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폴리텍대학 학장과 산업설비자동화과 학생들 간담회 '3화'

특성화된 교육과정 운영 전문기술인력 양성 학과

한국폴리텍Ⅶ대학 창원캠퍼스(이하, 창원폴리텍대학) 산업설비자동화과는 그린 산업혁명 시대의 중추적인 역할을 하는 중공업, 조선, 자동차, 발전설비, 화학 및 공조냉동설비, 빌딩설비 관리 등의 특성화된 교육과정 운영으로 전문기술인력을 양성하는 학과이다.

지난 2021년부터 건축물에 대한 ‘기계설비유지관리자’ 선임 의무화가 됨에 따라 관련 자격증 및 기술을 배우기 위해 입학을 희망하는 학생이 급증하고 있다.

모든 산업군에 적용되는 뿌리 산업의 핵심 기술을 배울수 있는 산업설비자동화과에서는 학과 수업만으로도 취득할 수 있는 자격증의 수가 6개 이상이다.

용접산업기사, 가스산업기사, 공조냉동산업기사, 에너지관리산업기사 등이 대표적이다. 산업설비자동화과를 졸업 후 가장 많이 취업하는 회사로는 포스코, 현대스틸, 한화디펜스, 볼보건설기계코리아 등으로 85% 이상의 높은 취업률을 기록한다.

지난 2월 졸업생 중 취업자의 대기업군 취업률이 75% (2022.5.31. 대학 자체 조사 기준)에 달한다.

배석태 권역학장과 학과별 유턴 학생들의 간담회는 기계시스템과, 메카트로닉스과에 이어, 세 번째로 산업설비자동화과가 진행됐다.

박수환 학생 외 3명이 참여 하였고 세명의 학생들이 유턴해 창원폴리텍 산업설비자동화과에 진학한 공통점은 찾아 보았다.

첫 번째 공통점은, 모든 학생들이 지인의 소개를 받았다.

이것은 이 학생들의 주변에 있는 사람들 중 창원 폴리텍의 장점을 알고 자신 있게 추천했으며 그 장점들이 학생들의 마음을 움직였다는 것을 의미한다.

▲배석태 창원폴리텍대학 학장(가운데)과 산업설비자동화과 학생들 간담회 모습.     ⓒ창원폴리텍대학

저렴한 학비, 최신 시설과 장비 뿐만 아니라, 실무에 적용 가능한 평생 기술을 배워 원하는 회사에 취업이 가능하리라는 확신을 가지고 지원했다.

두 번째 공통점은 대기업 취업을 위해서는 산업기사 이상의 자격증을 다수 보유해야 한다. 창원폴리텍 산업설비자동화과에서는 충분히 여러 자격증 취득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간담회에 참여한 박수환 학생은 이미 용접, 공조냉동, 기계정비, 산업안전, 가스 산업기사를 취득했고 다른 학생들도 6개 산업기사 자격증 취득이 목표라고 한다.

배 학장의 학과별 간담회를 3회 진행하면서 다양한 경력의 유턴입학생을 만나보았다.

과거 학생들의 사연과 전공 분야는 다르지만 창원폴리텍대학에 입학하고 학교생활을 하면서 자신감 있는 모습이 눈길을 끌었다.

인터뷰를 진행하면서 학문에 대한 자부심이 느껴졌으며, 구체적인 학업 계획에서부터 취업계획까지 두려움 없이 전진하는 모습이 인상적이었다.

배석태 권역학장은 “창원폴리텍 산업설비자동화과는 교수진과 학생들의 유대관계가 좋고, 또 졸업한 동문들과 재학생들과의 관계 또한 돈독하게 잘 유지 된다고 알고 있다. 학교의 교직원 모두가 여러분들의 보다 나은 미래를 위해 열심히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창원폴리텍대학은 8년 평균 83.4%의 높은 취업률(2013~2020년 대학정부공시 기준)과 취업유지율 91.9%(2020년 대학 정보 공시 기준)을 보이는 취업 명문 대학이다. 13일부터 2년제 학위과정 수시 1차 모집 중이다.

이 기사의 구독료를 내고 싶습니다.
  • 3,000원
  • 5,000원
  • 10,000원
  • 30,000원
  • 50,000원
+1,000 원 추가
+10,000 원 추가
-1,000 원 추가
-10,000 원 추가
10,000
결제하기
일부 인터넷 환경에서는 결제가 원활히 진행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국민은행 : 343601-04-082252 [예금주 프레시안협동조합(후원금)]으로 계좌이체도 가능합니다.
서혜림

경남취재본부 서혜림 기자입니다.

전체댓글 0

등록
  • 최신순