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광역시가 오늘 8월 15일 아트센터 인천콘서트홀에서 제79주년 광복절을 경축하기 위한 행사를 개최한다고 5일 밝혔다.
이번 경축식에는 독립유공자 유족, 보훈단체장, 지역 국회의원 및 기관·단체장, 시의원 등 주요 인사와 시민 1200여명이 참석해 선열들의 숭고한 나라사랑 정신을 계승하고 광복의 의미를 되새길 예정이다.
행사는 인천의 독립운동가 영상 관람을 시작으로 국민의례, 이완석 대한광복회 인천지부장의 기념사, 독립유공자 포상, 유정복 시장의 경축사, 광복절 노래 제창 및 만세삼창 순으로 진행된다.
한편 시청 애뜰광장에서는 바람개비 소형 태극기가 설치되고, 나라꽃 무궁화가 8월 5일부터 8월 18일까지 전시된다. 8월 8일부터는 인천시 홈페이지에 '온라인 광복절' 메뉴를 개설해 일제 감시 대상 인물 카드에 있는 인천시 독립운동가를 소개하는 코너도 준비된다.
□인천상륙작전 74주년 기념 주간 행사 개최
인천광역시는 인천상륙작전 제74주년 맞아 대한민국 해군, 대한민국 해병대와 함께 통일부, 인천광역시교육청, 인천보훈지청, 육군 제17보병사단 후원으로 오는 9월 6일부터 9월 12일까지 '제74주년 인천상륙작전 기념 주간 행사'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희생으로 얻은 자유, 국제평화도시 인천'을 주제로 열리는 이번 행사는 기념식, 추모행사, 시민참여 행사 등 3개 분야에서 총 30개의 행사가 열린다. 사전 붐업 행사는 8월 19일부터 시작된다.
올해는 인천시와 10개 군·구가 협업해 군·구별 지역특성에 맞춘 시민참여 행사가 인천 전 지역에서 열린다.
인천시는 25일 동안 열리는 행사에 다양한 시민들의 참여할 수 있도록 5개의 코스(메인코스, 가족 코스, 밀리터리코스, 호국보훈 코스, 휴일 코스)를 개발하고 '한눈에 보는 74주년 인천상륙작전 기념 주간 프로그램' 리플릿, 홈페이지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8월부터 홍보를 시작할 계획이다.
□한일중 3개 도시 공동협의체 구성 제안
인천시는 5일 황효진 부시장이 히사모토 기조(久元 喜造) 고베시장을 만나 한일중 3개 도시 공동협의체 구성 방안을 담은 유정복 시장의 친서를 전달했다고 밝혔다.
유정복 시장은 지난 2023년 6월 톈진 방문 시 천민얼 당서기와 장궁 시장을 만나 한일중 도시 간 공동협의체 구상을 언급한 바 있다.
황 부시장은 "도시 간 자매결연이 체결된 인천과 고베, 톈진 3개 도시의 항만 재개발 경험과 의료학술 분야, 저출산 고령화 정책 교류를 위한 공동협의체를 만들고 향후 항공·문화 등으로 교류 범위를 점진적으로 확대해 나가자"라고 제안했다.
히사모토 기조 고베시장은 "한일중 3개 도시의 미래를 위한 발전적인 방안 제안해 감사하다"며 "양 도시의 국제적 위상 제고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긍정적으로 검토하겠다"라고 답했다.
방문단과 고베시 관계자는 2012년 인천시가 기증한 '바다여행, 인천에서 고베까지' 조형물이 설치된 시오사이 공원(Shiosai Park)도 함께 찾아 자매도시 간 교류와 협력 의지를 다졌다.
'바다여행, 인천에서 고베까지'는 인천과 고베 간의 자매결연 기념 조형물로 자유롭게 바다를 나는 갈매기를 형상화했으며, 두 도시 간의 상호교류와 소통, 상생의 의미를 담았다.
□인천시의회, 기타큐슈시의회 우호협력 강화
인천광역시의회와 일본 기타큐슈시의회가 지속적인 교류와 협력을 약속했다.
이선옥 제1부의장과 의회운영위원회 임춘원 위원장, 행정안전위원회 김명주 의원 등으로 구성된 인천시의회 대표단은 일본 기타큐슈시의회의 초청을 받아 지난 2일부터 4일까지 3일간 기타큐슈시를 방문해 왓쇼이백만 여름축제에 참가하는 등 양 도시 간 우호협력 강화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인천시의회와 기타큐슈시의회는 지난 2012년 4월 1일 상호왕래합의서를 작성하고 격년으로 상호 초대해 우호교류를 이어가고 있다.
홀수년에는 인천시의회 의장이 '인천시민의 날'에 기타큐슈시의회 의장을, 짝수년에는 기타큐슈시의회 의장이 '왓쇼이 백만 여름축제'에 인천시의회 의장을 초청한다.
인천시의회 방문대표단은 이번 기타큐슈시 방문에서 타나카 츠네오 기타큐슈시의회 의장을 비롯해 기타큐슈시 오오바 치카코 부시장, 에쿠치 테츠로 부시장을 차례로 만나 양 도시 교류방안 등을 의논했다.
'왓쇼이 백만 여름축제'는 일본 기타큐슈시의 탄생 기념 축제로 올해 37회째를 맞이한 기타큐슈 지역 대표 축제다.
전체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