청송인재양성원 운영을 통해 양질의 교육 정보를 제공하며, 성인문해교실과 평생학습 프로그램을 운영해 군민들의 배움의 기회를 확대할 예정이다.
윤경희 청송군수는 “모든 군민이 체감할 수 있는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고, 믿음직한 청송 복지를 실현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전체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