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최대 영어독서교육 ‘요람’…익산어린이영어도서관 가보니

영미권 어린이도서관 책읽기 프로젝트‘ 1000 BOOKS’신규 추진

AR(영어독서퀴즈)부터 원어민 수업까지 수요자중심 교육 제공

시민 의견 적극 반영한 프로그램 확대 편성 및 신규강좌 개설

전북 익산시립어린이영어도서관(ICEL)이 전북 최대 규모 영어 도서와 체험형 영어독서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글로벌 인재 양성의 요람으로 거듭나고 있다.

▲ⓒ익산어린이영어도서관

영미학생 필독 리스트, 아마존·타임지 선정 베스트 도서 갖춰

익산시 마동에 위치한 익산어린이영어도서관은 풍부한 영어 장서를 기반으로 영미권 어린이들이 도서관에서 이용하는 세계적 수준의 독서프로그램을 도입하는 등 다양한 학습프로그램으로 도내 영어 교육을 선도한다.

현재 2만5000여권의 영어책을 소장하고 있으며 특히 영국과 미국학생의 필독 리스트 뿐만 아니라 아마존(AMAZON)과 타임(TIME) 선정의 베스트 도서 등 최신 도서를 매년 1200여권을 구입하고 있다.

이를 기반으로 지난해 어린이영어도서관 이용자수가 1만5천177명이며 대출자료수는 1만7천611권에 달한다. 하루 평균 48명 어린이들이 56권의 영어책을 빌려보는 지역 대표 영어문화 공간이다.

▲ⓒ익산어린이영어도서관

영미권 어린이도서관 책읽기 프로젝트‘1000 BOOKS’참여

올해는 프로그램 운영 효과 극대화를 위해 도서관이용자들과 피드백을 통해 신설프로그램 개설과 기존 프로그램들 업그레이드에 나섰다.

우선 신규프로그램으로 미국, 영국, 호주 등 영미권 도서관에서 유아기의 책읽기를 활성화하기 위해 진행 중인 글로벌 프로젝트 '기적의 독서(MIRACLE READING) 1000 BOOKS'을 시작한다.

'1000 BOOKS' 는 하루에 한 권, 취학 전 3년 매일 아이에게 1000권의 영어책을 읽어주는 캠페인이다. 그림책 등 재미난 독서로 영어와 친숙해질 뿐 아니라 다양한 문화에 대한 글로벌 감각까지 얻게 되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보게 된다.

시는 '1000 BOOKS' 읽기에 참여하는 신청자들이 책 선택의 고민을 줄일 수 있도록 도서관에서 제공하는 1000권의 추천도서 꾸러미를 선정했다.

꾸러미는 수준별로 5권의 책을 담아 제공할 예정이며 함께 제공될 독서수첩에 읽은 책들을 기록하여 반납하면 도서관에서는 날인하여 인증한다. 100권 달성할 때마다 영어도서관 홈페이지에 명단을 게시하고 1000권 읽기를 달성한 회원에게 메달과 증서가 수여된다.

▲ⓒ익산어린이영어도서관

수준별 영어독서향상 AR프로그램에 1:1 원어민 컨설팅 등

대표 프로그램인 수준별 영어책 읽기 습관형성을 돕는 AR(영어독서능력향상)프로그램에 컨설팅 기능을 추가해 한층 강화했다. 정기회원은 원어민 강사와 1:1 컨설팅을 통해 독서 진단을 받을 수 있으며 회원의 AR 리포트를 바탕으로 학부모에게 자녀의 독서 방향을 제시해 준다.

원어민 스토리텔링 수업을 기존 유아와 초등 저학년 대상에서 고학년까지 확대해 'STORYTELLING & PLAY'를 신설했다. 이는 학생 스스로 대본을 만들고 연극을 진행하는 수업으로 주중에 도서관 프로그램에 참여하지 못했던 고학년 학생들의 요청을 적극 반영한 강좌이다.

영어책 선택을 어려워하는 시민들은 매월 선정된 주제에 맞는 책을 수준별로 전시한 'READING CHALLENGE' 코너를 이용하면 된다.

▲ⓒ익산어린이영어도서관

다양한 영미문화 체험, 성인반도 신설

이 외에도 가정의달, 할로윈데이, 크리스마스에 특별행사와 정보취약계층을 위해 지역아동센터 2개소를 방문하여 영어도서를 활용한 글쓰기와 독서토론 등을 진행 할 계획이다.

한편 성인반 강좌에 원어민과 함께 영어책을 읽고 이야기를 나누는‘북 클럽’강좌를 신설해 기존의 생활영어 위주의 프로그램에 다채로움을 추가했다.

한 도서관 이용 학부모는 "영미권 학교 독서프로그램으로 활용되거나 서울이나 대도시에서 유료로 이용하는 AR프로그램을 무료로 이용할수 있어 만족도가 높다"며 “영어독서와 체험프로그램으로 아이의 영어능력이 잘 성장하고 있어서 감사하다”고 전했다.

정헌율 시장은 “영어문화 교육 인프라로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을 제공하며 글로벌 인재 양성 기반을 다지고 있다”며 “앞으로도 지역에 조성된 창의적인 배움의 장을 적극 활용해 전국 최고의 교육중심 도시로 거듭나겠다”고 전했다.

익산시립어린이영어도서관 이용에 관련한 자세한 사항은 어린이영어도서관 (☎859-3474~5)으로 문의하거나 홈페이지(http://lib.iksan.go.kr.eng_lib)를 참고하면 된다.

이 기사의 구독료를 내고 싶습니다.
  • 3,000원
  • 5,000원
  • 10,000원
  • 30,000원
  • 50,000원
+1,000 원 추가
+10,000 원 추가
-1,000 원 추가
-10,000 원 추가
10,000
결제하기
일부 인터넷 환경에서는 결제가 원활히 진행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국민은행 : 343601-04-082252 [예금주 프레시안협동조합(후원금)]으로 계좌이체도 가능합니다.
배종윤

전북취재본부 배종윤 기자입니다.

전체댓글 0

등록
  • 최신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