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소식] 송도·영종 등 자율주행차 시범운행지구 지정 등

□ 송도, 영종, 인천시청, 인천공항 일원서 자율주행 실증 서비스 구현

인천시는 송도, 영종, 인천시청, 인천국제공항 일원 4곳이 자율주행자동차 시범운행지구로 지정됐다고 29일 밝혔다.

▲ 자율주행자동차 시범운행지구 ⓒ인천시

자율주행자동차 시범운행지구는 자율주행자동차 연구와 시범운행을 촉진하기 위해 각종 규제 특례를 적용하는 구역을 말한다.

자율주행 민간기업은 해당 지구에서 자율주행자동차를 활용해 여객과 화물을 유상으로 운송을 할 수 있고, 임시운행 허가 시 규제 특례를 받아 사업 목적에 적합한 다양한 자율주행 싫증 서비스를 구현해 볼 수 있다.

인천은 미래 모빌리티 패러다임 전환에 대비하고, 산업과 연계한 지역경제 발전 등을 위해 지난 8월 국토교통부에 시범운행지구 지정을 신청했다.

이번 지정에 따라 인천시는 2024년 상반기 중 시범운행지구 운영 및 지원을 위해 조례를 제정하고, 자율주행 서비스 사업 검토 등을 거쳐 2024년 하반기 중 자율주행자동차를 활용한 서비스를 추진할 예정이다.

□ 인천터미널서 인천국제공항 공항버스 노선 신설 연내 추진

인천에서 운행되는 광역(좌석)버스 노선이 일부 조정되거나 신설됐다.

인천시는 김포 1004번(김포양촌~서울시청 서소문청사) 노선이 검단신도시(원당지구) 2개 정류장에 추가 정차한다고 29일 밝혔다.

인천시는 시민들의 대중교통 편의 증진을 위해 김포시를 직접 방문해 설득·협의하는 등 지속적으로 필요성을 제기해, 검단신도시 내 '금강펜터리움 더시글로'와 '아라동 행정복지센터' 2곳에 추가 정차하는 것으로 합의했다.

이와 함께 지난 20일부터 M6439(인천터미널~역삼역) 광역급행버스 노선도 조정했다.

인천시는 구월아시아드 선수촌 아파트 7·8단지 입주민의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남동구청과 사전 조율, 현장 방문, 입주민 의견수렴 등을 거쳐, 구월 아시아드 선수촌 7단지와 8단지에서도 정차(선수촌사거리, 경희유치원 제외)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인천시 인천터미널과 인천국제공항을 오가는 좌석버스 노선도 연내에 신설할 계획이다. 신규 노선은 인천지하철 1호선의 주요 역과 송도국제도시 동측 지역을 경유할 예정이다.

□ 서구, '현장에서 답을 찾는 기업인 간담회' 개최

인천 서구는 28일 중소기업인과의 현장소통 강화를 위해 ㈜에코매스와 ㈜소낭구를 방문했다.

▲강범석 서구청장(왼쪽에서 세번째)이 28일 ㈜에코매스와 현장 간담회를 진행하고 기업인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인천 서구

이번에 개최된 '현장에서 답을 찾는 기업인 간담회'는 경영 현장의 애로사항을 직접 청취하고 구 차원의 지원방안을 찾기 위해 이루어졌으며, 현장의 소리를 함께 풀어가는 소통의 시간을 가졌다.

㈜에코매스는 바이오 플라스틱 등을 생산하는 회사로 2022년도에는 바이오의약품 산업의 핵심 원부자재인 BPC(Bio Process Container) 국산화를 위해 연구 및 상용화 시설을 개소하는 등 바이오 플라스틱 소재 생산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또한 ㈜소낭구는 친환경 원목가구 제조회사로 끊임없는 시장조사와 연구개발을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하며 꾸준히 판매실적을 향상시키고 있다.

강범석 서구청장은 "어려운 경영 상황 중에도 용기를 잃지 말고, 제품의 우수성 및 가격경쟁력 등을 위해 도움이 될 만한 게 있는지 찾아보겠다"는 뜻을 전했다.

□ 인천경제청, 의료기관 지도 점검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은 불법 의료행위 근절을 위해 다음달 4일부터 8일까지 관내 의료기관(병원급) 14곳에 대한 지도 점검을 실시한다고 29일 밝혔다.

중점점검 내용은 무면허 의료행위 금지, 진료기록부 등 작성 및 보존, 비급여 진료비용 고지, 마약류 취급 및 관리실태 적정 여부 등이다.

인천경제청은 경미한 사항에 대해서는 현장에서 즉시 시정조치하고 중대한 사항은 관계법령에 따라 신속하게 행정조치할 계획이다.

이 기사의 구독료를 내고 싶습니다.
  • 3,000원
  • 5,000원
  • 10,000원
  • 30,000원
  • 50,000원
+1,000 원 추가
+10,000 원 추가
-1,000 원 추가
-10,000 원 추가
10,000
결제하기
일부 인터넷 환경에서는 결제가 원활히 진행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국민은행 : 343601-04-082252 [예금주 프레시안협동조합(후원금)]으로 계좌이체도 가능합니다.
박진영

경기인천취재본부 박진영 기자입니다.

전체댓글 0

등록
  • 최신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